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감축 구조개혁 예고…7월까지 자체보고서 제출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중등교원 양성 인력에 대한 구조개혁이 예고된 가운데, 교육부가 4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에는 정성평가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우수  △보통  △미흡  △부적합 4개 등급 중 C등급 이하를 받은 대학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재평가 제도는 폐지하고 평가결과는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부적합의 5개 등급으로 나눠 하위 등급은 행재정적 지원이 제한된다.

올해부터 2017년까지 3년간 실시되는 이번 4주기 평가는 교대․사대․교직과정․대학원 등 460여개의 모든 교원양성기관이 대상이다. 올해엔 교대 10개교와 사범대 46개교, 내년에 일반대 교육과와 교직과정이 설치된 대학 120개교, 2017년에는 전문대학 128개교 순으로 실시한다.

이번에는 중등교원을 양성하는 사범대와 비사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의 정원감축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6일 교육부는 업무보고를 통해 중등교원 양성기관에 대한 평가를 강화해 포화된 교원인력풀을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비사대 교직이수과정부터 줄이고 교육대학원은 교원양성기능을 박탈하는 대신 현직교사 재교육 기능에만 집중하도록 하겠다는 게 골자다.

지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 3주기 평가가 완료됐다. 이 기간엔 전문대학의 유아보건실기교사 양성학과 2만9429명을 비롯해 총 3만8584명의 양성인력을 감축한 바 있다. 평가 결과 ‘우수’ 등급의 교원양성기관에는 미래형 교사 교육과정 운영 사업을 지원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KEDI)은 3일 오후 2시 한국교원대에서 ‘교원양성기관 평가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평가방안에 대한 교원양성기관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번 4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정성지표를 반영한다는 점이다. 전체 지표 중 정성지표의 비중은 교원양성기관별로 29~42% 정도다. 사범대의 경우 지표 총 22개 지표 중 정성지표는 7개, 정량+정성지표가 2개로 구성돼 있다. 정성평가의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평가위원 필수 의무 연수를 강화하고, 2명 이상의 평가위원이 평가한 평균 점수를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전임교원 확보율 지표 등의 ‘현황 지표’는 ‘실적 지표’로 전환하고, 당해 연도 기준 현황이 아닌 최근 3년(2012~2014년) 간 실적을 평가한다.

평가지표는 사범대를 기준으로 45개에서 22개로 절반가량 줄었다. 교육대학은 20개, 교직과정은 19개, 교육대학원은 양성과정 21개, 재교육과정은 14개로 각 교원양성기관별 특성을 고려해 지표를 달리 적용한다.

대상 대학들은 오는 7월까지 자체 평가보고서를 작성해 평가수행기관에 제출하고, 8월부터 10월까지 평가위원들의 서면평가와 현장실사가 이뤄진다. 평가결과는 내년 2월에 발표된다. 평가위원은 유관기관이나 단체 등의 추천을 받아 대학교수, 교육학 전공자, 회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공청회에서 교육현장의 의견을 수렴한 뒤 4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 추진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상반기 중 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