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걱정, 하반기 민간 대기업 채용 실태 분석 결과 발표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19개 민간 대기업이 입사지원서에 학력과 출신학교명을 여전히 기재하게끔 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에서 지정한 민간 대기업 계열사 19곳의 2016년도 하반기 채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19곳 모두 입사지원서에 학력과 출신학교명을 기재하도록 했으며 학교 소재지까지 요구하는 곳도 18곳에 달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이번 채용공고에서 모집 자격을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로 제한하는 기업이 10곳이었고 공인어학성적 및 학점으로 지원 자격을 제한한 기업은 각각 9곳과 5곳이었다. 입사지원서에는 외국어성적(18곳), 자격증(18곳), 학점(17곳), 경력(16곳), 수상경력(12곳), 봉사활동(10곳), 해외연수 및 해외경험(9곳) 등이 포함됐다.

사교육걱정은 이번 분석 결과에 대해 “학력과 출신학교 기재가 기업 채용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반영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며 “직무와 직결되지 않는 8개 스펙 기재란을 만들어 모든 지원자에게 공통사항으로 요구하는 구태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직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구조로 채용시스템을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고용노동부가 채용절차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제시된 ‘표준이력서’ 사용이 실제로 적용되도록 적극 권장하고 기업 채용 관행을 바꿔갈 수 있도록 지원과 감시를 해야 한다”며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제정을 통한 학력과 출신학교 차별 관행을 타파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