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25·26일 대구서 사업책임자 춘계 워크숍 개최
RISE 체제 속 전문대의 역할과 정책 방향 모색하는 토의 이어져
이상석 부산과기대 부총장 “전문대 혁신모델 공유해야 지역 내 전문대 역할 찾을 수 있어”
윤소영 지역인재정책과장 “대학별 특성화 성공한다면 RISE 속 전문대 전망 밝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가 사업책임자를 모아 춘계 워크숍을 진행했다. (사진=우지수 기자)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가 사업책임자를 모아 춘계 워크숍을 진행했다. (사진=우지수 기자)

[대구=한국대학신문 우지수 기자]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을 필두로 예고된 지역사회 중심의 대학운영 체제에서 전문대가 맡을 수 있는 역할을 지역사회에 적극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문대가 지역사회에서 충분히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각 대학이 서로 소통하며 혁신 모델을 제시한다면 이전보다 더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시됐다.

교육부 현행 재정지원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큰 사업인 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전문대 사업단의 협의체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회장 남기석, 영남이공대 산학협력단장)가 각 대학 혁신지원사업 책임자들을 모아 ‘2023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사업책임자 춘계 워크숍 및 정기총회’를 25일부터 이틀간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도약하는 전문대학혁신 비상하는 지역중심혁신’을 슬로건으로 정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전문대학이 어떻게 혁신을 도모할 수 있을지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행사를 함께 주최하며 정책·제도적 측면에서도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취지도 갖췄다.

행사는 크게 세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먼저 RISE 체제 속 전문대의 미래에 대해 패널 토의가 진행됐다. 이어 변인영 한국사학진흥재단 대학구조개선지원센터장이 ‘2023년 사립대학 구조개선 지원사업 및 재정진단 소개’를 주제로, 김수환 총신대 교수가 ‘챗GPT와 고등교육의 변화’에 대해 강연했다.

■ 대학-지자체 협력 사업모델, RISE 체제에 녹이는 게 관건 = 패널 토의에서는 RISE 사업에 대한 기대와 전문대가 맡을 수 있는 역할을 어떻게 발굴할 것인지, 또 지자체가 전문대 교육에도 관심을 두게 할 방안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RISE 사업에서 지자체에 이양되는 예산에 대한 전문대 배분도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송현직 전 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장이 사회를 맡고, 패널은 △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장 △김성근 교육부 고등직업교육정책과장 △김광석 대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상석 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장(부산과기대 부총장) △성오현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장(대경대 부총장) △김진배 연성대 부총장으로 구성됐다.

윤소영 지역인재정책과장은 기조 발제에서 “과거 추정치에 불과했던 학령인구 감소가 점선이 아닌 실선으로 우리 앞에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기술 발전의 속도도 아주 빠르기 때문에 교육계는 과거 시대에 맞춰진 모든 교육 시스템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에 처했다”며 “이를 위해 교육부가 대학에 걸려 있었던 규제의 벽을 적극적으로 허물고 있으며, 이 사라진 규제 속에서 대학들은 내부의 적극적인 의견 교류로 나름대로의 혁신을 해야 한다. 이제 정부 주도의 획일적인 방향 설정은 지양하려고 하니 어렵더라도 생존을 위해 힘써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윤소영 과장은 “전문대가 지역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스스로 제안하고 그 제안이 많이 채택될 수 있도록 교육부가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며 “지역과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많은 제안과 사업 모델을 개발해 지자체와 협의 후 RISE 체제에 녹이는 구조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RISE 시범지역 대구에서 지역 정책을 연구하는 김광석 연구위원이 토의의 문을 열었다. 김광석 연구위원은 “RISE는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지난주 대구경북 대학생 500여 명을 모아 행사를 진행했는데 이 학생들이 졸업하고 지역에서 자리를 잡으면 발전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내 그들 중 70%가 수도권으로 이탈한다는 생각을 하니 지역의 미래가 어둡구나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RISE 사업이 청년들이 수도권으로 쏠리지 않도록 하는 토대가 될 수 있다. 지자체가 구심체 역할을 맡겠다. 대학 역시 지역의 중요한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모두가 힘을 합쳐 지역 자체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RISE 사업이 잘 시행될 수 있는 방향이라고 본다”며 “7월에 시작되는 각 시도별 RISE 센터가 체제를 잘 갖추고 모두의 의견이 잘 수렴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RISE 체제 속 전문대의 미래 방향을 모색하는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사진=우지수 기자)

