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본부에 의견 전달···정관변경 효력 없을듯

서울대 교수협의회(이하 교협)가 지난 5일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투표 교수의 80%가 “서울대 법인화 설립준비위원회의 정관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호문혁 서울대 교협 의장은 “어제에 이어 오늘까지 교수들의 의견을 받고 있는데, 6일 오전 현재 400여명 정도의 교수가 설문에 참여했다”며 “이 중 80%에 달하는 320명이 반대 의견을 냈다”고 말했다.

서울대 교협이 투표에 붙인 것은 지난달 24일 서울대 설립준비위원회가 발표한 ‘법인 정관 최종 수정안’이다. 이에 대해 교협 측은 전체 교수들의 의견을 묻는 온라인투표를 5일과 6일까지 실시해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투표 결과 현재 80%가 반대 의사를 밝혔지만, 사실상 정관 변경에 대한 효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 설립준비위원회가 지난달 24일 발표했던 최종 수정안에 대한 반대 의견을 들어 6일경 확정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확정안을 교과부에 보내면, 사실상 정관을 더 이상 변경하기는 어렵다.

교협은 5일 이와 관련 “투표결과를 취합해 대학 측에 전달할 예정이며 별도의 투표 성사 절차는 갖지 않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호 교협 의장 역시 이에 대해 “현재 시점에서 정관에 대해 논의를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이사 선임 등의 첨예한 부분들은 정관이 아닌 세부규정에서 논의될 것이기 때문에 우선 교수들의 의견을 전달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대 설립준비위원회는 지난달 24일 정관 최종 수정안을 발표하며 “구성원과 이견이 있는 일부 항목들은 내년 초까지 세부 규정을 두고 논의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번 최종 수정안은 지난 10월 12일 초안 발표 후 3번의 공청회와 평의원회, 교수협의회, 학장회, 노조, 각 단과대학의 의견을 들어 내용이 수정됐으며, 6일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