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모집으로 신입생 모집인원의 80%인 1791명 선발

의료계열 특성화를 위한 의료융합대학 신설
강원도 유일 대학인문역량강화(CORE)사업 선정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올해 개교 61주년을 맞이한 가톨릭관동대학교(총장 천명훈)는 전통과 혁신이 공존하는 기회를 발판삼아 ‘창의실용중심대학’ 구현을 목표로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2016년을 대학 혁신의 원년으로 삼은 가톨릭관동대는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대학인문역량강화(CORE)사업에 선정됐고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대학 창조일자리센터 사업을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등 그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

■ 지성과 도덕을 겸비한 진실인 양성 = 가톨릭관동대의 교훈은 ‘VERUM(진실)’이며 ‘진실인’은 지혜와 지식의 조화, 이론과 실천의 균형이 성취된 사람을 뜻한다. 교양교육에서는 진실인을 양성하기 위해 VERUM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이 목표다.

대표적으로 도덕성을 배양하는 인성교육, 인문적 사유능력을 배양하는 인문중점교육, 융∙복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는 인문융합교육, 학문기초능력을 배양하는 학문기초교육 등이 있다. 또한 신입생을 대상으로 올바른 가치관과 인생관 확립에 도움을 주는 VERUM캠프를 실시해 인성과 더불어 대학생활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이같은 가톨릭관동대의 교양교육 프로그램은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올해 교육부 CORE사업에 선정됐다. 3년간 36억원을 지원받아 전 재학생에게 조화롭고 균형 잡힌 인문교육을 제공하게 됐다.

■ 특성화 및 현장실습 교육을 통한 현장실무능력 배양 = 가톨릭관동대는 보건의료과학 분야, 방송문화예술 분야, 자격실무 분야, 스포츠∙관광∙항공 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지정하고 다양한 융∙복합연계전공을 시행하고 있다.

2017학년도에는 △의료공학과 △의료IT학과 △의생명과학과 △글로벌창업컨설팅학과 △의료경영학과로 구성된 의료융합대학을 신설한다. 의료융합대학은 부속병원인 국제성모병원, 인천교구 산하의 성모요양원, 실버타운 마리스텔라 등과 함께 교육∙연구∙실습을 병행해 보건의료과학분야 특성화를 주도하게 된다.

지난 5월에는 아랍에미리트연방(UAE)의 샤르자 로얄병원과 공동운영 협약을 맺고 의료융합대학 학생들이 글로벌 현장실습 및 인턴의 기회를 가지는 것과 함께 해외 의료분야로 취업문도 열렸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강릉지역이 스포츠 및 관광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함에 따라 △호텔관광외식학부 △스포츠레저학과 △스포츠건강관리학과 △경기지도학과의 높은 취업률 상승이 전망된다. 캠퍼스 내에 올림픽 공식경기장인 ‘관동하키센터’가 건립되며 올림픽 이후에는 스포츠 활동과 연계한 관광, 문화, 복지 시설로 활용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실습교육을 제공하게 됐다.

더불어 양양국제공항을 교육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적 특성을 살려 항공분야를 새로운 특성화 분야로 선정했다. 2017학년도에는 항공운항학전공을 신설해 이미 2016학년도에 신입생을 모집한 항공운항서비스학전공, 항공경영학전공과 함께 항공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게 됐다. 항공학부는 양양국제공항 사용권을 가진 가디언즈항공과 공동교육 및 취업 약정 협약을 체결하는 등 내실 있는 교육과정의 운영과 졸업 후 진로 확보를 준비 중이다.

방송문화예술대학에는 △방송연예학과 △뷰티디자인학과 △실용음악학과 △방송제작학전공 △미디어콘텐츠학전공 △CG디자인학전공이 있다. 방송 관련 실무 경험이 풍부한 우수 교수진을 중심으로 방송현장이 요구하는 전문지식 및 기술은 물론, 다양한 학문을 아우르는 종합 교육을 통해 현장 전문가를 양성한다.

한편 공연예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일반관객 앞에 자주 설 수 있도록 문화의 중심지인 서울 혜화동 대학로에 250석 규모의 CKU방송문화예술센터를 오는 9월에 개관한다. 학생들의 땀으로 완성된 공연 작품이 관객과 자유롭게 만나고 다양하게 호흡하는 기회의 무대가 될 것이다.

