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개교 내외 선정, 2027년까지 30개교 선정 계획
1곳당 매년 200억 원씩 5년간 지원…평가 기준은 ‘혁신’
지자체와 협력 중요…"관심에 비해 잘 준비된 대학 적어"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6일 열린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시안) 공청회에서 글로컬대학 선발 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6일 열린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시안) 공청회에서 글로컬대학 선발 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학령인구 감소와 지방소멸 위기 속 지방대의 동아줄이 되리라 평가받는 ‘글로컬대학’이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대학 한 곳당 매년 200억 원씩 총 1000억 원을 지원받는 글로컬대학은 올해 10개 내외 대학을 시작으로 2027년까지 30개 대학을 선정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지난 16일 열린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 공청회에서 글로컬대학에 선정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혁신’이라고 밝혔다. 김중수 글로컬대학위원회 위원장은 글로컬대학의 기본 조건으로 △유연한 교육체계 △지역특성에 부합하는 실용적인 인재 양성 △지역발전의 싱크탱크 기능 등을 제시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지역별로, 대학마다 서로 기초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혁신의 방향과 내용도 다양할 수밖에 없고 혁신의 결과는 저마다 다른 특성화로 나타나야 한다”며 “모든 글로컬대학이 획일화된 모습으로 나타나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수도권 대학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수도권과의 차별화가 명료할수록 글로컬대학으로서의 지속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글로컬대학이란 지역에 깊이 뿌리를 내리되 글로벌 추세에 뒤떨어지지 않는 대학을 의미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또한 “글로컬대학을 시작으로, 우리 대학이 도전 의식과 혁신 의지를 바탕으로 과감하게 경계를 허물고 담대한 변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범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장벽 없는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김 위원장의 말에 힘을 실었다.

■ 100점 만점 중 ‘혁신성’이 60점 차지 = 오는 4월 초 공고할 예정인 글로컬대학은 5월 중 글로컬대학위원회를 통해 예비지정 대학이 선정되고, 7월 본지정 평가를 실시한다. 1.5배수(15개) 내외로 예비지정대학을 선정하며, 100점 만점으로 혁신성 60점, 성과관리 20점, 지역적 특성 20점으로 배점한다.

다만, 총점이 70점 미만이거나 ‘혁신성’ 영역 점수가 영역 총점 60점의 50%를 넘지 못하면 선정에서 제외된다.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평가기준(안). (자료=교육부)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평가 기준(안). (자료=교육부)

평가 기준(안)에 따르면 혁신성 영역에서는 크게 4가지를 평가한다. △‘혁신의 비전과 목표는 기존 대학운영의 틀을 넘어 과감하고 도전적인가?’ △‘대학 안-밖, 대학 내부(학과, 교수)의 경계를 허무는 시도가 혁신적인가?’ △‘제시한 혁신 계획에 따르면, 해당 대학이 한국의 대학혁신을 대표할 수 있고, 중장기적으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대학이 될 수 있을 것인가?’ △‘혁신을 위한 걸림돌(저해요소)을 분석하고, 걸림돌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규제혁신 등)이 제시되었는가?’로 4가지 모두 혁신에 방점을 두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성과관리 영역에서는 △‘혁신계획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는 혁신 추진체계를 제시하였는가?’ △‘혁신계획의 실행에 따른 자율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및 영향력 평가 계획은 적절한가?’를, 지역적 특성 영역에서는 △‘해당 대학이 지역혁신을 위한 산학협력, 창업 등을 위한 허브로서 역할을 하기 위한 대학, 지자체, 산업계의 역할이 명확하며 실행 가능한가?’를 평가한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지역에 있는 대학은 사실상 가산점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20점을 배정한 지역적 특성에서 RISE 시범지역은 해당 평가 시 반영을 검토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지난 15일 열린 사전브리핑에서 교육부 관계자는 “RISE 시범 지역이라고 우대하지는 않는다”고 전제한 뒤 “시범지역은 지자체 역량이 인정된 곳이니 (지역적 특성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번 글로컬대학에 지원하는 대학들은 대폭 축소된 기획서를 제출한다. 5쪽 내외의 분량으로 △산학협력 허브 역할 △대학 내외부 경계 허물기 △과감한 대도약 혁신 추진 체계 운영 △성과관리 시스템 및 공개 방안 등을 제시해야 한다.

