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좌)이 정대화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에 대해 '부실인사'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 국회의사중계시스템)
5일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좌)이 정대화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에 대해 '부실인사'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 국회의사중계시스템)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대화 한국장학재단 신임 이사장에 대해 ‘부실인사’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 이사장은 과거 상지대 총장 재직 시절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옹호 발언을 한 것도 함께 지적받으며 수세에 몰렸다.

5일 국회 교육위원회 2일차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은 정대화 이사장의 취임을 두고 “이사장이 재직했던 상지대가 이번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탈락했다. 그런데 전국 대학생의 장학금을 책임지는 자리에 간 것은 부실 인사라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정대화 이사장은 이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정대화 이사장의 과거 SNS상의 발언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김병욱 의원은 “SNS에 조국 전 장관의 딸이 어떤 문제가 있고 조국에 어떤 문제가 있느냐는 글을 올린 적이 있다. 2심 결과에서 조국 전 장관의 딸에 대한 입학 부정 비리 전부 유죄 선고가 됐다. 지금도 조국 전 장관과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가 옹호받아야 하는 상황인가. 지금은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질타했다.

또한 정대화 이사장이 지난해 12월 29일 SNS에 정경심 교수의 재판과 관련해 ‘재판의 독립성이 침해돼야 한다’는 취지의 글을 올린 것을 두고도 “사법 체계를 부정하는 것인가”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병욱 의원은 “교육부가 어떻게 정치적으로 편향되고 반헌법적 발언을 한 분을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에 앉힌 것인가”라면서 ”조국 수호 대가로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자리를 받은 것이 아닌가”라고 정대화 이사장을 몰아세웠다.

정대화 이사장은 “그 당시 무리한 판단을 했고 적절하지 않은 발언을 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당시 발언을 철회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