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위원회의 2021년 국정감사 2일차에서는 연구윤리 문제에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사진 = 국회의사중계시스템)
국회 교육위원회의 2021년 국정감사 2일차에서는 연구윤리 문제에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사진 = 국회의사중계시스템)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이번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최대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른 ‘김건희 논문’ 논란은 2일차 일정에서도 언급됐다. 여당 의원들은 ‘김건희 논문’ 논란에서 촉발된 연구비리 문제를 지적하고 KCI 등재 학술지 관리 강화, 허위 논문 공저자 문제 등 연구윤리 강화를 위한 개선 사항을 주문했다.

5일 열린 교육위 국감에서 여당 의원들은 야당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의 논문을 둘러싼 여러 의혹을 집중 공략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유지’를 발음 그대로 ‘Yuji’로 번역해 출간되며 이른바 ‘유지 논문’으로 알려진 김건희 씨의 논문이 학술정보 업체에 의해 무단 변경된 것과 관련한 의혹을 제기했다.

안민석 의원은 “누군가 ‘Yuji’를 ‘Retention’으로 변경해달라 요청해 RISS의 정보 검색에 바뀐 결과가 나왔었다. 그러다 국정감사 직전에 다시 원래대로 ‘Yuji’가 됐다. 전화 한 통으로 논문 제목을 바꿔주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 일”이라며 “의심스러운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안민석 의원은 △논문 정보를 수정한 직원이 말단 수습직원이었던 점 △직원이 지난 여름 그만둔 점 △업체가 직원의 신상정보를 밝히길 꺼리는 점 등을 들어 이번 일이 한 직원의 단순 해프닝이 아닌 “배경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 대해서는 학술서비스를 중단시키는 등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KISS(한국학술정보 논문검색시스템)에는 김건희 씨의 해당 논문의 제목에서 엉터리 번역이었던 ‘Yuji’를 ‘Retention’으로 무단 변경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제목뿐 아니라 서지 정보의 다른 곳도 수정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논문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국민대가 조사에 착수한 지 이틀이 지난 7월 7일이었다.

이 업체가 무단으로 변경한 논문 정보는 이들이 논문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교육부 산하 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가 운영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도 별도 논의 없이 반영됐다. 논문 정보 변경 사실이 알려지자 한국학술정보는 KERIS에 ‘RISS의 신뢰도 손상을 초래해 사과드린다’며 공문을 보냈다. 다만 논문 정보를 수정한 업체 직원에 대해서는 수습 직원으로 단순 업무상 실수였다고 해명했다.

KCI 등재 학술지에 대한 한국연구재단의 허술한 관리도 지적 대상에 올랐다. 강민정 열린민주당 의원은 “논란이 된 김건희 씨의 논문 중 두 개 논문이 두 곳의 KCI 등재 학술지에 실렸다. 김건희 씨의 논문 4개 중 3개는 논문 표절율이 6%에서 43%까지 되고 가장 표절율이 낮은 6% 표절율의 논문 마저 사실상 공공기관 보고서를 그대로 ‘복붙’한 논문이었다”며 “논문 품앗이를 해 논란이 된 ‘관광경영학회’ 역시 KCI 등재지”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연구재단을 향해 “KCI 등재지 인증 평가나 실태점검 전담 인력을 대폭 증원하고 학술지 관리 시스템을 점검해 혁신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연구재단에 “연구윤리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이런 문제는 학술 생태계에 위협이 된다는 지적이 있다”며 “대학 교수들이 자녀를 논문 공저자로 올리거나 지인의 자녀가 논문에 참여했다고 꾸미는 등 연구윤리 위반 문제가 지탄을 받고 있는데 이는 연구재단이 관리를 못했기 때문”이라고 질타하고 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