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규모…AI, 브루셀라 등에 효과적 대응 기대

[한국대학신문 송보배 기자] 전북대(총장 이남호)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개소식을 3일 오후 개최했다. 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로, 조류 인플루엔자와 광우병, 메르스 등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전염되는 인수공통 전염병에 대한 치료법과 예방법을 연구한다.

이날 개소식은 △그간의 사업 추진과 경과보고 △연구소 건립에 공헌한 유공자에 대한 감사패 증정 △개소를 축하하는 테이프 커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개소식 이후에는 ‘황우여 부총리와의 현장 간담회’가 열렸다.

황 부총리는 간담회에서 “연구소 출범을 계기로 대한민국이 하루 빨리 인수공통전염병 분야의 세계적 기술력을 확보하고, 이 분야 도약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전북대와 연구진이 노력해 달라”며 “정부 역시 대한민국의 바이오강국 실현을 앞당길 인수공통전염병연구를 위해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장은 “AI나 브루셀라, 신종플루, 사스, 최근의 에볼라와 메르스에 이르기까지 신종 인수공통전염병이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는 상황에서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개소는 매우 기쁜 소식”이라며 “우리 연구소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지속된다면 국민들이 인구공통 전염병의 공포로부터 해방될 날이 머지않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최근 발생한 메르스를 비롯해 국내에서 발생이 빈번한 AI, 브루셀라 등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설립됐다. 연구소, 부속 야외 동물 실험동을 포함하는 84,430㎡(약 2만 5585평)의 부지에 연면적 12,717㎡(약 3853평) 3개의 연결된 독립 건물로 조성됐다.

특히 올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병원체의 외부 유출이 완전히 차단된 상태에서 고위험성 병원체를 연구할 수 있는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BL-3)’ 인증을 받았고, 국내에서는 최초로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ABL-3)’ 인증을 앞둔 첨단 연구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