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2023 일반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 종합토론
해외 교육혁신 성공사례, 국내 라이즈·글로컬 추진 과정 현안 논의
김우승 글로컬대학위 부위원장 “사회와 소통할 교육혁신은 필수적”
총장들 “경제·정치·문화 수도권 쏠렸는데 대학 바뀐다고 해결되나”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글로컬대학위원회 부위원장, 전 한양대 총장)이 9일 서울 중구에서 열린 ‘2023 대학경쟁력네트워크(UCN) 프레지던트 서밋’에서 대학 교육혁신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글로컬대학위원회 부위원장, 전 한양대 총장)이 9일 서울 중구에서 열린 ‘2023 대학경쟁력네트워크(UCN) 프레지던트 서밋’에서 대학 교육혁신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특별취재팀] ‘대학 내·외부의 벽을 허무는 혁신’과 ‘지역과 대학이 주체가 되는 지방 살리기’를 골자로 정부가 추진하는 ‘글로컬대학30’과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라이즈)’가 점차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글로컬 대학’은 앞서 예비 지정된 15개 후보군 가운데 10곳을 당초 지난달 말 최종 선정(본지정)할 예정이었지만, 일정이 다소 연기되며 조만간 발표를 앞두고 있다. ‘라이즈(RISE)’ 역시 기존 7개 시범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시도 지자체에서도 오는 12월까지 교육부에 기본계획·사업예산서를 제출하는 등 라이즈 도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9일 서울 중구 서울클럽에서 열린 ‘2023 대학경쟁력네트워크(UCN) 프레지던트 서밋’에서도 이 같은 교육계 상황을 증명하듯 전국 주요 대학 총장들이 만나 최근 최고 ‘핫이슈’인 글로컬 대학, 라이즈 도입과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이 자리에 함께한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글로컬대학위원회 부위원장, 전 한양대 총장)은 ‘산·학·연 교육 플랫폼’을 화두로 제시하며 대학 교육의 혁신 방향을 고민하는 총장들에게 단초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김우승 원장은 “학과 간 경계를 허물고, 대학 간 벽을 허무는 목적이 무엇인지부터 다시 생각해야 한다”며 “변화와 혁신 계획을 세울 때 구호는 다양하지만, 정작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소 거칠게 표현하자면 ‘취업 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할지가 대학 지향점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라며 “결국 학생이 졸업 후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게 대학이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라이즈, 글로컬대학 등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고등교육 정책·체계가 추진되면서 교육계에서도 혼란이 적지 않은 모양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날 김우승 부위원장의 발표는 정책의 모호함·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던 대학 사회에 하나의 해법이 됐을 것이란 평가가 총장들 사이에서 나왔다.

‘2023 대학경쟁력네트워크(UCN) 프레지던트 서밋’에 참석한 총장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2023 대학경쟁력네트워크(UCN) 프레지던트 서밋’에 참석한 총장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하지만 이날 참석한 총장 중 일부는 “수도권 쏠림 상황이 계속되는 한 비수도권 지역대학으로선 한계가 분명하다” “이공계·첨단기술 분야 대기업과 산학협력은 대형대학이 아닌 중소규모 대학으로선 꿈꾸기 힘든 일이다” 등 다소 회의적 시각을 내비쳤다. 수도권·비수도권, 국립대·사립대, 대형·중소규모 대학 간 격차가 여전한 상황에서 이로 인한 시각 차이도 클 수밖에 없다는 점이 드러난 셈이다.

정성택 전남대 총장은 “산학연협력·교육 혁신에 성공한 해외 대학 등 사례를 과연 우리나라 지역거점대학에 도입했을 때 똑같은 아웃컴(outcome, 결과)이 생길까 생각하게 된다”며 “기업 간 협력을 시도하려 해도 산업생태계 역시 수도권 쏠림이 확연한 상황에서는 지역대학이 산학연협력 환경을 조성하는 게 쉽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는 지역을 선도하고, 주변 대학의 혁신을 이끌만한 대학(글로컬대학)을 육성하겠단 입장이지만 일부에선 “모든 대학이 서울대일 필요는 없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지역에서 학문연구를 이끌 대학과 산학협력을 잘하는 대학, 수익 창출에 특화한 대학, 교육에 중심을 둔 대학 등 기준에 따라 우수 모델이 다양할 수 있지만, 지금은 이른바 ‘육각형(여러 분야에서 고루 발달함)’ 대학만을 원한다는 이야기다.

