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현지 시각) 오후 5시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2023 전문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의 제1차 컨퍼런스는 11개교 전문대학 총장 및 보직교수와 캐나다 총영사와 BCCIE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사진=김준환 기자)  
18일(현지 시각) 오후 5시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2023 전문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의 제1차 컨퍼런스는 11개교 전문대학 총장 및 보직교수와 캐나다 총영사와 BCCIE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사진=김준환 기자)  

[캐나다 밴쿠버=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본지가 주관하는 2023 전문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의 제1차 컨퍼런스가 18일(현지 시각) 오후 5시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렸다. 

이날 열린 제1차 컨퍼런스에는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대구보건대 총장)을 비롯한 11개교 전문대학 총장 및 보직교수들이 주축이 돼 캐나다 총영사와 BCCIE 관계자 등도 참석해 한국과 캐나다 양국의 고등직업교육 혁신 방안을 공동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는 캐나다 총영사와 BCCIE 관계자가 자리를 함께 해 양국의 직업교육 교류를 확대하고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컨퍼런스에 앞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BCCIE는 연구, 교사 연수, 교수-학생 교류 분야의 상호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 협약식도 가졌다. 

최용섭 서밋 프레지던트 원장(본지 주필 겸 편집인)은 개막사를 통해 “전문대 서밋이 8회차를 맞이했다. 해외 컨퍼런스로는 일본과 대만에 이어 이번 캐나다 일정을 거쳐, 이제 오스트리아와 중국이 남아 있다. 태평양 연안 국가의 교육 시스템을 살펴보고 국내 고등직업교육 변환과 대전환을 꾀하려 한다”며 “총장님들이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캐나다 밴쿠버에서 직업교육 시스템을 시찰하고 배우셔서 우리 전문대 발전에 여러 가지 좋은 안들을 구상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서밋 결과가 우리끼리 공유하는 게 아니라 한국대학신문을 통해 보도화 되고 널리 알려짐으로써 정책을 결정하는 교육부와 국회와 같이 공유하고 있다”며 “소수로 참여하지만 굉장히 중요한 행사다. 게다가 캐나다 총영사와 BCCIE 관계자까지 참석해 의미를 더해 고등직업교육 발전을 위한 심층적인 논의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견종호 주밴쿠버 대한민국 총영사관 총영사
견종호 주밴쿠버 대한민국 총영사관 총영사

■ 견종호 주밴쿠버 대한민국 총영사관 총영사 “캐나다 대학 졸업하면 최대 3년 비자 제공…학생들에게 좋은 기회” = 지난번 BCCIE 행사를 통해 한국 대학에 관심이 높아졌다. 고려대에서 몇 년 전, 캐나다에 와서 200만 달러 투자를 했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에서도 200만 달러를 투자해 기숙사를 짓고 한국 학생 100명을 받을 수 있었다. 당시 하우징이 제일 문제였는데, 대학 간 협력을 통해 기숙사 신축에 투자를 할 수 있었고 학생들이 캐나다에 많이 올 수 있었다. 대학 간 ‘윈윈’의 좋은 사례였다.
제가 미국에 3번 근무를 하면서 느꼈던 점도 말씀드리겠다. 미국의 경우 학생들은 대학 졸업 후 1년짜리 비자밖에 주지 않는다. 하지만 캐나다는 다르다. 여기에선 3년까지 제공한다. 학교에 있는 프로그램을 마치면 영주권을 받기가 굉장히 좋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해외로 가서 꿈을 펼치려는 학생들에게 캐나다는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캐나다에 와서 놀랐던 점 중 하나는 학벌보다 취업이 우선시된다는 것이다. 한국은 대학교 명성을 많이 보는 편이다. 하지만 여기서는 대학들이 ‘직업교육-취업 연계’를 먼저 고려한다. 연구를 많이 하는 빅토리아대학에서도 코업 교육과 같은 직업교육이 활발하다. BC주에서도 영화산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미국 서부와 시간대가 같아서 임금이 낮은 상태이면서 아웃소싱 목적으로 미국 기업들이 많이 진출해 있다. ‘헐리우드 노스’라고 불린다. 지방정부나 영화산업 분야에서도 일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해 학생 취업 연계 지원을 한다. 

