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9개 의대 교수, 15일 회의 열고 집단 사직서 제출 여부 결정
전공의 집단 사직, 의대생 휴학 이어 교수 집단 사직으로 ‘의료대란’ 심화 전망
정부, 의대정원 증원 관련 배정위원회 본격 가동…증원 절차 속도 내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계획을 밝히면서 의료계와 정부가 팽팽한 대립을 하고 있다. (사진= 한국대학신문 DB)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계획을 밝히면서 의료계와 정부가 팽팽한 대립을 하고 있다. (사진= 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서울대와 연세대 등 전국 19개 의대 교수들이 오늘(15일) 회의를 열고 집단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전공의 집단 사직과 의대생 휴학에 이어 교수들까지 사직으로 집단행동을 보이면서 ‘의료대란’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돼 우려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이날 의대정원 증원 관련 배정위원회를 본격 가동, 증원 절차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혀 교수의 집단 사직이 정부와 의료계의 끝나지 않는 의견 대립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서울대와 연세대 등 전국 19개 의대 교수진으로 구성된 전국 19개대 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늘 집단 사직 여부를 논의, 의대 교수들의 뜻을 모으기로 했다. 19개 의대는 서울대·연세대·울산대·가톨릭대·제주대·원광대·인제대·한림대·아주대·단국대·경상대·충북대·한양대·대구가톨릭대·부산대·충남대·건국대·강원대·계명대다. 현재 이화여대, 건양대 등이 합류하며 24개 대학으로 늘었다.

이들은 의대생과 전공의가 무사히 복귀해 각각 교육과 수련을 마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삼고 사직서 제출 여부에 대해 논의, 15일 오후 늦게 온라인 회의를 열어 각 의대 교수가 그간 논의한 내용과 처한 상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전국의대교수협의회도 대학별 상황을 공유하며 사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이미 집단으로 사직서 제출을 결의한 대학도 있다. ‘빅5’ 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건 서울대와 가톨릭대, 울산대 등 3곳이다. 해당 의대들은 전공의들이 면허정지 등으로 피해를 볼 경우 언제든 행동에 옮길 수 있다는 입장이다. 아직 모두 사직서를 내지는 않은 상황이다.

나머지 ‘빅5’ 병원인 세브란스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을 각각 수련병원으로 둔 연세대와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연세의대 교수 비대위는 18일 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결정하고, 성균관의대 교수협은 이번 주 안에 비대위를 출범해 다른 대학과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교수진으로 구성된 전국 19개 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집단 사직 여부를 논의하기로 한 가운데 충북대 비대위도 주말까지 사직 동참 여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한다.

충북대학교의과대학·충북대학교병원 교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긴급 총회를 열고 교수 240여 명을 대상으로 17일까지 사직 관련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 투표가 완료되면  전국 19개 의대 비대위와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복지부와 교육부는 15일 의대정원 증원 관련 배정위원회를 본격 가동, 첫 회의를 열어 의대 2000명 증원분을 지역별·대학별로 어떻게 배분할지 논의하기로 했다. 의료대란이 이어지면서 현장 피로도가 높아졌고, 늘어난 정원이 당장 올해 입시에 적용되는 만큼 최대한 이달 말까지 증원분 배정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배정위원회는 각 대학의 제출사항과 교육여건을 점검하고 배정기준인 비수도권 의대의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 구축, 지역 거점대의 권역 중심 병원 중추 역할 제고, 소규모 의대의 의학교육 여건 개선 등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늦지 않게 대학별 의대정원 배정을 차질없이 마무리해 나갈 계획이다. 심사위원회에 참가하는 위원 정보나 회의 시간·장소·내용 등은 비공개다.

대학은 휴학을 신청한 의대생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학사 운영에 지장을 겪고 있다. 15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따르면, 어제 요건을 갖춰 휴학 신청을 한 의대생은 771명으로 집계됐다. 현재까지 휴학을 신청한 학생은 6822명으로 전체 재학생의 36.3%에 이른다. ‘동맹휴학’이 허가된 대학은 한 건도 없고, 수업 거부가 확인된 대학은 6곳이다.

이에 교육부는 “해당 학교에서는 학생 면담·설명 등 정상적 학사 운영을 위해 노력 중”이라며 “교육부는 대학에 엄정한 학사관리를 요청하는 한편, 집단행동인 ‘동맹휴학’에 대한 허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거듭 당부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