전호환 동명대 총장은 “글로컬 대학을 선정해서 그 대학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고 해도 정부가 바라는 ‘지방을 살린다’는 목표를 100% 달성하긴 힘들 것”이라며 “거점국립대는 연구 중심대학으로, 사립대는 실용 중심 교육대학 등으로 육성해야 한다. 국제적으로 명성을 떨치는 글로벌 대학들이 모두 연구 중심대학은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홍준 본지 대표이사 겸 발행인
홍준 본지 대표이사 겸 발행인

■ 홍준 본지 대표이사 겸 발행인 “금년처럼 대학위기 크게 느껴진 적 없어…‘라이즈 신문고’ 새롭게 마련, 대학과 지자체 간 소통 어려움 해결할 것” = “오늘은 2023 프레지던트 서밋 3회차 마지막이다. 2015년에 처음 서밋을 시작할 때는 대학의 위기를 집단지성으로 극복하자는 취지로 시작했다. 당시에는 구성원 모두가 대학 위기에 공감하지 않았는데, 금년처럼 크게 위기감이 느껴진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정부에서도 계획과 예산 배정을 통해 위기를 완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새로운 지원체계가 시행될 때마다 대학 구성원들의 노력이 뒤따른 것을 알고 있다.

지난 서밋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라이즈 신문고’를 새롭게 마련했다. 그동안 교육부와 집중적으로 소통하다보니 지자체와 소통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대학이 지자체와 소통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있다면 말해달라. 이를 여론화해 빠르고 수월하게 지원체계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대학신문은 항상 대학의 편에 서서 노력하겠다.”

최용섭 UCN PS 원장(본지 주필 겸 편집인)
최용섭 UCN PS 원장(본지 주필 겸 편집인)

■ 최용섭 UCN PS 원장(본지 주필 겸 편집인) “정책변화 혼선 축소하기 위해 적극 나설 것…교육혁신은 지속적으로 추진해가야 할 일” = “1, 2차 컨퍼런스를 통해 대학지원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으나 대학 입장에서 속 시원한 답변은 거의 나오지 않았다. 디테일한 부분에서 많은 허점이 있다. 명확한 지침과 가이드라인 없이 대학과 지자체, 지역 산업체가 함께 라이즈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혼선은 이미 예견된 것일지도 모른다.

대표님이 앞서 말씀하셨듯이 본지에서는 라이즈 신문고를 설치해 여러 문제점을 수렴하고 여론화해 교육부에 전달하고 국회에서도 관심 갖게 할 생각이다. 정책 변화는 대학 현장에서 중차대한 일이기 때문에 한국대학신문에서도 혼선을 축소하기 위해 적극 나서겠다. 정책이 변화한다고 해서 대학이 정책에 크게 휘둘리는 것은 아니다. 교육혁신은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하는 일이다.”

정성택 전남대 총장
정성택 전남대 총장

■ 정성택 전남대 총장 “산업생태계도 수도권 쏠림 심해…지역대학 산학협력 진흥 위해 산업체 주도 필요” = “대학의 전통적 기능이었던 ‘지식 전달’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말에 깊이 공감한다. 인류를 발전시킨 걸작품은 민주주의와 대학이라고 생각했지만, 김우승 부위원장이 대학이 발전하기 위해 반드시 인공지능(AI)을 해야 한다는 말은 꼭 기억하겠다.

중앙정부는 교육혁신을 위한 뒷받침을 충실히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산학협력 주체로서 기업이 지금보단 조금 더 나서줬으면 좋겠다. 학생들의 실습 활동 지원을 단순한 비용 지출로만 생각하는 게 아니라 투자의 개념으로서 대학 변화에 대한 주체자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산학협력을 위해 학생 친화적인 산업 시스템이 갖춰지길 희망한다.

그간 대학의 산학협력을 위해 수십 년간 많은 정부 지원이 이뤄졌다. 하지만 매번 정부 재정지원이 종료되면 도루묵이 되곤 했다. 앞으로는 산학협력에 대해 더욱 중점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또 한 가지 서밋을 통해 생각하게 된 것은 한양대의 ICP 모델이 과연 지역거점대학에도 도입했을 때 똑같은 결과가 나올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다. 국내 산업생태계 분포도를 고려했을 때 기업 역시 수도권 쏠림 현상이 심한데 과연 전남대에서 이처럼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는 생태계가 조성돼 있는지 생각하게 된다.