■ 부실대학은 글로컬대학 참여 불가…지자체와의 협업이 본지정 당락 결정 = 글로컬대학 사업에 지원 가능 대상은 비수도권에 위치한 국·공·사립대학, 교육대학, 산업대학, 전문대다. 과학기술원이나 사이버대 등은 지원할 수 없으며,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 미지원대학(미선정, 미참여),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은 신청이 제한된다.

또한 2025년 글로컬대학 지정부터는 고등교육기관평가인증 미인증대학(불인증·인증유예·미신청·인증정지·인증취소), 사학진흥재단 진단 결과 경영위기대학 지정 대학도 참여가 제한된다.

평가를 거쳐 예비지정 대학에 선정된 대학들은 본격적인 실행계획 수립에 들어가야 한다. 대학-지자체-지역산업체가 공동으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최종 실행계획은 광역지자체로 제출해야 한다.

실행계획에는 지자체 발전전략, 지역산업체 성장계획과 연계해 지자체·지역산업의 수요를 고려한 글로컬대학 연차별 실행계획과 목표,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각각의 역할·기능 정립, 인적·물적 자원 연계·활용 방안 등이 포함돼야 한다. 지자체는 글로컬대학 재정지원과 관련 산업 투자·육성, 인재양성·연구개발·산학협력 등 글로컬대학 성과를 지역에서 활용하기 위한 행정적·제도적 지원 의지 등을 포함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교육부는 예비지정 대학이 실행계획을 수립할 때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컨설팅단은 고등교육 전문가, 경제·산업계 인사 등 관련 분야별로 전문성과 대표성을 가진 사람으로 구성된다. 대학당 2~3인으로 구성된 전담 컨설팅팀을 통해 실행계획의 구체성과 실현 가능성, 재정 투자계획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자문하거나 권고할 계획이다.

광역지자체는 지역 내 예비지정 대학의 실행계획을 총괄 취합해 제출하며, 이는 ‘글로컬대학 본지정 평가위원회’가 서면·대면 심사를 진행한다. 10개 내외 대학이 본지정 될 예정이며, 심의에 따라 대학 수는 변동 가능하다.

본지정 평가는 대학 실행계획 70점, 지자체의 지원 및 투자 계획 30점으로 이뤄진다. 실행계획의 경우 계획의 적절성(50점)과 성과관리 적절성(20점)으로 나뉜다.

■ 생각보다 높은 ‘허들’…제대로 준비된 대학 적어 = 17일 본지가 대학가에서 취합한 정보에 따르면 현재 비수도권 대학들은 글로컬대학에 대해 대단히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원금액뿐만 아니라 각종 규제 해제 등 어려운 대학 환경을 타개하기 위한 발판이 되리라는 판단 때문이다.

그러나 생각보다 많은 대학들이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대학 구조나 운영 혁신 측면에서 대학 간 통합이나 학과 통합 등을 진행하게 될 경우 교직원과 학생의 반발을 우려하는 대학들이 많았다.

강원권 대학의 관계자 A씨는 “교육부의 글로컬대학 선정 기준을 보면 통합이 필수인 것처럼 보인다”며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볼 때 학과 통합도 내부 반발로 쉽지 않은 상황에서 대학간 통합은 더욱 어려워 보인다. 뿐만 아니라 4년제 대학과 전문대 통합으로 진행될 경우 엄청난 반발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대전·충청권 대학 관계자 B씨는 “현재 대전·충청권 대학 한 곳과 강원권 대학 한 곳이 유리해 보인다”며 “사전에 진행하고 있던 대학 간 통합이 현재 상황에서 가장 유리한 국면을 만들었다”고 분석했다.

대부분 대학 관계자들은 글로컬대학에 대해 긍정적 의견을 내보였지만 우려섞인 시선을 보이는 경우도 있었다. 수도권 대학 관계자 C씨는 “글로컬대학 사업이 시작된 취지나 지원 방식 등은 긍적적”이라면서 “수도권 대학들도 글로벌대학에 언급되지 않는 상황에서 글로컬대학의 목표가 너무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경상권 대학 관계자 D씨는 “현재 글로컬대학과 관련해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곳은 대부분 국립대”라면서 “가장 큰 문제는 지방 사립대들인데 현재까지 발표된 사업계획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한 고려가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