수잔 오길비(TANYA OGILVIE) BCCIE 국장
타냐 오길비(TANYA OGILVIE) BCCIE 국장

■ 타냐 오길비(TANYA OGILVIE) BCCIE 국장 “대학 교류 활성화 위해 ‘유맵’ 가입 등 고려해 봄직” = 한국 학생들이 BC주에 오고 있지만 더 많은 학생들이 캐나다에 오길 바란다. 캐나다 학생들 역시 한국에 공부하러 가는 기회가 훨씬 늘어났으면 좋겠다. 어제 갔던 빅토리아주에도 가길 바란다. 밴쿠버보다 작아서 로컬도시로서의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또한 BCCIE 차원에서 대학 교류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해외에서 공부하는 데 펀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유맵(University Mobility in Asia and the Pacific, UMAP)’이라는 교류 협의체인데, 여기에 가입하면 유맵에 가입된 등록 국가의 학교끼리 교류가 가능하다. 여기에 대한 지원도 있다. BC주에서 매년 6월 컨퍼런스를 연다. 올해 6월에도 BC주 교육기관을 초대해 해외에서 온 학교와 B2B 네트워킹도 하면서 다양한 정보교류를 할 수도 있다.    

허정석 거제대 총장
허정석 거제대 총장

■ 허정석 거제대 총장 “실습중심의 직무교육 인상적…캐나다 대학과 학생·학점 교류 등 확대되길” = 캐나다 밴쿠버에 와서 보니 대학이 실용적 교육으로 변하고 있음을 느꼈다. 오늘 다녀온 밴쿠버 필름스쿨에서도 이러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실습중심의 교육과정이었다. 실습실만 있는 게 아니라 실습실을 중심으로 강의가 이뤄지고 있고 여기에서 직무교육을 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띄었다. 전문대가 가야할 길은 기존 정규과정을 보완해 밴쿠버 필름스쿨에서 봤던 것처럼 특정 직무에 대해 단기직무교육과정을 많이 시도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정규교육과정으로 충분히 녹여낼 수 있다고 본다. 고등직업교육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한국 전문대학의 직업교육도 이러한 방향으로 발전됐으면 좋겠다. 이 자리에 주밴쿠버 대한민국 총영사관 영사님과 국장님도 오셨기에 한마디 더 보태자면, 우리 전문대학 학생들과 캐나다 학생들의 학생 교류, 학점 교류 등 다양한 교류의 폭이 확장됐으면 한다.  

이민숙 동강대 총장
이민숙 동강대 총장

■ 이민숙 동강대 총장 “밴쿠버 필름스쿨의 유연한 커리큘럼 국내에 접목해야” = 빅토리아대학에서 직업교육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코업 교육이 인상적이었다. 이론과 실무를 한 학기씩 하기도 하지만 유연하게 대응하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국내 전문대에도 이러한 교육 시스템을 접목해 병행했으면 한다. 밴쿠버 필름스쿨의 유연한 커리큘럼은 전문대학에서 갖춰야할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1년 동안 집중적으로 이론과 함께 고숙련 기술을 익혀 전문가 수준의 기술자가 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고 본다. 온라인 교육 방식을 접목해 해외의 좋은 교육과정을 국내 학생들이 접목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으면 함께 중지를 모아갔으면 한다. 전문대가 한 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2년제, 3년제, 4년제를 병행하면서 석박사까지 딸 수 있는 점도 고려해볼 수 있겠다. 이런 점에서 보면 대만의 과학기술대 시스템이 우리 전문대가 가야할 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신종석 배화여대 총장
신종석 배화여대 총장

■ 신종석 배화여대 총장 “대학도 변해야하지만 국가 지원도 함께 이뤄져야” = 캐나다의 고등직업교육 혁신 현장에 와서 몇 가지 아이디어를 얻고 싶었다. 코업 프로그램을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 국내에 접목할 수 있는 여건은 무엇인가 등이다. 빅토리아 대학에서 운영하는 코업 교육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원하는 직무를 매칭시키기 위해 굉장한 노력을 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이 가능한 이유는 참여기업들이 많다는 게 주효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기업의 자발성에만 기인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 배경에는 정부의 세금 감면이라든지, 보조 지원금 시행과 같은 정책적인 부분도 컸을 것이다.
이런 부분이 점차 정착화되고 정부 지원을 줄여나가면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느끼면서 지금의 단계에 이르렀다고 들었다. 대학의 환경 변화도 있어야겠지만 우선 정부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보조금을 주자고 하면 예산 마련에 대한 이슈가 나올 수 있어서 그런 부분보다는 세금 쪽을 감면해서 참여하는 기업에 대해 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기업은 검증된 학생을 취업시키면 정착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대학도 변화해야 하겠지만 국가 지원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심윤숙 세경대 총장
심윤숙 세경대 총장