지역대학은 수도권 대학과는 산업생태계가 완전히 다르다. 지역거점대학 총장으로서 이 같은 어려운 산업생태계 속에서 얼마만큼 우수 모델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결국 지원과는 별개로 산업생태계를 산업체 주도형으로 바꾸는 대안도 생각해야 한다. 물리적 거리의 한계가 또 다른 수도권 쏠림을 초래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

■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강의 활용 필요” = “기본적으로 5차 산업혁명이 이미 들어온 것 같다. 생성형AI가 만드는 5차 산업혁명을 얘기하고 있다. 상당히 설득력 있는 이야기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대학이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오프라인 형태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중에서 가장 심각한 부분이 비정규 강의 교수 경쟁력을 어떻게 가져야 할지 굉장히 고민하고 있다. 하나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클래스스토어. 옴니버스형 온·오프 하이브리드 강의 플랫폼이다. 우리 대학이 특허를 내놨다. 에듀테크 기업이 들어와야만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부분에서 고민 많이 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강의가 많이 나와 있다. 이게 클라우드 시스템에 올라가 있으면 선택할 수 있다. 이런 부분들도 저희가 해야겠다. 결국 오프라인 강의는 직접 컨택 통해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하는 반면 세계 최고 강의를 들을 수 없다.

온라인 강의는 반대다. 세계 최고 강의를 듣지만 직접 컨택하지 못한다. 이 두 가지의 접점을 만들고자 했다 어쨌든 시도를 해보자 생각하고 있다. 또 하나는 글로컬 사업과 연계되지만 기본적으로 장벽을 없애야 한다. 첫 번째가 나이에 상관없이 평생교육 시스템. 예를 들면 창원에 재교육시스템 중소기업 인재대학. 통영에는 자연과 섬, 역사와 인물, 통영 바다와 이런 여러 가지를 활용해서 전체 대학생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밀양에서는 밀양시장이 적극 연구했다. 평생교육 시스템 시장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

그 다음에 나이, 국가, 지역 경계를 없애야 한다. 유학생 부분도 있겠지만 그 외에도 새로운 시스템을 우리가 만들 수 있다. 국제개발협력센터, 외교부, 교육부에 있는 시스템을 통해 외국 유학생을 유치할 수 있다. 거꾸로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많이 있다. 온·오프 하이브리드를 활용하면 생각보다 기회가 많을 것이다. 또 학과 간 장벽을 없애면 교육에 대한 혁신이 일어난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대학들이 굉장히 위기지만 지속가능한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호환 동명대 총장
전호환 동명대 총장

■ 전호환 동명대 총장 “전국 일반대 균등하게 입학정원 줄여야” =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 나아가 대학 강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김우승 원장의 의견에 적극 공감한다. 이상적인 교육은 가르치는 것보다 스스로 알게 하는 것이다. 제시된 문제를 학생 개인이 다양한 방법으로 풀어나가는 체험학습(PBL)은 동명대에서 시행하고 있는 두잉(Do-ing) 교육이다.

실패도 좋은 학습이다. 실패의 원인을 찾아보는 시도가 중요하고 그 원인을 안다는 것 자체가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다. 대학은 크게 연구중심대학과 학부교양중심대학으로 나눌 수 있다. 연구중심대학은 강의보다 학생들이 실험실에서 문제를 직접 해결하게 한다. 연구 인프라 등 투자가 많이 든다. 반면에 교양중심대학은 교육중심대학이다. 거점국립대학은 지역에서 연구중심대학의 역할을 해야 한다. 글로컬대학30에서 연간 200억 원이 아니라 1000억 원 규모의 재정을 투입해야 한다. 동일 지자체 내의 여러 국립대학은 거점대학중심으로 통합해 입학정원을 줄여야 지방 대학들이 살아갈 수 있다. 현재의 대학 정원 50만여 명(정원외 포함)으로 향후 10년 내 지방 대학 대부분은 사라질 수밖에 없다. 중소도시에서 대학이 사라지는 것은 도시 소멸과 이어진다. 따라서 수도권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균등하게 입학정원을 줄여야 한다. 문제가 있는 대학들은 과감히 퇴출할 수 있는 길도 열어주어야 한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의과대학 증원은 증원만큼 자체적으로 다른 분야에서 입학정원을 줄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의대가 없는 지방 대학 입학자원은 감소할 것이다. 수도권의 경쟁력 있는 거대 사립대학은 등록금 자율화로 대학 정원 감소, 대학원 정원 확대, 교육 강화를 통해 연구중심대학으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대학 유후자산은 상업 시설 등 수익이 창출되도록 하고 수익을 대학 재정에 투입하는 적극 행정도 필요하다.”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

■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 “열악한 상황은 마찬가지, 구성원의 참여가 중요” = “저는 에리카캠퍼스에서 1981년도에 대학생활을 시작했다. 그 때는 학과가 4~5개 밖에 없었다. 기계과가 500명, 전자과 200명, 전기과 100명이었다. 밭을 매다 온 사람도 있었다. 그 열악함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91년도에 부임해서 갔는데 변화가 별로 없었다. 당시 서울캠퍼스는 사람을 뽑지 않을 때다 보니 에리카에 젊은 교수가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리카 캠퍼스에는 패배의식이 가득했다. 에리카 캠퍼스 교수들은 항상 서울만 바라봤다. 대부분의 컴플레인은 서울 캠퍼스는 (지원을) 해주는데 우리는 안 해준다였다.

