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 위주 지원에서 전문대까지 확대
6개 전문대 선정, 총 54억 원 투자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이하 평체사업)' 대상이 일반대에서 전문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관계자는 28일 "평체사업이 일반대 위주로 진행됐으나 교육위원회(이하 교육위) 예산안 심사에서 전문대도 대상에 포함됐다. 6개 전문대를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따르면 지원금액은 총 54억원이다.

앞서 교육위는 23일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와 전체회의를 열고 2019년도 교육부 예산안을 의결했다.

본지 취재 결과 전문대 혁신지원사업 예산이 700억원 증액되고, 전문대 우수장학금이 163억5000만원 신설됐다. 또 전문대 평체사업 예산이 신설된 것으로 추가 확인됐다.

교육부는 대학이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제도를 마련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2008년∼2016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2016년)을 시행한 데 이어 2017년 평체사업을 도입했다. 단 지원 대상이 일반대로 한정됐다. 그러나 전문대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면서 전문대의 평생교육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제는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와 예산결산위원회(이하 예결위)의 입장이다. 교육위가 2019년도 교육부 예산안에 전문대학 예산을 확대했지만 결국 기재부와 예결위가 칼을 쥐고 있다. 실제 기재부는 이미 예산 심의과정에서 전문대학 우수장학금 지원을 제외했다.

현재 2019년도 교육부 예산안은 예결위에 상정됐다. 만일 예결위가 기재부 심의 결과를 수용하면, 전문대 우수장학금 신설은 물거품된다. 아울러 전문대 혁신지원사업 예산, 전문대학 평체사업 예산 등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전문대학가는 예결위 심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황보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은 “국회에 전문대학이 당면한 상황을 모두 설명했으며 여‧야당 의원들 모두 공감하는 분위기였다. 전문대학을 도와줄 수 있는 부분에서 협조하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진인사대천명이다. 교육위에서 증액된 예산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