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64명, 석·박사 242명, 연구과정 4명 졸업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이달 중 전국 58개 대학에서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GKS) 310명이 졸업한다. 학사 64명, 석·박사 242명, 연구과정 4명이다.

19일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원장 송기동)에 따르면 이번 졸업자는 총 95개국의 다양한 국적 출신으로, 권역별로는 아시아가 139명으로 45%로 가장 많았다. 아프리카(55명, 18%), 유럽(54명, 17%), 아메리카(40명, 13%), 중동(22명, 7%) 순이다. 전공계열별로는 인문사회계열(197명, 64%), 자연공학계열(90명, 29%), 예체능계열(23명, 7%) 순이다.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은 이번에 졸업하는 310명의 학생이 한국에 좋은 기억을 가진 채 본국에 귀국할 수 있도록 20일 국립국제교육원 대강당에서 귀국 환송회를 개최한다.

경희대 한국어학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미얀마 출신 쉐쉐아웅(Swe Swe Aung)씨는 고별사를 통해 “한국어 연수를 하면서 언어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 전통, 예절을 배울 수 있어 좋았으며, 교수님을 비롯한 친절한 한국 사람들 덕분에 석사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어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 2015년 서울대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동문 쉐르빈(Shervin Hashemi, 이란)씨는 후배들의 졸업을 축하하기 위해 환송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그는 “2011년 정부초청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석사 과정을 마치고, 주변의 도움으로 박사과정도 마칠 수 있었으며, 한국정부초청장학생으로서 자부심을 갖는다”며 후배들을 응원했다.

‘정부초청외국인장학사업(GKS, Global Korea Scholarship)’은 지난 1967년 처음 시작한 사업으로, 전 세계의 고등교육 우수 인재를 초청해 국내 대학(원)에서 학위를 취득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친한(親韓)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가 간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그간 4200여 명의 졸업생이 배출됐으며, 교수, 기업인, 공무원 등 전 세계의 정계, 재계, 학계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최영한 교육부 국제협력관은 “정부초청외국인장학사업(GKS, Global Korea Scholarship)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립국제교육원과 함께 홍보사절 위촉, 해외 동문회 및 동문 초청연수 개최 등을 통해 세계 각지의 동문과 더욱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