이런 상황에서 97년, 98년도에 두뇌한국(BK) 사업이 시작됐다. 한양대 기계과가 참여대학으로 들어갔는데 교수 13명이 참여했다. 에리카 교수가 7명, 서울캠퍼스에서 6명이 들어갔다. 그러면서 BK가 선정되고 학생과 교수의 의기소침함이 오히려 오늘의 에리카 캠퍼스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전호환 총장님 말씀처럼 지역에 가서 강의를 해보면 굉장히 열악하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어느 대학은 2개월치 월급이 밀린 경우도 있었다. 말씀하신 수도권 쏠림 해결하기 위해 지방시대 등 여러 가지 사업을 많이 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형태든지 3C가 작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정부에서 세제 혜택도 얘기하고, 기업이 있어야 정주환경도 만들어야 하는 등 일종의 고차방정식이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에리카도 사실 누구도 보지 않았던 한(寒)데 중에 한데다. 춥고 나무도 없는 곳이다. 그런 곳이 오늘날 이렇게 될 정도로 성장한 것이다. 교수님들이 똘똘 뭉쳤고, 김종량 이사장이 에리카를 서울캠퍼스와 다른 대학으로 만들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그래서 10만 평을 사회에 내놓자 해서 클러스터존이 생겼고, 기업이 들어왔다. 그렇게 20년의 세월이 흘러 오늘의 에리카가 됐다.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구성원이 가자(Let’s go)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줌(Zoom) 환경이 구축되면서 서울에 있는 기업을 불러올 수 있게 됐다. 에리카도 4호선 라인에 있는데 한양대역은 학교 근처가 아니다. 역 앞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외부에서 사람을 모시려면 힘들다. 그런데 줌 환경이 되면서 외부 인사들이 직접 학교에 오지 않아도 교육이 가능해졌다. 자기 사무실 안에서 학생들 활동을 보고, 강연도 한다. 이제는 물리적 공간은 아무 문제가 안 된다. 뜻만 있으면 못할 게 없다. 안 하려는 교수는 있지만 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기업이 수도권에 몰려있다는 것은 이유가 될 수 없다. 에리카도 마찬가지였다. 이런 노력이 있어서, 단지 수도권에 있다고 된 것은 아니었다. 물론, 수도권 쏠림을 해결하는 것은 찬성이다.

권 총장님이 말했던 여러 프로그램들은 잘 하고 계신 것이다. 그 프로그램들이 어떤 프로그램이든 학생의 사회 진출에 도움이 되는지 당장은 모른다. 학생들의 사회 진출력과 취업 경쟁력과 연결되는 프로그램인지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한 기업 관계자를 만났을 때 그 지역에 있는 학생을 뽑을 때 뭘 전공했는지 알고 싶은데 다들 융합을 했다고 해서 명확히 알 수 없다는 말을 들었다. 전 총장님이 말씀하신 것은 코멘트로 하겠다.”

이준우 충남대 연구산학부총장
이준우 충남대 연구산학부총장

■ 이준우 충남대 연구산학부총장 “출연연과의 협력, 교수들의 변화 이끌어낼 방법에 대해 고민” = “저희 대학이 처해있는 상황과 지역사회와 관련해 두 가지 말씀드리고자 한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저희 대학은 정부출연연구소가 밀집된 대전에 있다. 그래서 밖에서 보면 연구소와 대학, 연구소와 지역사회가 잘 연계된 걸로 보이겠지만 대전에서 살아보면 벽이 굉장히 높다고 느껴진다. 아직까지 벽이 많이 허물어지지 않았다. 연구소와 대학 간의 벽이라도 허물어 보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 않다. 대학이 정부출연연구소 기관이나 연구원에게 줄 수 있는 혜택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가 무엇을 더 줄 수 있는지 연구하고 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부탁드린다.

두 번째는 교육혁신을 말했는데 가장 가슴에 와닿는 이야기 중 하나는 다양한 교육혁신 방법이 이미 많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대다수의 교수들이 그것을 할 의지가 있고 실제로 실천하는 문제는 굉장히 어렵다. 교수들은 쉽게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 그것을 어떻게 대다수 교수가 실천하고 실제로 강의 혁신을 이룰 수 있을까 그 방법이 마땅치 않아서 항상 고민하고 있다. 업무평가에 반영도 해보고 했지만 잘 안 됐다. 김 원장님이 많은 경험을 하셨으니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공유 부탁드린다.”

