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산업 지향적 직업교육혁신시스템 구축으로 산학연계 교육과정 완성

산업계·학생 간 교육 만족도 제고 주력
동남·제주권 NCS거점센터 지정… 우수사례 공유·정보 교류 장려
 

동의과학대학교는 전문대학에 맞는 교육제도 연구 및 개발, 그리고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해 다른 전문대학으로부터 신뢰받는 대학으로 주목받아 왔다. ‘능력으로 인정받는 사회, 그 핵심엔 실무중심 직업교육이 있다’는 김영도 동의과학대학교 총장의 교육철학에 따라, NCS와 같은 선진 직업교육체제를 과감히 도입해 NCS 기반 직무중심교육을 구현하는 등 급변하는 시대에 직업교육이 가야 할 길을 선도적으로 제시해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7학년도 동남·제주권 전문대학 NCS거점센터로 선정된 동의과학대학교는 부산·경남·울산을 비롯한 제주지역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다양한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성과 공유 프로그램과 교직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마련해 전문대학의 NCS 확산 및 활성화에 크게 일조해왔다.

■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선도하는 대학

학벌이 아닌 능력과 실력이 존중받는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그간 전문대학은 기존의 교육과정에 NCS를 도입해 현장중심 교육으로 개편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펼쳐왔다. 동의과학대학교 역시 2011년 전문대학 최초로 교육부 NCS 기반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 사업’에 선정돼 기계계열 금형설계분야를 시작으로 NCS 기반의 교육과정을 전 학과에 도입해 나갔다. 그 결과, 2013년 전국 전문대학에서 유일하게 NCS 기반 ‘과정이수형 자격제도 시범적용사업(기계계열 금형설계분야)’에 선정되는 등 동의과학대학교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성장했다. 2014년 교육부의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을 기점으로 동의과학대학교는 지역산업 및 수요분석을 바탕으로 한 NCS 기반 산업 지향적 직업교육혁신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완성도를 한층 높이는 한편, 산업계와 학생 상호 간 교육 만족도를 제고하는 데 주력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반향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에는 체계적인 NCS 교육과정 평가시스템 마련이 미흡한 실정으로, 대학을 비롯한 교육·산업계 내부에서는 한국형 모델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에 동의과학대학교는 그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국 전문대학 최초로 영국 Edexcel 인증을 획득, 호주와 영국 VET(직업교육훈련시스템,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평가자 양성 자격을 취득하는 등 한국형 NCS 기반 교육 운영 평가시스템의 기초를 정립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쳐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동의과학대학교는 2017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연차평가에서 A등급 획득과 함께 동남·제주권 전문대학 NCS거점센터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 2017 동남·제주권 전문대학 NCS거점센터 간담회

■ 동남·제주권 17개 전문대학과 교류 … NCS 기반 교육의 가교 역할 수행

동남·제주권 NCS거점센터에는 동의과학대학교를 중심으로 부산·경남·울산을 비롯해 제주지역을 포함한 17개 전문대학의 NCS지원센터가 참여하고 있다. 동남·제주권 전문대학의 NCS지원센터장 및 실무담당자들은 NCS거점센터 내의 운영위원회, 홍보분과위원회, 교육품질분과위원회에 참여하고 있으며, NCS와 관련된 전문대학의 공동관심사항에 대한 공유 및 애로사항 해결, 교육품질개선 등을 위한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는 NCS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성과들을 타 전문대학과 공유하기 위해 동남·제주권 NCS거점센터로 지정됐음을 인식하고 선정된 이래 NCS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왔다. 대표적으로 전문대학 재정지원 사업의 현황과 전망, 교육 질 관리체계의 방법과 실제, 전문대학 교육 품질 제고 방향 토의 등 NCS 기반 교육과정의 활용과 정착을 위한 특강을 실시했다. 또한, 동의과학대학교 NCS 교육품질 체계 구축 및 운영 성과 사례 발표를 통해 동남·제주권 전문대학의 NCS 관련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정보 교류를 장려함으로써 전문대학 NCS 교육과정 발전에 기여해왔다.

특히, 현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블라인드 채용 확산에 따른 교육방향과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성과 공유 관련 특강을 실시하는 등 각 대학 운영 사례를 통해 NCS 및 특성화 추진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정보들에 대해 교류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오고 있다.

동남·제주권 NCS거점센터에서 2017년 추진했던 성과들은 크게 5가지로 종합해 볼 수 있다. 

