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별 현황‧업체규모도 함께…"구직 정보 제공 위함"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2019년 1월 발표될 교육부의 취업통계조사에 졸업생 취업자의 급여 정보가 새로 포함된다. 대학생들의 구직에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김상곤)와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직무대행 류방란)은 21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8년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 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와 KEDI 홈페이지에 공시된 재작년 12월 기준 조사 결과, 취업률은 67.7%로 나타났다. 이들 중 76.8%만이 지난해 11월 현재 취업한 기업에 계속 다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04년부터 발표한 본 통계는 그동안 학제별, 계열별 취업률을 조사해왔지만, 올해부터는 △대학유형별 △전공별 △산업별 △업체규모별 취업자 수와 취업자의 급여 수준 지표를 함께 파악한다.

교육부는 “민감한 정보가 될 수 있는 급여 정보는 공개 원칙으로 하되, 대학별 순위 매기기가 어렵도록 그 방식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예컨대 A 전공을 졸업한 취업자의 몇 %가 3000만원대의 연봉을 받고 있다는 범위 구간별 산정 방식을 취하는 등이다.

올해 조사 대상은 작년 2월, 재작년 8월 졸업생 중 작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취업한 사람이다. 올해 분기마다 이들이 취업한 기업에 계속 다니는지도 함께 파악한다.

앞서 2월 KEDI는 대학들로부터 졸업자 인적사항 등 기초자료를 제출받아 4대 보험, 국세청 등 공공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됐는지를 확인중이다. 대학원생, 해외 취업자, 프리랜서 등 DB에 잡히지 않는 경우는 각 대학들이 올 4월에 파악해 통계에 포함한다.

한편 교육부는 이 통계와 대학들이 자체 조사한 통계를 섞어서 ‘취업률 1위’와 같이 허위로 과장 광고를 하지 못하도록 올해부터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특례법에 따르면 정도가 심할 경우 최대 모집정지, 정원 감축 등의 행정처분을 내릴 수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거에도 취업하지 않은 사람을 취업자로 부풀린 사례가 적발돼 담당자 주의, 경고 조치를 내린 경우가 있다. 올해부터는 봐주기 없이 기본적으로 제재한다는 방침을 갖고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