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대표 강사, 영역별 출제 경향 분석…“변별력 확보”
9월 모평 출제 경향 유지, ‘킬러문항’ 요소 갖춘 문항 배제
최상위권부터 중하위권까지 변별하도록 출제…EBS 연계율 50%
수학Ⅱ 22번 문항, 학교 교육과 공교육이 나아갈 방향 제시

심주석 인천하늘고 교사가 16일 세종정부청사에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 출제 경향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백두산 기자)
심주석 인천하늘고 교사가 16일 세종정부청사에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 출제 경향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백두산 기자)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16일 실시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수학 영역은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기조를 유지하면서 최상위권에서의 변별력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킬러문항’이라 일컫는 지나친 계산을 요구하거나 불필요한 개념으로 실수를 유발하는 문항이 배제됐으며, 교육과정을 따르면서도 최상위권을 변별할 수 있는 문항들이 출제된 것으로 평가됐다.

2024학년도 수능 출제본부에 따르면 수학 영역은 교육과정의 범위 내에서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기본적인 계산력과 논리적 추리력을 평가하는 문항 등이 출제됐다. 종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경우에도 지나치게 어려운 문항을 피하면서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가능성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밝혔다.

이날 영역별 출제 경향 분석은 EBS 대표 강사가 맡아 진행했다. 심주석 인천하늘고 교사는 “수학영역은 올해 치러진 6월과 9월 모의평가와 구성면에서 매우 흡사하고, 최상위권 학생들부터 중하위권 학생들까지 충분히 변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을 골고루 출제했다”며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여부, 주어진 상황에서의 문제해결 및 추론 능력, 분석 및 탐구력을 묻는 문항들을 골고루 배치함으로써 학생들이 지닌 다양한 수학적 역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변별력 높은 문항으로는 수학Ⅰ 15번, 수학Ⅱ 22번, 확률과 통계 30번, 미적분 30번, 기하 30번 문항을 꼽았다. EBS 연계율은 50%로 수학Ⅰ과 수학Ⅱ에서는 12문항이 연계됐으며, 선택과목에서는 각각 3문항이 연계됐다.

2024학년도 수능 수학영역 시험지
2024학년도 수능 수학영역 시험지

변별력 높은 문항과 관련해 심주석 교사는 “(변별력 높은) 문항들은 관련된 정의와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어진 조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해결할 수 있어 상위권 학생들을 변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부합하며 공교육 학습 내용요소와 관련성이 매우 높고, 공교육 과정 및 EBS 수능교재 등에서 자주 다뤄지고 있는 내용으로 공교육을 통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문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번 수학 영역에 대한 총평으로는 “6월 모의평가보다는 쉽고, 9월 모의평가보다는 무게감이 느껴질 것”이라며 “최상위권 학생들에게도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출제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번 수능 수학 영역에서 수학Ⅱ 22번 문항을 주의깊게 볼 것을 거듭 강조했다. 심주석 교사는 “수학Ⅱ 22번 문항은 앞으로 학교 교육과 공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며 “단편적인 지식이나 요령이 통하는 문제가 아니라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