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정부는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해 철저히 대비해야"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9일 국회에서 가결되자 예상대로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국민이 이겼다”고 선언한 야당과 탄핵정국을 저지하지 못했다는 여당 사이의 괴리는 컸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저녁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 명령으로 출발한 탄핵화 만선이 돼 돌아왔다”며 “국민이 이긴 것이다. 권력자의 헌정 유린에 맞서 민주공화국의 헌정 수호에 나선 위대한 국민들의 주권선언이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는 경제위기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등 경제외교적 현안과 더불어 국정교과서와 위안부 협정 등 박 대통령이 추진한 정책을 중단하고 사회적 합의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역시 국민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대통령 사퇴와 헌법재판소의 빠른 결정을 촉구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혼란과 불안을 제거하고 국민통합을 이뤄 국제 사회에서 인정받느냐가 중요하다. 국민 통합으로 탄핵열차는 통일·민주·경제열차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도 우선 국민의 힘을 추켜세웠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탄핵 보고대회에 참가해 “탄핵소추 가결은 국민의 힘이다. 촛불시민 혁명의 승리다. 우리 국민들은 헌법을 유린하고 법을 지키지 않은 대통령은 민주공화국의 대통령의 자격이 없다고 분명히 선언했다”고 말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당혹스러운 가운데 짧은 논평을 발표해 탄핵정국을 예방하지 못한 데 사죄한다며 환골탈태를 약속했다.

김성원 새누리당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집권여당으로서 탄핵을 예방하지 못해 사죄드린다.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고 헌정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정치권 모두가 협력할 때다. 야당은 더 이상 정치적 공세를 자제하고 책임있는 자세로국정수습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는 한편 경제와 민생 등 현안도 꼼꼼히 챙겨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회는 오후 3시 본회의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상정해 표결했다. 개표결과 불참의원 1명을 제외한 299명 중 찬성 234명으로 탄핵안이 가결됐다. 국회법 등에 따라 이날 오후 7시경 탄핵소추안 정본이 헌재에 접수되면서 박 대통령은 즉각 직무가 정지됐다. 직무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리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