■ 심윤숙 세경대 총장 “대학-기업,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필요” = 정부가 기업과 코업해서 학생들이 실질적인 기술교육을 받거나, 업무와 직접 연결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특히 대학은 기업과 같이 교육과정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했다. 이는 어떻게 하면 재능있는 사회인이 되기까지 교육을 시켜야한다는 마인드가 중요하다는 점과 괘를 같이 한다. 물론 하루 아침에 되는 게 아닐 터. 30년 동안 정부가 같이 노력하고, 학교의 관련 부서에서 성심성의껏 학생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짜는 모습을 보고 굉장히 좋은 인상을 받았다. 서밋에서 중심이 되든지, 전문대교협 차원에서 이러한 문화를 잘 만들어가야 한다. 한국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캐나다에 와서 보니까 생각이 달라졌다. 우리나라는 학교를 설립할 때 학교 소유의 땅과 건물에 해야하는데 밴쿠버 필름스쿨은 렌트를 통해 한다고 들었다. 또한 교수의 자유로운 신분, 현장에서 디그리와 관계없이 교육 현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인스트럭터’ 등을 보면서 국내 고등직업교육에도 적용할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왕덕양 송곡대 총장
왕덕양 송곡대 총장

■ 왕덕양 송곡대 총장 “대학 정책의 자율성과 유연성, 캐나다-한국 간극 커” = 캐나다에 와서 한국과의 교육의 차이는 무엇인지에 대해 많이 생각해봤다. 10여 년 전 캐나다 캘거리에 위치한 중등교육기관에 갔을 때 느꼈던 게 있다. 당시 캐나다 학생들이 한국 학생에 비해 자기결정권이 많았다는 점이 눈에 띄었다. 자신이 전공하고 싶은 과목에 대한 선택, 진로에 대한 선택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었다.
또 하나는 정부의 교육 정책에 대한 방향성이다. 우리나라의 교육 정책을 세우는 관료들이 좀더 성의있게 임했으면 한다. 물론 정부 정책이 아무렇게나 결정된다는 뜻이 아니다. 다소 어렵더라도 중장기적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는 얘기다. 이 자리에 총장들이 함께하고 계신데 총장들은 장기적 시각으로 정책적 판단과 정책적 결정이 필요한 위치에 있다. 따라서 교육의 질이나 프로그램 내실화 등에 더욱 신경을 써야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전문대는 특성화 교육이 강점인데 정부 정책에 갖혀 있다보니 이러한 부분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게 된다. 캐나다의 고등직업교육 현장을 둘러보니 대학이 자율성과 유연성을 갖고 직업교육 내실화·고도화를 위해 진력하는 점에서 한국과의 큰 간극을 느꼈다.

김윤갑 계명문화대 산학협력단장
김윤갑 계명문화대 산학협력단장

■ 김윤갑 계명문화대 산학협력단장 “캐나다에서 좋은 기술을 배워 한국에 정주할 수 있는 지역특화 인재 양성 방안 고민” = 서밋 연수단 일정이 아직 며칠 남았지만 고민에 빠져있다. 캐나다에서는 유학생에게 좋은 조건이 있으니까 학생들이 이곳에 와서 공부하고 이주까지 하라고 얘기한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정부는 대학에 정주시키는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고 있다. 정책적으로 상충되는 지점이다. 그러다보니 어떤 방식이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지에 대한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 중에서 하이브사업이 있다. 이 사업은 전문대학과 기조자치단체가 협력해 교육 체계를 개편하고 지역 산업체가 원하는 지역특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결국 정주 인력을 양성하는 게 최종 목표다. 한국에 돌아가면 우리 학생들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줄 수 있을까? 캐나다에서 좋은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단기적 프로그램을 만들어 줄 수 있다고 본다. 인턴십이나 6개월 정도 좋은 기술을 배워서 한국에 다시 돌아와 지역에 정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남은 기간 동안 더 살펴볼 계획이다. 

