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주 씨도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추계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13일 대전대(총장 임용철)에 따르면 방기정 뷰티건강관리학과 교수가 지난 10일 유성 리베라호텔에서 개최한 ‘2016년도 한국 미용학회 제 46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미용학회가 주최 및 주관해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는 ‘기능경기대회 헤어디자인 직종 활성화 방안 연구’ 및 ‘한국여성 손톱 형태 분석을 통한 시판 네일팁의 적합’ 등 총 5가지 세션으로 나누어 발표가 진행됐으며 방 교수는 이중 ‘포스터 논문부분’의 발표를 통해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게 됐다.
방 교수의 이번 논문은 ‘3차원 마스크를 활용한 분장 디자인과 도구 시각화; 연극 ‘철수의 난’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를 통해 발표가 진행됐다. 이는 문화관광부와 콘텐츠진흥원의 CT 문화기술인 ‘3D어피어런스 매니퓰레이션 기반 영화; 공연용 특수 분장 마스크 제작 기술개발‘이라는 연구지원으로 이뤄졌다.
이를 위해 방교수는 지난 6월 ’제 1회 대한민국연극제‘에서 대상을 차지한 바 있는 연극 ’철수의 난(연출 김상열 방송공연예술학과 교수)‘의 특수 분장에 참여했으며 3D 프린터를 활용한 3차원 마스크로 연극의 리얼리티 극대화를 이루어 내는데 큰 역할을 했다.
방 교수는 “3차원 마스크는 역할에 맞는 분장을 일정하고 빠르게 도구의 시각화를 이루어 내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며 “이는 향후 실용적인 문화 예술의 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방 교수가 지도교수로 참여해 진행된 뷰티건강관리학과 4학년인 이윤주 씨의 논문도 지난 3일 충부 청주시 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 개최한 ‘제34회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안았다.
‘20대 디지털 뷰티 플랫폼의 라이프 스타일의 유형별 효과와 만족에 따른 특성 연구‘라는 주제를 통해 진행된 이번 논문은 디지털 콘텐츠의 다양성과 멀티콘텐츠 세대를 통한 다양한 방식의 뷰티산업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었다.
특히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가상 모임 공간을 통해 참여자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윤주 씨는 “이번 논문상 수상에는 학교 ACE 사업의 일환인 ‘2016년도 논문읽기 콜로키움’의 연구지원과 방 교수님의 지도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활발한 연구를 통해 뷰티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