최미리 가천대 수석부총장
최미리 가천대 수석부총장

■ 최미리 가천대 수석부총장 “지역 이점 활용한 산학협력 활성화, 교육혁신으로 이어갈 것” = “활기있는 이야기보다 우울한 대화가 오고 가는 것 같다. 이번 정부는 첨단과 혁신을 주창하고 있고, 첨단학과, 혁신대학에 가점을 주고 있다. 한국의 미래 먹거리와 학생 취업 향상을 위해서는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대학도 정부의 방향과 같이 가야겠다는 생각으로 산학협력에서 혁신까지는 아니더라도 다양한 활성화를 하고 있다. 그 사례를 말씀드리겠다.

우리 대학은 판교와 거리가 10분 정도인데, 판교에는 반도체 기업이 대거 들어와 있다. 그래서 AI학과를 국내 최초로 신설했고, 반도체학과·베터리학과도 만들었다. 판교에 위치한 카카오와 클라우드학과를 만들어 함께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사실 이런 학과들을 대학에서 신설하고 운영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우리 대학은 밀고 나가고 있다.

이런 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준 것이 김우승 원장이다. 한양대 에리카를 굉장히 많이 벤치마킹했고,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도 한양대를 많이 모방해 지금은 잘 운영되고 있다. 기업과 함께 커리큘럼을 연구해 학생 수업과 실습을 돕고 있다. 이런 산학협력이 관계가 잘 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혁신도 잘 할 수 있으리라 희망을 갖고 많은 혁신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영기 전북대 부총장
박영기 전북대 부총장

■ 박영기 전북대 부총장 “지역대학을 중도에 포기하는 요인 ‘취업률’ 외에도 복합적 이유 있다고 생각돼” = “최근 글로컬대학 사업계획서를 쓰면서 겪게 된 일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전북대는 전국에서 올해까지 최근 5년간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달성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중도탈락률이 기대와 달리 되게 나쁜 순위에 있는 것을 발견했다. 학생들의 입학 현황을 분석해봤다. 과거에는 지역에 사는 학생들이 지역거점대로 진학했다. 반면 지금은 지역 출신 학생은 40% 정도고, 나머지는 수도권 등 다른 지역에서 오는 비율이 높아졌다.

대학에 대한 만족도는 높지만 어째서 중도에 다른 대학으로 갈까. ‘취업률’이 강조되지만, 이것 외에도 다른 복합적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교생활에는 만족하지만 궁극적으로 그들이 해소하려고 했던 어떤 것이 해소되지 않아 중도에 학교를 나가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내부적으로 조금 더 풀어봐야 할 숙제인 것 같다.”

■ 김우승 원장 “PBL 도입 이후 대학에 들어와 살아있는 공부는 처음 해 봤다는 학생도 있어” = “이준우 부총장 말씀이 맞다. 출연연과 MOU를 많이 맺어도 참여 협력기관이 서바이벌하기 바빠서 남 생각하기 어렵다. 아마 내년에 출연연 연구비가 삭감되기 때문에 출연연이 먼저 접근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나마 출연연과 함께 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 인력양성을 매개로 해 연구까지 하는 방법이 있다. 출연연은 석박사를 원하고, 석박사 학생들은 직무능력도 향상시키고 실험실을 쓸 수 있어 학연 인력양성을 하게 되면 상호 이익이라 좋고 그걸 매개로 연구도 같이 하면 그쪽 연구원과 대학도 쉐어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올보르 대학교에 갔더니 지금 있는 곳보다 큰 강의실에 파티션이 있고 교수는 강의보다는 코칭을 하고 있었다. 걸터앉아서 얘기하고, 전체 섹션을 나눴다가 한 학기 지나면 없애고, 학생들끼리 토의하고 노는 모습을 보았다. 그래서 이걸 도입해야겠다고 생각하고 2017년에 PBL을 처음 시작했다. 그런데 교수들이 참여를 잘 안 해서 처음에는 교수 4분을 모셔서 시작했다. 4과목으로 출발했는데 이를 퍼뜨리기 위해 경진대회를 했다. 경진대회를 하는데 한 학생이 교수님이 올라가니까 박수를 치고 괴성을 질렀다. 경진대회가 끝나고 그 학생에게 왜 박수를 쳤는지 물어봤다. 그 학생이 대학에 들어와서 살아있는 공부를 처음 했다고 말하더라.