신철호 인하공전 입학학생처장
신철호 인하공전 입학학생처장

■ 신철호 인하공전 입학학생처장 “중장년이 되어도 커리어 바꿀 수 있도록 직업교육 촘촘해져야” = 저도 이곳에 6년 전에 와서 캐나다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우리 대학에서 운영을 해봤고 BCIT 인턴십과 어학연수를 보냈다. 그런데 팬데믹이 발생하면서 이런 프로그램들이 중단됐다. 이제 해외프로그램들을 다시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불과 열흘 전에도 학교에 제안을 했다. 캐나다는 물론 다른 국가와의 교류를 정상화시켜봐야겠다. 
빅토리아대학과 밴쿠버 필름스쿨 두 곳을 방문하고 2가지 사항을 느꼈다. 첫째는 직업교육에 대한 의지가 한국과 캐나다 상황은 다르다는 점이다. 캐나다는 중장년이 되어도 커리어를 바꿀 수 있는 기반이 잘 갖춰져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학원에서 배우지, 대학에서 배우지 않는다. 우리는 평생교육 문제가 대두되었는데 학생들을 그렇게 끌고 가야하는 부분도 있는 데다가, 평생교육을 이 방향으로 맞춰나가면 효과적 운영체계가 구축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봤다. 우리나라는 직업교육이 촘촘하지 않다. 학생들이 입학한 뒤 취업이 안 되면 그만이라는 식이다. 인스트럭터가 됐든지, 퍼실리테이터가 됐든지 모르겠지만 학교 운영의 틀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나세리 한양여대 총장
나세리 한양여대 총장

■ 나세리 한양여대 총장 “캐나다의 고등교육정책 우선순위가 궁금해” = 앞선 총장님들의 얘기는 우리가 잘못하는 부분을 지적하신 것 같다. 하지만 우리도 충분히 노력하고 있다. 벤치마킹도 하면서 정부의 지원도 이뤄지고 있다. 반성하는 차원의 얘기는 아닐 듯싶다. 이 자리에 총영사님이 계시기 때문에 제가 모르는 것에 대한 질문을 하고자 하니 답해달라. 
현재 우리나라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중심으로 교육 정책을 우선순위로 밀고 있다. 캐나다는 어떤 영역을 이슈로 교육정책을 펼치고 있는지, 대학 간의 경쟁이 이뤄지고 있는지, 대학 간의 순위나 평가를 매기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등이 궁금하다. 

견종호 주밴쿠버 대한민국 총영사관 총영사
견종호 주밴쿠버 대한민국 총영사관 총영사

■ 견종호 주밴쿠버 대한민국 총영사관 총영사 “국토 면적·노동 인구·대학 간 경쟁 등에서 캐나다와 한국 간 차이 나타나” = 한국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바를 대학에서 양성해주길 바란다. 그러다보니 인공지능이나 디지털 파이가 커질 테니까 이 분야의 인력을 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캐나다 상황은 다르다. 이 곳은 땅덩어리가 매우 크고 노동 인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첨단산업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분야도 (인력이) 모자라다. 이발사, 간호사가 부족해 난리가 났었다. 턱없이 부족하다보니 캐나다에선 작년에 의과대학도 새롭게 만든다고 한다. 필리핀 이민자도 받는 상황이다. 
심지어 이런 부분도 발생한다. 일본 식당의 95%가 모두 한국 사람이다. 캐나다에서 요리사가 부족하기도 하거니와 칼리지에서 요리가 중요한 파트여서 한국 사람을 선발한다. 일본식당을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해서 쿼터를 넣으면 일본인보다 한국 사람이 많이 지원하다. 교육 분야도 마찬가지로 첨단이냐 비첨단이냐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필요한 직업교육 인력이 요구된다. 
대학 간 경쟁도 당연히 존재한다. 하지만 정부 보조와 커뮤니티 차원에서 대학을 졸업하면 바로 취업이 되니 경쟁이 한국만큼 심하지 않다. 저도 여기에 와서 캐나다는 미국과 완전히 다른 나라로 느껴졌다. 말하자면 미국은 자본주의고 캐나다는 유럽에 가까운 사회주의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빅토리아대학 정도만 알려져 있다. 사립학교 숫자가 굉장히 적다. 학비도 말씀하셨는데 공립학교 학비는 5000달러면 된다. 가격도 굉장히 싸지만 졸업하기가 어렵다. 빅토리아대학을 다니다가 못 버티면 랑가라 칼리지로 2년 다니다가 옮긴다. 커뮤니티 차원에서 대학을 졸업하면 바로 취업이 되는 상황이다. 

