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융복합교육 강화로 윤리적·통섭형 인재 육성

창업친화형 산학협력 및 취업지원 통한 역량 강화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가톨릭대학교(총장 원종철)는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자아를 만들어가며 진정한 ‘나’를 찾도록 돕는 일을 교육의 목표로 여기고 학생들의 자율성이 보장되고 학생들이 주도하는, ‘기쁨과 희망이 있는’ 대학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 축적된 교양교육 역량 바탕으로 윤리적 인재 양성 = 가톨릭대는 인간존중의 건학이념 아래 진리·사랑·봉사의 교육이념을 실천하며 지성과 인성 뿐 아니라 영성을 갖춘 전인적 인재양성 교육 개발에 매진해오고 있다.

인간존중의 건학이념 아래 진리·사랑·봉사의 교육이념을 실천하며 지성과 인성뿐 아니라 영성을 갖춘 전인적 인재양성 교육 개발에 매진해오고 있다. 교양교육을 전담하는 학부대학을 별도로 두고 있으며 산하에 △창의교육센터 △인성교육센터 △사랑나누기센터를 설치하고 체계적으로 교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성교육을 담당하는 창의교육센터는 자체 개발한 기초교양과목인 CAP(Creativity, Analytic Competence, Problem-solving competence) 과정을 담당한다. 비판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키워주는 분석과 비판의 기초(CAPⅠ)와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는 문제해결과 의사소통(CAPⅡ) 등을 운영한다.

인성교육을 담당하는 인성교육센터는 인간 존엄성을 고양시키는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중점을 둔 인간학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사랑나누기센터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영성을 탐색하여 의미 있는 삶의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영성’ 과정과, 올바른 자기실현과 공동체 정신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봉사 교과목 ‘사랑나누기’ 과정을 운영한다.

윤리적 리더 육성 프로그램(Ethical Leaders Rearing Program)은 소통과 통합의 리더십을 지닌 윤리적 인재 육성을 위한 가톨릭대만의 프로그램이다.

1~2학년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졸업 때까지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의 인성·문제해결능력 분야에서 일정 점수를 취득하면 장학금과 수료증, 취업 추천 시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재학생의 66%가 참여할 정도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 통섭형 인재 키우는 융복합교육 강화 = 가톨릭대는 학부교육선도대학지원사업(ACE), 대학인문역량 강화사업(CORE), 대학특성화지원사업(CK) 등을 수행하며 기존 전공 교육과정을 선진적으로 개선해오고 있다.

학문의 분과와 장르를 넘어선 교육과정을 통해 기존의 분과 학문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창조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융복합 전공 및 트랙제도를 개설했다. 현재 11개 융복합전공과 21개 융복합트랙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역시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 협력학습 커뮤니티 및 창의적 솔루션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교과목 개설에도 학생과 산업체의 수요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반영하는 ‘예비수강신청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별도로 지원하는 SOS(Support Our Students) 클래스 △요청에 따라 효과적인 학습법을 지도하는 학습 클리닉 △학업 수행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CALL(Computer Aided Learning Laboratory) 등 학생들의 요구에 맞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창업친화형 ‘인문사회 산학협력’ 모델 창출 박차 = 가톨릭대는 지난달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사업 선정에 따라 인문사회 산학협력을 통해 재학생들의 취·창업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청년 기업가를 초빙해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멘토데이’ 모습.

재학생들의 창업 교육을 체계적으로 전담하는 ‘창업대학’을 신설하는 한편 이를 중심으로 창업친화형 학사제도를 구축해 운영한다.

또한 △인문사회계열 특화형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및 장기현장실습제 운영 강화 △산업체 현장 수요 기반 융복합전공·트랙 추가 개발 △인문사회 산학협력중점교수 확충 △사회맞춤형 학과 추가 개설 등을 통해 취업 연계 교육과정의 내실을 다질 예정이다.

아울러 특화된 산학협력 추진을 위해 휴머니티 콘텐츠(Humanity Contents), 헬스케어(Health Care), 휴먼 커뮤니케이션(Human Communications)의 ‘3HC’ 분야의 산학협력을 중점 추진한다. 이를 위해 3HC 융합센터를 설립하고 분야별 융복합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진행한다.

동시에 장기현장실습 수도권 거점대학 역할을 수행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활용해 글로벌인력양성센터 확대,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신설 등 국내외 현장밀착형 교육을 강화하고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내실화한다.

■ 인문학 역량·사회적합성 동시 강화 = 지난해 CORE 사업에 선정된 가톨릭대는 ‘글로벌 인문경영 융합’과 ‘글로컬 문화 스토리텔링’ 모델을 통해 글로벌 인문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 선도 모델을 구축하고 인문학의 역량과 사회 적합성을 동시에 강화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글로벌 인문경영 융합(G-Humanage) 모델은 문화 간 소통능력을 갖춘 글로벌 경영 리더 양성을 위해 학생들의 외국어 구사능력과 글로벌 현장 실무능력 강화를 통한 융합형 교육과정과 창조적 교육체제를 구축했다.

글로컬 문화 스토리텔링(G-Storytel) 모델은 한국의 문화산업을 이끌어갈 문화 스토리텔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생들의 글로컬 문화 통찰력,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문화기술력, 글로컬 문화 창조력 등의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두 모델은 △인문학 내부의 소통 △인문학 외연 확장 △산업체와 협력 △한국과 세계의 만남이라는 측면에서 서로 긴밀하게 연계되어 발전하도록 설계돼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인문학 고유의 비판적 성찰을 견지하면서 동시에 현장 연계를 통해 교육의 사회적 실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고민과 해법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실무·글로벌 역량 강화 취·창업 프로그램 운영 = 가톨릭대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이 무엇인지를 알고 미래의 꿈을 구체적으로 그리는 동시에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문사회계열 비중이 높은 대학의 특성을 고려해 LINC사업, CORE사업 등을 통해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의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 학생들의 우수 창업 아이템을 전시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아이디어 마켓' 현장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학년별 로드맵을 제공해 △진로탐색과 적성검사 △취업교과목 △취업특강 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이공계 위주로 진행되던 캡스톤디자인과 현장실습을 과감히 인문사회계열에 도입했다. 총 105개의 현장실습 교과목과 74개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개설했다.

아울러 현장교수(Co-op Professor), 산학협력중점교수, 경력개발지도교수 등 기업 현장과 학생을 잇는 교수제도를 마련해 학생들이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창업에 있어서도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학생창업을 시도할 수 있도록 창업동아리를 지원해주는 한편 창업강좌, 창업캠프, 창업경진대회, 글로벌 창업 시뮬레이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해외에서의 취·창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산학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했다. 상하이, 호찌민, 자카르타, 싱가포르 등을 거점지역으로 삼아 글로벌인력양성센터를 개소하고 상하이 한인무역협회, 화동 IT기업가협회와 협력 협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만들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