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수 한국정책전략연구원 원장

▲ 이동수 원장

제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에 기반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기술, 클라우드, 생명과학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의미한다. 초연결과 초융합으로 대변되는 제4차 산업혁명에 의해 모든 분야의 환경에서 패러다임의 변화는 불가피하게 보인다.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서 몇 가지 핵심 주제를 원론적 차원에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첫째, 제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국가의 국제경쟁력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다. 중국은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인프라 구축을 완료했으며,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공업용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급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중에 클라우드 기술을 바탕으로 한 산업성장은 40% 이상으로 전망되고 있다.

영국은 2014년부터 코딩 및 프로그래밍 교육을 공교육의 필수 교과과정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은 1994년부터 소프트웨어 과목을 정규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어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장․단기적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제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일자리 창출의 필요성이다. 제4차 산업혁명 신기술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 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것은 곧 이들 분야에서의 새로운 창업과 창직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발굴이 중요하다.

셋째, 제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빅데이터 활용의 필요성이다. 빅데이터의 핵심은 예측이다. 빅데이터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이나 인공지능에 이용되는 제4차 산업혁명의 일부 분야가 아니다. 제3차 산업혁명에서 인터넷이 컴퓨터에 통신기능을 부가해 세상의 패러다임을 전환했듯이 빅데이터는 ICT에 부가해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차원이 다른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제4차 산업혁명의 궁극적인 변화는 본질적으로 빅데이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모든 기술은 빅데이터에 기반할 것이며 인공지능, 자율자동차, 인공로봇 등 모든 분야의 연구 및 기술은 빅데이터가 그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주체 또한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소수의 빅데이터 전문가가 아니라 국민 누구나 쉽게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는 곧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지만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분야는 거의 없다.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창업과 창직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라도 빅데이터에 기반을 두어야 하는 것은 필수불가결하다.

넷째, 국가의 신기술 산업분야 융합의 필요성이다. 우리나라 일자리 창출은 약 90%가 중소기업이다. 이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향이 중소기업 활성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제4차 산업혁명과 중소기업의 융합은 곧 일자리 창출의 성과로 이어진다. 하지만 중소기업에서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융합은 재정, 인적 자원, 기술자본의 문제와 신규 중소기업의 전문성 등의 문제로 한계에 부딪친다. 국가는 지역혁신성장 산업으로 초연결지능화, 자율자동차, 드론, 스마트 IoT, 인공로봇, 바이오신약, 신에너지 산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신기술 분야 산업은 궁극적으로 빅데이터와 신기술의 융합이기 때문에 단순히 하나의 산업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빅데이터에 기반한 산업 간의 융합만이 그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공에서는 창출되거나 사라지는 일자리에 대한 지원과 제도를 정비하고, 민간과 기업은 혁신적인 R&D 부문 투자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의 우수 인력양성 체계화, 민간 기업의 기술력 향상, 정부정책의 개방적 규제특례 등이 전제돼야 한다. 아울러 빅데이터와 신기술에 기반한 제4차 산업혁명이 국가발전의 전략이 돼야 할 것이다. 주변 국가와 선진국의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한 국가성장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정부기관 내부의 역할과 기능도 중요하지만, 관련기관의 국가적인 큰 통합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