교육부, 올해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사업비 560억원 증액
내년 도입 ‘라이즈’서 교육성과 더욱 부각될 사업으로 꼽혀

경남정보대 화공에너지공학과 (사진=한국대학신문DB)
경남정보대 화공에너지공학과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이 올해 사업비 6000억 원 시대를 맞이한다. 정부의 교육예산 감축 기조로 국고 사업 상당수가 사업비를 줄인 가운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올해 사업비를 늘린 몇 안 되는 사업 중 하나다. 교육계에선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거는 정부의 기대가 크다는 점을 방증한다며, 내년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라이즈)’ 전환 후에도 해당 사업의 교육성과가 지역혁신 전략의 핵심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13일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정부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사업비로 총 6179억 원을 편성했다. 지난해 사업비가 5620억 원이었던 점과 비교하면 약 559억 원 늘어난 규모다. 올해 정부가 교육예산 삭감 기조였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예산 증액은 고무적인 결과라는 게 교육계 중론이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에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예산을 약 1600억 원가량 대폭 증액하며, 총 사업비 5000억 원을 넘긴 바 있다. 이어 올해에도 또 한 차례 예산을 증액하면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사업비 6000억 원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교육부가 전문대를 대상으로 하는 주요 국고 사업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평가된다. 대학 특성과 지역 수요를 반영해 대학별로 자율 혁신계획을 수립하게 하고, 이를 지원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꾀한다는 점에서다. 교육부는 이에 대학의 자율적 혁신을 뒷받침하고 미래 국가성장을 주도할 창의적 현장실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올해에도 전문대 역량 강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김성근 교육부 고등직업교육정책과장은 “산업구조가 신산업 중심으로 재편하고 있고 초고령사회 전환 등 시대 변화가 급격하게 이뤄지는 점을 고려해 전문대학의 자율 혁신과 체질 개선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중요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올해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은 이달 중 발표된다. 이어 4월에는 사업에 참여하는 전문대학 102개교를 대상으로 한 연차 평가가 예정돼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2023년 사업 실적을 평가하게 되는 올해 연차평가의 경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이 얼마나 실질적으로 작용했는지가 중요할 수 있다”며 “취업률 지표 등을 평가해 전문대의 진로·취창업 지원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화여대 스마트IT학과 (사진=한국대학신문DB)
배화여대 스마트IT학과 (사진=한국대학신문DB)

이와 함께 올해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교육계에는 이른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2유형’으로 더 잘 알려진 지방 전문대 활성화 사업은 앞서 정부가 지난해 지방 전문대를 육성·지원하기 위한 별도 사업으로 신설한 바 있다.

해당 사업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비수도권 전문대 68개교를 대상으로 총 사업비 600억 원 규모의 별도 예산을 확보해 추가 지원하는 형태로 재정이 투입됐다. 전문대, 지자체, 지역 내 관계기관이 협력해 지역혁신 전략에 맞춰 대학별 특성화를 추진하는 게 핵심 골자다.

올해 정부는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의 사업비로 약 150억 원을 증액한 총 75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확정했다. 올해 사업 기본계획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과 마찬가지로 이달 중 안내되고, 사업 수행대학을 대상으로 한 연차 평가는 오는 5월에 예정돼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정부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을 내년 도입할 라이즈(RISE)로 통합할 방침이다. 지역과 연계한 전문대학별 특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산업·지역사회와 부합하는 고등직업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해당 사업의 목표인 만큼 라이즈 도입 취지와도 부합한다는 분석이다.

교육계에선 이 때문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과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이 라이즈 전환 이후에도 교육성과를 계속 이어갈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는다.

특히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의 경우에는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지금은 해당 사업이 사실상 혁신지원사업의 2유형 사업에 지나지 않는다고 인식하지만, 내년부턴 라이즈 도입 취지를 가장 대표할 수 있는 사업으로 부각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역 산업발전과 혁신전략의 행정·재정 권한을 갖게 될 지자체가 인재 양성 체계 구축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본다면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과 라이즈는 결국 같은 취지”라면서 “내년 사업 통합을 앞둔 만큼 올해 해당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지역사회와 거버넌스 구축’ ‘학사구조 개편·유연화 등 특성화 분야 계획 수립’ 등에 초점을 맞춰 과제를 이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