■ RISE 사업 바라보는 엇갈린 시선, “지자체 예산 중 전문대 비율 정해야” vs “전문대 역할 확립하면 재정 비율 늘어날 수도” = 전문대 현장에서 보면 RISE 사업을 바라보는 시선이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전문대가 RISE 체제에서 살아남을 수 있겠냐는 비관적 걱정에 대해 전문대가 진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고, 그동안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재정적으로는 전문대가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모두가 동의했지만, 각론에서는 입장차가 보였다. 즉, 지자체에 이양된 예산 중 전문대가 가져갈 수 있는 비율을 정해야 한다는 의견과 전문대가 충분히 RISE 체제에서 전문대의 역할을 확립한다면 재정 비율은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부딪히기도 했다.

이상석 부산과기대 부총장은 각 지역의 대학 혁신에 있어 전문대가 어떤 역할을 맡아야 하는지 깊게 고민하고 앞서서 행동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자체별로 기반 산업과 혁신 인프라가 다르기 때문에 각 지역에 속한 대학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상석 부총장은 “최근 전문대교협에서 전국 산학협력처·단장께 전문대학 혁신 표준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예시 안건을 제시해달라는 요청이 왔다. 이 요청에 응하고 과제를 제출한 대학이 총 4개 대학이다. 적어도 전국 대학에서 50개 대학은 참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문대들은 이제 성과를 공유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며 “RISE 사업으로 전문대가 지역에서 이전과는 다른 큰 역할을 잡을 기회가 주어졌는데 정작 대학에서 목소리를 소극적으로 낸다면 전문대의 역할·재정 파이를 확보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정부가 규제 혁신을 약속했으니 우리는 무엇이 불편하고 개선해야 하는지 적극적으로 전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부총장은 “지역 내에서 전문대가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하고 선정된다면 시너지 효과를 더 많이 이끌 수 있다. 함께 논의하자. 지자체와 산업체, 학교와 연구단체가 모여 나누는 의견을 보면 연구 개발이나 4차 산업 등 미래 교육에 방점을 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전문대가 여기에서 생산인력 양성에 대한 중요성을 지자체에 설명하고 그들의 시선을 전문대에 끌어와야 한다”고 조언했다.

성오현 대경대 부총장은 어려운 전문대 재정 상황을 고려해 RISE 체제에서 지자체 이양 예산 중 전문대가 가져갈 수 있는 비율을 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성오현 부총장은 “전문대에 진학하는 학생이 일반대에 진학하는 학생에 비해 사회 안전망 구축, 계층 이동 사다리 등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고 지역사회에서 더 많은 역할을 할 기대치가 있기에 재정적 지원은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배 연성대 부총장은 “리스킬링, 업스킬링 등 평생교육 측면의 재직자 재교육을 전문대학에서 더 잘 맡을 수 있다는 점도 지자체에 강조할 만하다. 산업체와 더 긴밀한 거버넌스를 구축해서 필요할 때 누구든 평생직업교육훈련을 제공받을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 청년들의 지역 정주는 물론 기존에 지역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다른 산업체 재직자들까지 전문대에서 챙길 수 있다면 RISE에서 역할을 다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현장의 목소리를 들은 김성근 고등직업교육정책과장은 RISE 체제를 구성하기 위한 거버넌스 네트워킹에 전문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에 동의했다. 이어 전문대가 지역 사회에서 맡을 수 있는 역할을 잘 개발하고 지역 구성원들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은 개별 전문대의 몫이라고도 강조했다. 김성근 과장은 “전문대가 RISE 사업에 참여할 방향과 모델을 제시한다면 교육부도 이를 함께 논의하면서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함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윤소영 과장은 전문대의 새로운 미래를 지역사회와 RISE 체제에서 다시금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전문대가 기존의 백화점식 교육 구성을 탈피하고 특성화된 역할을 잘 설계한 대학들이 교육부의 집중적 지원을 받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윤 과장은 “RISE 체의 가장 큰 핵심은 재정을 위한 산발적인 대학 사업이 아닌 학생과 사회의 발전에 초점을 맞추는 대학을 만드는 데 있다. 모든 대학이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하면서 각자의 다양성을 갖고 비로소 지역 내에서 경쟁을 줄이고 함께 발전해나갈 수 있는 대학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며 “걱정이 되는 지자체의 대학 인식 부족, 지자체별 재정 편차는 전문대가 목소리 높일 수 있는 판을 교육부가 짤 것이다. 전문대가 RISE 의논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