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라이즈 시범지역 구축 성과 및 지역 라이즈 기본 계획 공유
17개 시도 라이즈 전면 실행 위한 교육부-시도 협력 방안 논의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월 1일 금오공대에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월 1일 금오공대에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교육부가 성공적인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이하 ‘라이즈’) 구축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7개 시도 협의회와 만난다.

교육부는 오는 16일 지방시대위원회 대회의실(세종)에서 17개 시도 협의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17개 시도 담당 국장, 시도 라이즈센터장, 지방시대위원회 기획단장, 교육부 및 시도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7개 라이즈 시범지역의 구축 성과 및 지역 라이즈 기본 계획 방향을 공유하면서 추진상의 애로사항과 해결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또한 2025년 17개 시도 라이즈 전면 실행을 위한 교육부-시도 협력 방안도 논의한다.

(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경남 △경북 △대구 △부산 △전남 △전북 △충북 등 7개 지역이 라이즈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 이들 지역은 그동안 지역 여건을 고려해 도청·시청의 전담부서 정비, 지역 라이즈센터 지정 등 추진체계를 구축해왔다.

또한 지역의 발전전략과 연계한 지역대학 지원을 위해 교육부 라이즈 상담팀(컨설팅단)과 협력해 라이즈 계획(2025~2029)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용역 등을 추진했다.

(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

교육부는 지역 주도의 대학지원이 차질 없이 실행될 수 있도록 7개 라이즈 시범지역에 교육개혁지원관을 파견해 교육부와 시도 간 소통을 강화하고, 시도의 라이즈 계획이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이라는 취지에 맞게 설계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8월부터는 수도권을 포함한 10개 비시범지역이 라이즈 추진체계 구축 및 라이즈 계획을 신속하게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자체 직원 역량강화 연수(8월 말), 현장 간담회(9월~), 학계·산업계 전문가 컨설팅(9월~) 등을 통해 올해 연말까지 17개 시도 모두 라이즈 계획이 완료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은희 인재정책실장은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 지역인재 양성-취·창업-정주의 선순환 등 라이즈의 정책 비전이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현이 되려면 중앙정부-지자체-대학-지역기업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역 실정에 맞게 2025년 라이즈 체계를 구축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도 2025년 라이즈 체계의 본격 실행을 위해 필요한 재정지원사업 개편, 관련 법·제도 정비를 2024년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