45년의 전통을 이어온 사범대학은 임용시험 준비를 돕기 위해 임용고시반을 운영하며 교육현장을 풍부하게 경험하도록 지역 고등학교와 연계학습을 통해 다양한 교육실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국내에서 두 번째로 설립된 경찰행정학과는 매년 60여명 이상의 경찰공무원을 배출하는 등 공공인재 양성의 산실로 자리 잡았다.

■ 창창한 미래형 인재 발굴 = 가톨릭관동대는 전국에서 34개 대학만이 수행하는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에 선정돼 3년간 54억원을 지원받아 획기적인 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수한 창업아이템에 대한 자금지원은 물론, 전문가 멘토링, 실전창업교육, 3D프린팅 시제품 제작, 투자 연계 등을 통해 청년의 열정과 창의성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한다.

학생들이 대학과 전공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취업인 만큼 양질의 취업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에 선정됐다. 특히 인문계 학생의 취업역량강화를 돕는 ICT융합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전공분야를 넘나드는 다양한 진로선택의 길을 찾도록 돕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대학 창조일자리센터 사업에도 선정돼 진로지도, 국내∙외 취업지원, 취업인프라 개선 등에 5년간 27억원을 투입한다. 창조일자리센터는 스펙과 전망에 적합한 일자리를 소개하고 최종적으로 취업에 성공하기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을 운영해 재학생의 취업역량과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 의학과, 간호학과 제외 수능최저학력기준 폐지 = 가톨릭관동대는 오는 9월 12일부터 21일까지 2017학년도 수시전형을 실시하며 입학정원의 약 80%에 해당하는 1791명을 모집한다. 세부적으로는 학생부종합전형 155명, 학생부교과위주전형 1417명, 실기위주전형 219명을 선발한다.

고교교육 정상화와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의학과, 간호학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했으며 전 계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전형고사를 실시하는 모집단위가 아닌 경우에는 서로 다른 전형이라면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단계별로 진행되며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점수 60%와 면접 40%로 최종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의학과, 간호학과만 적용하며 학생부교과중심전형에 비해 기준이 완화됐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 90%와 출결 10%로 선발한다. 지역인재전형인 강원인재전형은 2016학년도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운영했으나, 2017학년도에는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학생부교과중심 전형으로 변경했다. 교과 90%에 출결 10%로 선발한다. 두 전형 모두 항공운항서비스학전공은 교과 60%에 면접 40%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의학과와 간호학과만 적용한다.

수도자전형과 성직자추천전형은 2017학년도에 신설된 전형으로 해당 자격을 갖춘 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교과 60%에 면접 40%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간호학과만 적용한다. 실기중심전형에는 실기일반전형, 재능우수자전형, 체육특기자전형이 있다. 실기일반전형은 모집단위에 따라 학생부 등의 반영 비율이 달라 주의해야 한다.

“전 계열 교차지원, 전형별 중복지원 가능”
[인터뷰] 김정아 입학처장

- 2017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이 있다면.
“전 모집계열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교차지원이 수험생에게 불리하게 적용되지 않는다. 전형을 달리하면 중복지원도 가능합니다. 수험생의 지원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의학과와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했으며 의학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반영영역에 국어를 추가해 기준을 다소 완화시켰다. 강원지역인재전형은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에 따른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전형유형을 변경해 실시한다.”

- 특성화학과 또는 유망학과를 소개한다면.
“보건의료과학, 방송문화예술 및 스포츠·관광·항공 분야를 특성화하고 있다. 2017학년도에는 지식서비스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의료IT학과, 소프트웨어학과, 글로벌창업컨설팅학과를 신설했다. 특히 글로벌창업컨설팅학과는 창업선도대학 지원사업과 연계해 다양하고 풍부한 장학금을 받으면서 직접 창업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의생명과학과는 대학 부속병원이나 병원산하 의생명연구소로 진출하는 연구원 및 제약 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수시 합격자의 경우 학생부 성적 기준에 따라 지급하는 교과성적우수장학금이 있고, 수능 성적이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신입생이라면 모두가 받을 수 있는 수능성적우수장학금이 있다. 기회균형 특별전형 합격자에게는 입학금을 면제하며 강원인재전형 합격자에게는 입학금 면제와 한 학기에 100만원씩 1년간 2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