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총장직선제 폐지 '연동설' 모락모락

하위 15% ‘재정지원 제한대학’ 43곳에 이어 23일 국립대 하위 15%에 해당하는 ‘특별관리 대상대학’ 5곳이 발표됐다.

해당 국립대들은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부실 국립대로 낙인찍힌 강릉원주대·강원대·군산대·부산교대·충북대는 “그간의 캠퍼스간 통폐합이나 지표 개선 정도 등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도외시한 부실 낙인은 억울하다”고 입을 모았다.

평가지표가 교육역량강화사업 지표를 준용한 만큼 이에 대한 대비를 해왔지만 핵심 판단기준은 총장직선제 폐지 여부가 됐다는 설(說) 때문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명단에 든 대부분 대학이 이와 별개로 하위권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학내에서도 후폭풍이 일 전망이다.

지역거점국립대인 충북대와 강원대의 특별관리 대상대학 선정은 의외로 받아들여진다. 거점 국립대라 하더라도 구조조정 칼날을 피할 수 없다는 경고 메시지인 셈이다. 이들 대학 구성원들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곧바로 대학 본부와 교수들이 힘을 합쳐 교육과학기술부에 이의 제기하는 등 대응에 나설 방침을 밝혔다.

충북대 관계자는 “특별관리 대상대학에 포함됐다는 공문은 받았지만 그동안 계속 교과부에 이의 제기해왔기 때문에 최종 포함될 줄은 몰랐다”며 충격이 가시지 않은 표정을 지었다.

이 관계자는 “결과를 수용하기 어렵다. 총장직선제를 폐지하면 가산점을 준다는 얘기가 떠도는 등 들쑥날쑥한 기준으로 선정한 것 아니냐”며 “구성원들도 반발하는 분위기다. 앞으로의 대응은 대학본부와 교수회가 협의해 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경춘선 전철 개통 효과로 신입생들의 입학 점수가 오르는 등 상승세를 보이던 강원대도 머리를 감싸쥐었다. 지역 언론이 강원대의 하위 15% 명단 포함을 보도하자 기자회견을 열어 해명한 것을 비롯해 공식 발표가 있기 전인 22일부터 총장 주재 대책회의를 계속 소집해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강원대는 삼척캠퍼스와의 통합평가가 발목을 잡았다는 자체 분석을 내놨다. 수도권에 근접한 춘천캠퍼스에 비해 학생 충원이 어려운 삼척캠이 지표 평균치를 끌어내렸다는 것이다. 지표상 하위권인 제주대가 재학생 만명 이상 대학에서 제외되는 불운도 겹쳤다. 강원대 측은 “정부 정책에 부응해 통합한 게 평가에서 불리한 결과를 가져왔다. 대학의 특수성과 지역 여건이 고려되지 않아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군산대 역시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취업률과 학사관리 등 교육역량강화사업 사용 8개 지표를 중심으로 개혁을 추진해왔지만 이런 노력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는 얘기다.

김형주 군산대 기획처장은 “취업률은 지난해 대비 13%나 올랐고 신입생 충원율도 2% 가량 상승하는 등 지역 여건을 감안하면 나름의 성과를 내고 있었다”며 “열심히 준비했는데 이와 다른 기준 때문에 구조조정 대상 대학으로 선정된 것이라면 유감이다. 얼마 전 발표된 부실 사립대와는 성격이 분명 다른데 학생들은 오해할 것 같아 난감하다”고 말했다.

윤경호 강릉원주대 교무처장도 “교과부가 현장 방문도 안했다. 건의를 해도 무시한다”며 억울함을 내비쳤다. 그는 “교과부 방침에 따라 2007년 원주대학과 통합했는데 시간도 제대로 주지 않고 평가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 교과부가 우리 대학을 문제 있는 대학처럼 만든 것이나 다름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항간에 떠도는 말처럼 총장직선제 폐지와 구조조정이 연결돼서는 곤란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해당 대학 관계자들은 “국립대 기성회비를 잘못 쓴 대학 등 대학 경영이나 각종 지표에 의한 평가가 아닌 총장직선제 폐지를 부실대학과 연동시키는 것은 잘못된 처사”라고 힘줘 말했다.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국교련)도 이날 즉시 성명을 발표해 특별관리 대상대학 지정 철회를 촉구했다. 국교련은 “총장직선제를 폐지하면 15% 가산점을 받아 최상위권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평가지표로 사용된 취업률, 학생 충원율 등과 총장직선제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며 “총장을 임명해 국립대를 조종하겠다는 교과부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닌가. 잘못된 선정방식”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