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현 교수, ‘IB 공교육 도입 의의와 과제’ 세미나서 대안 제시
IBDP 이수자의 기회균등은 국가의 책무…“불이익 받으면 안 돼”
가장 손쉬운 해결법은 ‘대입전형기본사항’ 관련 문구 삽입

권오현 서울대 사범대 교수는 7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IB 공교육 도입 의의와 과제' 세미나에서 IB 이수자 대입 불평등 해소를 위해 '대입전형기본사항'에 문구를 삽입하는 안을 제시했다. (사진=백두산 기자)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이하 IB)는 최근 국내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중심으로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로 눈을 돌리면 초·중등학교에 비해 도입된 학교가 드문 상황이다. 이는 국내 대학 지원이 어렵기 때문인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에 관련 문구를 삽입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권오현 서울대학교 사범대 교수(독어교육과, 前 입학본부장)는 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IB 공교육 도입 의의와 과제’ 세미나에서 “IB는 글로벌 교육이기도 하지만 우리 공교육의 한 형태”라며 “교육기본법에 따르면 IBDP 이수자의 기회균등은 국가의 책무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가 인정해서 교육을 받았는데 국가가 다른 방식으로 평가를 해 불이익을 주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현재 IBDP를 이수한 학생들이 대입 시 맞닥뜨리는 문제점을 정시와 수시로 나눠 구분한 후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

우선, 정시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대안으로 △수능 대체제로서의 외부시험 △정시 1단계에 ‘성적 조견표’ 활용 △2028학년도 대입제도 논의와 공동보조 등을 제시했다. 수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과 관련해서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지원 확대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의 면제 추진 △예비합격자 대상 IB 최종점수 추가 활용 △개별 대학의 대체제 판단 등을 제안했다.

이 외에 ‘과목 이수 형태와 학생부종합전형의 <전공적합성> 연계 문제’, ‘진로선택 과목의 성취평가제(ABC) 적용’, ‘다양한 교육활동(보고서, 소논문 등)이 수시 미반영 되는 문제’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권 교수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의 면제 추진이 가장 현실적이고, 빠르게 조치할 수 있는 대안”이라며 “가장 좋은 해결 방안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과 협의해 ‘대입전형기본사항’에 관련 문구를 삽입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기존 대입전형기본사항에서 ‘수능 응시가 근본적으로 불가능한 교육과정 이수자에게는 개별 대학이 그 적용을 면제할 수 있음(재외한국학교 교육과정, 국내 IB교육과정 등)’이라는 문구를 추가하는 방안은 유사 관련자들과 공동보조를 취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이날 세미나를 주최한 하태경 의원(국민의힘)은 “IB교육이 정시에 도입 가능하도록 하는 법안을 이달 내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하 의원이 제시한 법안 발의의 경우 국회 교육위원회를 통과해야 할 뿐만 아니라 법안 통과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등 ‘대입전형기본사항’ 문구 삽입보다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