권두승 명지전문대 총장
권두승 명지전문대 총장

■ 권두승 명지전문대 총장 “대학 교직원 역량 키워주는 게 중요한 과제” = 캐나다에 오기 전에 2가지를 배우고자 했다. 캐나다는 중앙과 지방 간에 대학 정책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궁금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교육부의 정책이 중앙정부 차원이 아니라 지자체와 대학과의 연계 체제로 전환된다. 앞으로 대학은 중앙정부를 바라볼 필요가 없이, ‘지자체-서울’을 보고 가면 되어야하는데, 캐나다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다. 이런 문제 의식을 갖고, 과연 우리나라가 지차체와 대학 중심으로 고등교육 체제가 전환한다고 했을 때 그럴만한 역량이 있는가? ‘우리나라는 절대로 그렇게 갈 수 없을 것이다’라는 게 제가 내린 결론이다. 어제 빅토리아 주정부 담당자와 얘기하다보니 담당자는 자기 일에 프라이드가 있고 식견이 있더라. 우리나라의 지자체 담당자의 상당수는 그럴 만한 역량이 없을 것이라고 본다.
대학 정책의 운영에 대한 부분도 눈여겨보고 있다. 중앙정부, 지자체, 대학이 정책을 잘 만들었다고 해도 교수와 직원이 운영해야 한다. 크게 보면 대학 정책과 관련해 코업, 듀얼, 서비스 러닝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면서 노하우가 풍부하고 자기만의 정책이 있는 것 같다. 학교에도 그럴만한 역량이 있는가 반문해본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대학의 교직원 역량을 키워주는 게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체계적으로 믿고 있는 정책과 오너십이 필요하지 않겠나.

임해규 두원공대 총장
임해규 두원공대 총장

■ 임해규 두원공대 총장 “간호·보건·영상 등 캐나다의 직업교육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줘야”  = 빅토리아대학과 밴쿠버 필름스쿨을 둘러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우리 대학과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해보면 좋겠다는 것이었다. 대한민국이 외국에서 유학생을 받는 것은 생존전략이기도 하다. 또 한편으로는 외국 학생이 한국에 와서 공부하고 싶은 학생도 있을 것이다. 재정적 측면에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외국의 개발도상국 유학생이 우리나라의 전문대에 와서 한국어도 배우고 직업교육을 받으면 얼마나 좋겠나. 학령인구 급감으로 우리 아이들이 20만 명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 도래했다. 이들을 위해 캐나다의 직업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 물론 정주하면 안 되겠지만 말이다.
6개월 단기과정이라고 하더라도 캐나다에서 국제적 경험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많은 아이들이 캐나다에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 계신 몇몇 총장님들은 대학 내 간호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간호학과 학생들을 위한 교류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보건이나 영상 관련 프로그램은 내년부터도 할 수 있다고 본다. 전문대가 대한민국 교육의 국제화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충분히 있다. 

박소희 주한 캐나다 대사관 교육상무관
박소희 주한 캐나다 대사관 교육상무관

■ 박소희 주한 캐나다 대사관 교육상무관 “단순 어학만 배우지 않는다…간호학·요리·IT 등 전공 관련 영어 배우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어” = 영어 프로그램과 관련된 얘기를 부연설명드리겠다. 캐나다는 유학생들을 위해 어학 프로그램이 굉장히 잘 짜여져 있다. 조건부 프로그램도 잘 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영어를 충분히 배우기 때문에 여기에서 영어만 배우려는 학생은 많지 않아서, 이런 점에서는 특별한 메리트가 있지 않다. 최근에는 어학만 가르치는 게 아니라 간호학, 요리, IT 등 해당 분야에서 업무적으로 사용하는 영어를 배우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일상 영어보다는 간호학과 관련한 영어를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등 다양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굉장히 많이 하고 있다. 