PBL의 경우 17~18% 전공과목에 40명 이하일 때 효과가 있다고 한다. 3, 4학년 수업은 대부분 40명 이하이기 때문에 한 교수가 1년에 한 과목 정도만 하더라도 충분한 수치다. 한 교수 제자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취업했는데 그 제자가 교수한테 이메일 보낸 것을 저한테 보내준 적이 있다. 이 학생이 수업에서 팀장 역할을 한 게 많이 도움이 됐다고 적혀 있었다. 그런걸 보면 학생들에게는 확실히 도움이 된다. 에리카도 처음 시작은 4과목에서 출발했다. 호응도 많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평가 때 연구 논문 점수로 인정해 줄 필요가 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어려움이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그리고 박 부총장님이 말씀하신 학생 선택권의 경우에도 한 군데에 학생이 몰리는 경우를 염려하는 경우가 많다. 학부제가 잘 안 됐던 것이 한 군데로 몰리면 학생들을 성적순으로 자르게 된다. 이걸 모듈에서 이 트랙으로 가려면 이 과목에서 C학점 이상 나와야 다음 과목을 들을 수 있는 식으로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정리가 된다. 그런 형태로 가지 않으면 인기 있는 쪽으로 학생이 몰릴 경우 답이 없다. 교수도 부족해지고, 이공계는 실험실도 부족해진다. 이렇게 돌리지 않으면 감당하기 어렵다. 모듈 트랙을 잘 만들어서 실험형 과목도 이런 식으로 하면 학생들 분산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김오영 단국대 부총장
김오영 단국대 부총장

■ 김오영 단국대 부총장 “‘학생 취업경쟁력’ 강화 위해 캠퍼스혁신파크 사업 지원 필요해” = “지난 9월 13일 1차 때 참석하고 이번이 두 번째 참석이다. 사전에 ‘교육부, 국회에 바란다’는 내용이 있어서 바라는 점을 말하고자 한다.

우선 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학생을 위한 대학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지방거점국립대 6개교를 비롯해 단국대, 한양대, 한남대 등 사립대 3개교가 참여하는 캠퍼스혁신파크사업이 있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질의해서 본래 사업 추진에 맞게끔 진행하는 게 맞다고 해서 큰 물줄기는 원하는 대로 틀었다. 한양대 경우는 선도사업으로 곧 완공을 앞두고 있는데 내용을 보면 대학에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 단국대 경우는 올해 선정됐는데 되자마자 LH에서 안 하겠다고 지방정부로 넘겨서 당황스러웠는데 해결됐다. 원하는 대로 추진될것 같다.

교육부에 부탁드리는 건 다음과 같다. 캠퍼스혁신파크는 산학연 협력을 위해 대학 유휴부지에 지역 기업을 유치하는 사업이다. 기업에 대한 장비 지원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학생 역량에도 영향을 미친다. 교육부에서 파크 지원비가 있다. 비공식적으로 장비지원 비용으로 20~30억 원 이야기가 나오는데 예산안에는 잡히지 않았다. 교육부에서도 학생들의 경쟁력 차원에서 파크 내에 위치한 장비지원 등으로 학생 취업경쟁력이 강화되도록 지원해줬으면 좋겠다.

김우승 원장이 통합교육인증원 원장을 맡고 계시니까 이런 말씀도 드리고자 한다. 2025년부터 무전공 입학을 하게 되는 상황이라 공학인증이 어렵다. 공인원에서도 단일 인증에서 풀어준 것 같은데, 조금 더 학사과정 유연성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

■ 김우승 원장 “공학인증, 개별 프로그램 인증에서 프로그램 인증으로 바뀌어” = “(현재의 공학인증은) 엄청나게 바뀌었다. 예전에는 열정이 많아서 학생 개개인이 만족했느냐를 따졌는데 개별 프로그램이 아니라 프로그램 인증으로 바뀌었다. 예전에는 이수였는데 이제는 편성이 기준이다. 까다로운 기준 때문에 인증을 탈퇴했던 대학들이 다시 돌아오고 있다. 부총장님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이 바뀌었다.

공학인증은 면허증과 같다. 대학에서는 인센티브로 보는데 공학인증을 면허증처럼 바꾸려 하고 있다. 운전을 하려면 면허증이 필요하듯 엔지니어가 필드에 나가려면 필요한 것으로 바꾸고자 한다. 많은 기업들이 취업할 때 공학인증 여부를 확인한다. 초창기에는 페이퍼 워크가 많았지만 지금은 굉장히 많이 바뀌었다. 많이 바뀌었지만 워싱턴 어코드의 기준을 따라가고 있다.”

남호수 동서대 부총장
남호수 동서대 부총장

■ 남호수 동서대 부총장 “오프라인 대학도 취업경쟁력 갖춘 프로그램 추진해야” = “글로벌대학 등 세계적 온라인 대학에 대해 벤치마킹을 위해 계속 공부하고 있다. 동서대의 경우 마이크로디그리, 인증서 등 다섯 가지 프로그램이 있다. 대표적인 해외 대학들은 취업경쟁력에 포커스를 맞춰 굉장히 활성화돼서 운영되고 있다. 지금 고등교육이 그런 부분에서 오픈을 하고 있다. 이걸 이제 오프라인 대학에도 이런 체제로 가는 것이 유의미하다.