첫째, 동남·제주권 NCS거점센터에서는 NCS거점센터 교육품질 제고를 위한 NCS 기반 교육 활동을 중점 사업으로 추진해왔다.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방법 및 사례 외 9개 주제를 활용해 11개 동남·제주권 전문대학에서 총 25회의 교육이 이뤄졌다.

둘째, 동남·제주권 NCS거점센터에서는 거점 전문대학 소속 교직원 대상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 역량 강화 및 활성화를 위해 NCS 기반 교육과정 활용 연수를 추진했다.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 질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커리큘럼을 마련했다.

셋째, 동남·제주권 NCS거점센터에서는 자체 NCS 관련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거점센터 소속 대학의 홈페이지에 NCS거점센터 홍보 배너를 연동시킴으로써 NCS에 대한 연구자료 공유 및 대학 간 원활한 정보 교류를 위한 공간을 제공해왔다.

넷째, 동남·제주권 전문대학 NCS거점센터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NCS의 확산 및 정착을 위해 NCS 특강에 활용했던 자료를 편집, 특강자료집을 발간했으며, 이를 17개 대학 전체가 공유하도록 했다. 

다섯째, 동의과학대학교에서는 전체 대학 성과 확산 및 NCS 활성화를 위해 동남·제주권 소속 전문대학이 가지고 있는 우수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발굴해 운영사례집을 발간하고 참여대학에 배포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동의과학대학교 기계계열 NCS기반 교육과정 실습 현장

■ 교육에서 나아가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 동남·제주권 NCS거점센터의 향후 목표

동남·제주권 NCS거점센터에서 NCS와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2017년에 17개 전문대학 교수 및 교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면, 2018년에는 지난해의 다양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연결해 NCS를 기반으로 하는 현장 실무형 교육과정 운영과 정착, 그리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이형국 NCS거점센터장은 “원만한 상호 교류를 통해 NCS 관련 정보를 각 대학이 공유하는 것이 가장 기초”라며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확산 및 활성화에 기여하고 다양한 홍보 활동과 NCS 관련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NCS 기반 교육과정의 질적 제고 및 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증대, 교직원 역량강화 등 지금까지 다져놓은 NCS 교육과정 운영을 바탕으로, NCS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인터뷰] 김영도 총장 “모든 학과에 교육인증제 도입 등 최고의 교육품질 유지에 최선”

▲ 김영도 총장

대한민국은 이제 능력으로 인정받는 사회로 서서히 바뀌어가고 있다. 그 핵심에는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 실무중심 직업교육으로 사회맞춤형 인재를 양성해가고 있는 전문대학이 있다. 2018년 현재 우리나라 어느 전문대학이든 NCS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않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도입 초기 단계에서 수많은 시행착오와 기존 교육과정과의 충돌이 있었지만, 이제 NCS는 고등직업교육의 핵심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 도입과 확산에 있어 거점별로 마련된 NCS거점센터의 역할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 것이다. 

동의과학대학교는 2014년도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선정돼 2018년 현재까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우수한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대학으로 평가받아 2017년부터는 동남·제주권 전문대학 NCS거점센터로서 전문대학의 교육 품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예견된 학령인구의 감소와 급격한 취업난 문제 속에서 앞으로의 전문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결국 교육품질의 향상이다.

이러한 NCS 기반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됐는지 평가받기 위해 동의과학대학교는 모든 학과에 대해 교육인증제를 도입, 운영해왔다. 간호학과와 유아교육과는 간호인증과 교원양성기관평가, 공학계열 학과는 공학기술교육인증, 자연과학계열·인문사회·예체능 학과는 대학 자체 인증인 DIT교육인증을 실시해 최고의 교육품질 유지에 힘써왔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직업교육은 급변하는 기술변화에 탄력적으로 변화해야 하고, 이제는 국가라는 큰 틀보다는 지역 산업 특성에 기반을 둔 지역기반형 직무역량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미래의 NCS는 지역산업에 적합한 우수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RCS(Regional Competency Standards)로 발전해야 한다. RCS를 위한 지역산업체협의체(Sector Council)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직업교육의 개선을 이룰 뿐만 아니라, 지역산업체와 지역 전문대학 간 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돼 인적자원과 교육훈련자원을 공유하는 공유 직업교육(Sharing Vocational Education)을 모색해야 한다. 이제는 교육뿐만 아니라 취업까지도 지역협력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다.

앞으로도 동의과학대학교는 ‘능력중심사회 직업교육 선도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고자 제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대학의 자체 노력과 함께 활발한 산학협력을 통해 최상의 교육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을 지역권 내 전문대학과 공유하고 협력해 지역 산업체에도 파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상생 발전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