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한호전)는 1989년에 개교한 호텔, 관광, 외식 분야의 특성화 학교이다. 한호전은 국내 최대 규모의 제과제빵전문학교답게 관련 분야의 기능장 및 유명 베이커리에서 오랜 기간 실무를 역임한 전임 교수들이 학생들의 교육 및 진로 지도를 담당하고 있다.

한호전 제과제빵학과는 단순히 빵과 쿠키, 케이크 등을 만드는 실습은 물론이고 창작디저트메뉴, 천연 발효빵 실습 등과 같은 특강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빵과 과자, 디저트에 어울리는 음료인 와인과 커피 교육을 통해 바리스타자격증, 소믈리에자격증까지 취득 가능하다.

한호전 호텔제과제빵학과가 주목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2년제, 4년제 과정으로 나뉘어 있어 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4년제 과정인 델리카페산업경영학과(델카과)는 일반 대학에서는 8학기에 이수 가능한 학점을 7학기 만에 취득할 수 있어 조기 졸업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시간 절약은 물론 한 학기 등록금도 절감되기에 호텔제과제빵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 및 학부모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4년제 델카과를 졸업하게 될 경우 일반 대학교와 동등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으며, 학사학위 취득 후 대학원 진학이 가능하여 교수직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델리카페산업경영학과 수업은 호텔제과제빵학과와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를 아우르며 졸업 후 카페 창업 및 경영을 위한 교육이 진행된다. 1,2학년 때에 제과 및 제빵 실습, 에스프레소 추출 실습, 라떼아트 실습 등 제과제빵과 카페 음료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으며 60학점을 이수하게 된다. 나아가 3,4학년 때에는 메뉴관리론, 레스토랑프랜차이징 등 메뉴엔지니어링 능력 및 고객 관리 능력을 배양하며 1,2학년 때에 이어 다양한 디저트메뉴를 실습하게 된다. 3,4학년 때에 45학점까지 이수하며 졸업 전까지 총 105학점을 이수하게 되는 델카과는 카페 경영에 필요한 전공수업과 실습수업을 통해 학생을 현장 전문가로 키워낸다.

한편 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한호전)는 델리카페산업경영학과를 비롯하여 ‘호텔외식조리과학과‘, 국제중국조리학과’, ‘국제호텔관광경영학과’에서도 전문학교 중에서는 드물게 학사학위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 일반대학과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아 취업 외에 학사편입 및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며,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만큼 넓은 진로선택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