아까 공학인증을 말했는데 동서대는 말레이시아 국비유학생을 초청해 공학인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요구조건이 있어서 반납했다가 다시 진행 중이다. 오프라인 대학에서도 다섯 가지 체제를 운영해 학제를 통합해서 운영하는 모형은 어떨까 생각한다. 온라인까지 포함된 이런 모형을 토대로 글로컬대학에 지원한 곳이 동서대를 포함해 여러 곳인 것으로 알고 있다. 문제는 결과는 그닥 좋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김 원장님의 생각을 듣고 싶다.”

■ 김우승 원장 “온‧오프라인 경계 허물기 위해서는 문화적 변화 필요” = “우리는 사이버대가 있으니까 이 문제를 어떻게 해야 하느냐. 교육부에서 비수도권은 사이버대와 오프라인 대학을 합쳐도 괜찮다고 해준 걸로 알고 있다. 온라인 학생이 분모로 들어오니까 교원 확보율을 해결해야 한다. 특히나 외국 학생들도 한류가 유행하고, 한국말도 잘하기 때문에 그 학생들이 한국에 오지 않고 학위를 딸 수 있는 질 관리가 되면 외국 유학생도 온라인상에서 할 수 있다. 방학 때 방문해서 행사 참여하는 방식이면 충분하다. 그렇게 되면 비용 면에서도 장점이 있다. 미국은 온라인 과정에 대해 기숙사 비용이 안 든다, 교통비 안 든다, 집에 거주할 수 있다는 조건을 내세우면서 하고 있는데, 우리도 그렇게 가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에는 학생들이 왜 내가 거기까지 가야 하냐, 온라인으로 하면 안 되냐는 수요가 있다. 일부 하이브리드도 교육부가 허락했으니 그 방향으로 가는 건 의미가 있다. 사이버대학과 온라인으로 구분된 것은 캘리포니아 대학 시스템처럼 그런 것은 문화다. 전문대에서 2년 동안 잘 배우고 일반대에 편입해서 들어오는 방식이다. 일반대에는 어느 정도 일정 포션 편입생을 받아야 한다는 제도가 있다고 들었다. 가령, 전문대를 졸업하고 버클리를 졸업하는 형태다. 그러나 한국은 이런 문화를 수용하기에는 아직 열려있지 않다.”

최임수 건양대 부총장
최임수 건양대 부총장

■ 최임수 건양대 부총장 “글로컬 대학 선정서 대학 특성·여건 반영 필요” = “‘교육혁신은 강의혁신에서 시작된다’라는 말이 감명 깊었다. 글로컬대학 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다. 글로컬대학 선정 형식은 자율형식이지만 실제로는 일부 제한 경쟁 성격을 갖지 않나 생각한다. 글로컬대학 사업을 위해서는 지역대학, 지역산업, 지방정부가 한 방향을 보고 가야 하는데 대학에 따라 그 여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지역거점국립대와 대형 사립대 경우에는 이런 면에서 교집합 있어서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그러나 중소규모의 대학에서 인구소멸지역에 있거나 지방정부의 전략산업과 매칭되는 학과가 있지 않거나, 또는 인문 예체능 중심의 대학 경우에는 그 여건이 어렵다. 따라서 대학 특성과 여건을 반영하는 게 필요하다. 특히 곧 10개 대학이 발표되는데 그 결과를 보면 어떤 것들이 중시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방점은 교육혁신이다. 그럼에도 이번에 지자체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중요성이 보일 것이라 생각한다.”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 미래교육혁신처장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 미래교육혁신처장

■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 미래교육혁신처장 “학생 스스로 지식 채울 수 있도록 돕는 교육으로의 혁신 필요” = “글로컬대학 사업을 포함해 지방대학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대학이 가장 서둘러야 할 부분이 교육혁신이라 보여진다. 사실 대학에서 교수들이 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은 연구다. 각종 평가에서도 연구를 중시해 기준을 세우기 때문에 등한시하라고 할 수도 없는 부분이다. 그래서 연구는 대학에서 교수들에게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열심히 잘하고 있다.

