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2024 정기총회서 소규모 대학지원 TF 성과 발표
교육부에 대학 규모에 따른 평가 지표 개편·차등 적용 요구
“소규모 대학의 위기는 지방 위기…상생 지원 방안 필요해”

최대해 대신대 총장이 31일 서울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24년 정기총회에 참석해 소규모 대학지원 TF의 성과를 발표했다. (사진=한명섭 기자)
최대해 대신대 총장이 31일 서울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24년 정기총회에 참석해 소규모 대학지원 TF의 성과를 발표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강성진 기자] 최대해 대신대학교 총장은 “소규모 대학이 중·대규모 대학과 같은 지표로 평가받으면 더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소규모 대학이 대학평가 과정에서 받는 불이익을 줄이기 위한 평가 지표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규모 대학지원 TF 위원장을 겸임한 최 총장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31일 서울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주최한 2024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정기총회에서 TF 사업 성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최 총장은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대학에 같은 지표를 적용하면 소규모 대학이 더 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소규모 대학은 재정·학생 규모가 적을 수밖에 없다. 대학의 규모에 따라 평가 지표를 차등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4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에서 소규모 대학에 대한 차별적 요소를 배제하도록 보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학기관평가인증 과정에서 소규모 대학에 대한 이해가 높은 평가 위원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며 “협상력이 부족한 소규모 대학은 단계적으로 대책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최 총장은 소규모 대학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중장기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대규모 대학과 비교했을 때, 2019년에는 학생 1인당 지원비가 48만 원가량 차이 났으나 2021년에는 68만 원까지 벌어졌다. 설립 배경이나 지역사회에서 대학이 수행하는 역할에 따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지역 특화 학과나 정부 교육 기조에 맞춘 첨단학과 설치를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재정지원사업에서 소규모 대학이 우선권을 차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제안도 이어졌다. 그는 “일부 대학재정지원사업의 경우 사업별 특성을 고려해 소규모 대학에 선정 우선순위를 부여해 주길 바란다”며 “선정을 원하는 대학들이 공정하게 경쟁하도록 지역·규모·설립 유형에 따른 쿼터를 마련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소규모 대학지원 TF는 재학생 4000명 이하 소규모 대학을 위한 고등교육 정책개선 방안을 정부·국회·언론에 전달하기 위해 구성됐다. 회원대학 중 소규모 대학의 총장 7명으로 구성됐으며, 작년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임기를 수행했다.

최 총장은 “소규모 대학은 큰 대학과 경쟁이 어려우며 연구 사례도 찾기 어렵다”며 “소규모 대학의 위기는 인구 유출과 지방 소멸로 이어진다. 지역과 대학의 상생 발전을 위한 소규모 대학에 대한 범국가적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