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지원정책 개선 공감 … 책임시수 등 미시적인 제도혁신도 강조

▲ 이상경 경상대 총장이 22일 전남대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6 UCN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3차 콘퍼런스에서 ‘미래사회 국립대 위상과 역할 강화’에 대한 주제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제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국립대가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결집시켜야 한다는 분석이다. 케이무크(K-MOOC)를 비롯해 기초학문분야의 발전과 고등교육의 고른 사회적 제공 등에도 결집된 역량을 발휘해야 제4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경 경상대 총장은 “국내 대학교육은 국립대와 사립대가 균형을 이루면서 국민의 의식수준과 지식, 정보, 기능, 소통능력 등을 강화해 왔다. 제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는 오늘의 관점에서 특히 국립대의 역할이 중요하다. 국가 정책을 교육 일선에서 실현해나가고 아울러 고등교육기회를 모든 국민에게 고르게 제공하고 기초학문분야를 포함한 모든 학문분야를 고르게 발전시켜나갈 역할을 국립대가 맡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발언은 22일 전남대 본관에서 열린 대학경쟁력네트워크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에서 나왔다. 이상경 총장은 서밋 토론자로 참여해 ‘4차 산업혁명과 국립대학의 대응 전략’에 대해 토론했다.

이상경 총장은 제4차 산업혁명 과정에서 나타날 대학의 변화로 4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국가간 경계의 약화 △MOOC 활용강좌의 개발 △공간으로서의 대학의 쇠퇴 △사회수요에 부응하는 프로그램 개발 등이다. 이상경 총장은 “앞서 지병문 전남대 총장이 발표한 미래사회의 발전에 대비한 국립대 역할 및 위상강화에서 언급된 교육과제 중 제4차 산엽혁명과 관련된 중요한 키워드들”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 같은 상황에서 기존의 교육제도와 방식이 도전을 받으면서 진정한 대학의 모습을 묻는 화두를 던지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상경 총장은 국립대가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제대로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재정적 지원과 제도적 개정이 함께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재정적인 지원에 대해서는 국공립대 모든 총장과 교직원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제도적 개정으로는 상당한 수준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경 총장은 “정해진 주당 9시간을 강의해야 하는 교수에게 주어진 책임시수를 자율적으로 개정해주고 안전행정부와 교육부가 관리하는 교수 1인당 학생수를 조정해야 하는 등 많은 혁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