문제는 교육에 방점을 어떻게 찍어야 하냐는 것이다. 글로컬대학 사업은 교육혁신에 방점을 두고 있다. 산학협력이 일정부분 들어가지만 교육혁신을 통한 학생 선택권을 보장하고, 지역에서 정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결국 교육혁신은 강의혁신이라 보여지며, 우리 대학도 교육중심대학을 모방해 현장실습도 많이 하고 실험실습도 확대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장중심 교육을 위한 실험실습이 커리큘럼의 50%를 차지할 정도다. 문제는 50%를 차지하고 있는 이론교육이다. 예전에는 판서도 하고, PPT를 활용한 강의를 하다보니 학생 참여를 어떻게 확대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그래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교수법을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도 진행하고, PBL을 도입하기도 했다. PBL을 도입하면서 올린공대에 방문했었는데 충격적이었던 것은 올린공대 교수가 ‘어떻게 두꺼운 책을 모두 학생에게 가르치냐, 핵심사항만 가르치고 나머지는 학생이 채울 수 있게끔 교육을 해야 하지 않겠냐’는 말을 했던 것이다. 이 부분에 굉장히 공감했다.

그래서 우리 대학 교수들에게 한학기 후에 잊어버리는 지식을 가르치지 말고, 교육혁신을 통해 학생들이 나머지 지식을 채울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기존 3학점 체계를 4학점 체계로 바꿔 교수가 한 학기에 2과목만 하도록 제안하기도 했다. 이처럼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학생들이 졸업 전에 교과목의 몇 %를 PBL 수업으로 해야 문제해결역량을 키울 수 있을지 고민이다. 모든 교과를 PBL로 진행하면 무리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 김우승 원장에게 답을 듣고 싶다.”

■ 김우승 원장 “2050년 되면 대학원 운영할 수 있는 대학은 20개 이하” = “모든 교수들이 PBL로 수업을 할 필요는 없다. 보통 PBL을 운영하는 대학은 조교가 많다. PBL 수업은 40명 이하 수업에 효과가 있다. 가능하면 한 교수가 1년에 1개 강좌 정도는 PBL로 하면 학생 선택권이 넓어진다.

대학원과 관련해선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50년이 되면 대학원을 운영할 수 있는 대학은 20개 이하다. 거점국립대, 대형 수도권 사립대, ST학교 20개 정도 제외하면 거의 없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교육역량을 갖는 대학이 생겨날 것이라 생각한다. 그 대학이 취업경쟁력을 잘 갖춰놓으면 학생들은 취업도 하고 대학원 가고 싶으면 대학원도 가는 등 자연스럽게 특성화되는데 그 때를 위해 준비해야 한다. 올린공대가 좋은 예다. 기존 대학은 특성을 반드시 갖고 가야 한다. 우리 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취업경쟁력을 갖췄다. 우리 학생을 데려다 쓰지 않으면 기업에 손해라는 정도까지 교육혁신을 해야 한다. 그러면 학생이 몰릴 수밖에 없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어설픈 4년제 대학은 사라진다. 교육혁신은 필수다.

글로컬대학 벤치마킹을 위해 핀란드 템페레 대학을 링크단장과 다녀온 적이 있다. 그 대학은 정원이 1만 명 정도 된다. 여기에 갔더니 5개 분야는 국제적 최첨단이라고 적혀 있었다. 그 대학은 가서 보면 아주 작은 학교인데 강소대학이다. 글로컬대학이 그렇게 가야 한다. 그 대학에서 스마트폰이 개발됐다. 모두 산업과 연계된다. 이런 형태의 대학이 5개만 되도 주변에 테크노파크가 있고 출연연과 연계되고, 그렇게 되면 5개 분야에 1만 명씩의 인력이 있게 된다. 그 때 갔던 링크단장들이 감명 깊게 봤다. 최근에 다녀오신 분들도 많다.”

■ 최용섭 서밋 원장 “한국대학신문이 제시하는 아젠다, 교육부에서 비중 있게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사명 느껴…앞으로도 대학과 뜻을 같이할 것” = “한국대학신문은 대학에 우호적 여론을 형성하는 데 1차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한국대학신문이 제시하는 아젠다를 교육부에서 소홀히 생각하지 않고 국회에서 비중 있게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우리의 사명을 느낀다. 공식적 회의가 끝나면 글로컬대학과 라이즈사업에 대해 김우승 원장과 심층적인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한국대학신문에서는 라이즈신문고를 설치하고 라이즈사업과 관련해 전국 각지에서 나오는 여러 의견이 단순 불만으로 흩어지지 않도록 추합하고 적절한 시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런 결심도 올해 진행된 일반대 서밋에서 여러 총장들의 말씀을 경청하고 한국대학신문의 역할을 고민한 결과다. 바쁜 시기에 전국 200여 개 대학을 대변한 서밋 총장단이 모여 지금 가장 필요한 일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한다. 한국대학신문은 앞으로도 대학이 바라는 것에 대해 뜻을 같이하며 나란히 나아가겠다고 약속드리며 서밋을 마치도록 하겠다.”

<특별취재팀=김준환·김의진·임지연·백두산·주지영·정수정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