조훈 전문대교협 국제협력실장
조훈 전문대교협 국제협력실장

■ 조훈 전문대교협 국제협력실장 “‘개방성’과 ‘유연성’ 갖춘 캐나다 커리큘럼 주목할 만해” = 캐나다에 요청하고 싶은 부분이 하나 있다. ‘에라스무스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영국의 저소득층 학생을 대상으로 해외에 보내는 프로그램이었고, 블랙시트가 발생하면서 중단이 됐다. 경북전문대와 계명문화대는 ‘에라스무스 프로젝트’를 통해 30명씩 영국에 보냈는데 굉장히 반응이 좋았다는 얘기를 들었다. 마찬가지로 캐나다에서도 한국에 오고 싶은 학생을 대상으로 재정적 지원을 하면 한국을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캐나다는 학생을 받기만 하고 내보내는 게 없다는 점에서 이 같은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다.  
빅토리아대학과 밴쿠버 필름스쿨에 가서 느낀 점은 ‘개방성’과 ‘유연성’이었다. 밴쿠버 필름스쿨의 특징은 ‘패스웨이(Pathway)’로 설명이 가능하다. 패스웨이는 캐나다 영주권·시민권자를 제외한 국제 학생들을 위한 입학 전형이다. 여기에는 학생들이 중심에 있다. 커리큘럼은 1년제, 2년제와 같은 수직적인 구조가 아니다. 4년제 다니다가 직업전문학교로 갈 수도 있다. 이게 모두 ‘패스웨이’다. 우리나라도 유연한 캐나다 디그리 과정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특정 대학만 준비해서 가면 쉽지 않은 길이다. 전체 전문대에서 태스크포스를 만들어서 캐나다 프로그램을 리서치와 연계하면 좋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최용섭 프레지던트 서밋 원장
최용섭 프레지던트 서밋 원장

■ 최용섭 프레지던트 서밋 원장 “우리나라 직업교육 제도화 미완…대학에 체화 필요” = 이번 서밋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문대학 구성원들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단초가 됐으면 한다. 현재 캐나다는 공립에서 직업교육을 담당하고 있고 리스킬링, 업스킬링 직업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많이 시행하고 있지만 제도화돼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 스스로 만족하지 못한다.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면서 직업교육 개혁을 취한다고 해도 대학이 체화하는 데 실패했다. 대학의 체질개선에도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 전문대는 학생을 위한 교육기관이었지 평생교육기관 준비가 안 되어 있어서다. 오늘 서밋에 같이 자리한 총영사가 대안을 내기 어렵겠지만, 우리 정부에 총장들의 생각이 이러하다는 점에 대해선 충분한 의견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

■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 “캐나다 좋은 사례 제시…전문대학과 정부가 힘을 합쳐 새로운 일자리 만들어내야” = 133개 전문대학이 잘되는 부분과 잘못되는 부분을 잘 알고 있다. 윤석열 정부에서 지방자치단체로 교육 권한이 이양되는 것에 대해 모두 걱정이 있는 것으로 안다. 교육부가 너무 규제하다 보니, 표면적으로 관리하기 쉬운 체제로 대학을 만들어간다는 것으로 생각한다. 
캐나다 주정부마다 장관과 연합체가 있음을 확인했다. 지자체마다 교육에 대한 수준차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어느 지자체장은 교육에 관심이 없는데 권력을 이양 받았을 때 조정하는 게 우리라고 생각한다. 자치단체장과 특정 대학이 하는 게 아니라, 협의체가 지방산업이나 상황에 맞게 견제해주는 역할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총장 연수단에서 밴쿠버 필름스쿨을 얘기하시는데 우리나라의 대학 현장에도 미러형 실습실이 많다. 하지만 정부의 규제가 많아 안전담당자가 몇 시에 불을 끄는지, 자칫 사고라도 나면 중대재해처벌법까지 받을 수 있는 게 우리가 처한 교육 현실이다. 직업이나 기술이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IT를 접목하기 위해서는 학교 자율에 맡겨야 한다. 만약 이 같은 권한을 부여받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사용하면, 그리고 대학 서열 구조까지 깨져 3박자가 잘 맞아떨어지면 대한민국의 교육은 최상위 수준이 될 것이다. 
전문대학과 정부가 힘을 합쳐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전문대에서 의료나 간호 등 파고들 영역이 많다. 간호대학이나, 보건계열이 있는 호흡 치료 관련 학과를 개설해 국가 자격증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일자리는 정해져 있는데 취업률만 높이라고 하면 안 된다. 우리가 함께 발전해서 국민의 직업역량을 높이는 데 전문대가 함께 가면 좋겠다. 전문대학의 모든 파트너는 전 세계의 선진 직업교육국이라고 생각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