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후 대화고 교사

최승후 대화고 교사
최승후 대화고 교사

서울대, 지역균형전형 10명·일반전형 29명 선발
서울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 의예과를 나군 지역균형전형에서 10명, 일반전형에서 29명 총 39명을 선발한다. 서울대는 2023학년도부터 교과평가를 반영하고 있다. 지역균형전형 지원자격은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2024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 조기졸업예정자 제외)로,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은 2명 이내다. 수능 60%와 교과평가 4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의과대학,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적성·인성면접을 실시하고, 이를 결격 여부 판단에 활용한다. 교과평가는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 이수 현황, 교과 학업성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만 반영해 모집단위 관련 학문 분야에 필요한 교과이수 및 학업수행 충실도를 평가한다. 일반전형은 1단계는 수능 100%(2배수)이며, 2단계는 1단계 성적 80%와 교과평가 20%를 합산해 최종선발한다.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는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적성·인성면접을 실시하고, 이를 결격 여부 판단에 활용한다. 두 전형 모두 학내·외 징계(학교폭력 등) 여부 및 그 사유 등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며, 감점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

연세대, 일반전형 47명·연세한마음학생 1명·농어촌학생 1명 선발
연세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 의예과를 가군 일반전형에서 47명, 연세한마음학생전형에서 1명, 농어촌학생전형에서 1명 선발한다. 1단계(2.5배수)는 수능 910점, 2단계는 1단계 성적 910점+면접평가 100점을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현장대면면접은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평가위원이 면접을 실시하며, 제시문을 바탕으로 의학 전공에 필요한 인·적성을 평가한다. 현장 비대면 녹화 면접은 면접 당일 지원자가 현장에서 녹화한 영상을 복수의 평가위원이 평가하며, 제시문을 바탕으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고려대, 교과우수전형 12명·일반전형 27명 선발
고려대는 신설된 정시모집 가군 교과우수전형으로 의과대학 신입생 12명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수능 80%와 학생부 교과성적 2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반영교과는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이 기재된 모든 과목과 ‘원점수, 평균, 성취도, 성취도별 분포비율’이 기재된 모든 과목이다. 가군 일반전형은 수능 100%로 27명을 선발한다. 두 전형 모두 인·적성 면접도 치러야 한다. 의학을 전공하는 데 필요한 적성과 인성을 평가하며 별도 배점이 없다.

성균관대, 일반전형 10명 선발
성균관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 의예과를 가군 일반전형에서 수능 100%와 인·적성 면접(P/F)으로 10명을 선발한다. 수능점수 활용지표는 국어, 수학은 영역별 표준점수를 반영한다. 사회/과학탐구는 백분위, 영어는 등급을 활용한 성균관대 자체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한다. 특히 2024학년도부터 영어는 가산점 부여 방식에서 변환표준점수로 바뀐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영어영역은 수능 점수 발표 후 탐구영역과 같이 영어 점수표도 공개할 예정이다. 탐구영역은 2개 과목을 반영하는데, 자연계 지원자는 최소 1과목 과탐을 응시해야 한다. 의예과는 인·적성 면접을 치러야 한다. 의학을 전공하는 데 필요한 자질, 적성과 인성을 평가한다. 다양한 상황을 제시할 수 있으며, 수험생 1명은 1개 면접실(복수의 면접위원)에만 입실하며, 1명당 10분 내외로 진행한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