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의원회관서 ‘IB 교육과정의 공교육 확대’ 관련 토론회 열려
참가자 대부분 “IB 도입이 평가시스템과 신뢰 강화에 도움된다” 밝혀
이혜정 소장 “검증된 평가방식 도입해 국내 교육의 체질 개선 기회로”
조급한 도입으로 인한 문제점, 교사의 행정업무 부담 등은 해결 필요

29일 열린 IB 토론회 참석자들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백두산 기자)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최근 각 지역 교육청의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이하 IB)의 도입을 두고 교육 전문가와 현직 교사들이 모여 IB에 대해 논하는 자리가 열렸다. 이들은 IB가 가진 순기능에 대해선 긍정적 평가를 공유했지만 IB 도입을 두고 부족했던 소통 과정, 교사의 행정업무 부담 등은 문제라고 꼬집었다.

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IB교육과정의 공교육 확대,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가 개최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영호, 강득구, 강민정 의원이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강민정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장은 IB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한국에 IB를 소개하게 된 과정 등을 설명했다. 그는 “국내 교육과정은 문서상으로는 훌륭하지만 평가의 공정성 문제 등으로 인해 도입 취지와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며 “IB가 정답이라는 게 아니라 IB가 하나의 선택지로서 검증된 평가방식 벤치마킹 등을 통해 국내 교육의 체질 개선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IB교육과정의 공교육 확대,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백두산 기자)

두 번째 발제를 맡은 권영성 청주대 교수는 일본의 IB 도입 사례를 기반으로 한국이 IB 도입과정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의 경우 IB를 도입하면서 의도했든 안 했든 기회의 불평등을 초래했다”며 “IB의 급속한 도입과 확대는 왜곡된 현상을 일으킨다. 교육과정의 정착에는 기다림의 미학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은 황유진 경기 시흥매화고 교사, 김정기 대구 현풍초 교사, 이소희 경기 동삭초 교사, 장승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위원, 김효수 교육부 2022개정교육과정팀 교육연구사가 IB 도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황유진 교사는 국내 고등학생들은 수행평가와 지필평가 둘 다 준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데, 수행평가에 대한 사회적 신뢰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IB가 매력적인 이유는 토론, 발표수업 등에 대한 평가방식이 구체적으로 잘 제시돼 있다”며 “IB를 도입하게 되면 교사의 교수 학습권, 평가권 등을 인정해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교사들이 IB 도입에 부정적인 이유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밝혔다. “교사들은 교육행정기관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IB 도입에 대해 부정적”이라며 “교육청에서 교사들에게 여건도 만들어주지 않고 자세한 설명을 통한 설득도 부족하다”고 일침했다.

김정기 교사 또한 교육청의 소통 부족에 대해 지적했다. 그는 “대구의 경우 조급한 결정으로 소통이 부족했다”며 “학교의 변화는 구성원의 자발성이 필요한데 구성원의 설득보다는 인센티브제 등 유인책으로 밀어붙인 면이 크다”고 밝혔다.

이어 “IB 도입도 수능을 그대로 두고는 무용지물”이라며 “교육청과 교육부가 우선적으로 손을 대야 하는 것은 대입제도와 수능”이라고 주장했다.

29일 열린 IB 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은 강민정 의원이 토론회 취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백두산 기자)
29일 열린 IB 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은 강민정 의원이 토론회 취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백두산 기자)

이소희 교사는 경기도가 지난 10여 년간 혁신학교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 혁신 시도 등을 해왔을 뿐만 아니라 이를 전국에 전파해 왔음을 강조하며 “IB가 특별히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 또는 교사 훈련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IB DP는 적은 과목을 깊이 있게 배우는 과정이지만 국내 교육은 고교학점제를 앞두고 다양한 과목에 대한 요구가 있는 상황”이라며 “넓게 배울 것이냐, 좁게 배울 것이냐에 대해 고등학교 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문제에 충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승진 위원은 평가를 중심으로 IB에 대해 접근하는 시각을 보였다. 그는 “선다형 상대평가 체제가 대학 체제를 유지하는 힘”이라며 “IB가 완벽한 시스템은 아니지만 지금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새로운 평가의 요건은 선다형이어서는 안 된다며 △학생들의 주체적이고 다채로운 생각을 이끌어내는 평가(논‧서술형) △비교를 통해서가 아닌 학생들의 사고를 그 자체로 평가(절대평가) △채점에 대한 신뢰를 통해 공정성이 확보된 평가(채점의 시스템화) 등을 새로운 평가의 요건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IB가 쌓아온 신뢰의 힘을 차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우려되는 점으로 IB 교육이 귀족교육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그는 “IB의 도입은 평가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라며 “그러나 IB 대상학교 선정 과정에서 특목고 등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는 학교 중심으로 선정된다면 귀족교육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수 교육연구사는 “아직 교육부가 IB 도입에 대해 검토한 바는 없다”며 “그렇지만 OECD 2030 프로젝트에 우리나라가 참여하면서 역량 함양 교육을 좀 더 강화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념 탐구 기반의 교육과정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후속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런 부분에 있어 IB가 주는 시사점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서면토론으로는 현재 IB 인증 고등학교 교사의 의견이 제시됐다. 이들은 “IB 방식의 평가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많이 된다”고 긍정적인 의견을 전달했다. 다만, IB 도입 시 교사들의 행정업무 부담과 IB 교육을 받은 학생이 국내 대학을 진학할 경우 맞닥뜨리게 되는 구조적 장벽은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