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형 산학교육혁신연구원 원장

취업자 증가 폭이 7만 명대로 떨어져 일자리 창출을 최대 국정과제로 내세운 정부의 국정운영에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가 추경까지 지원하며 청년실업 해소와 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쏟고 있지만 개선되기는커녕 뒷걸음을 치는 형국이다. 보다 근원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일자리 창출과 실업대란의 해소는 임기응변적이고 단발적인 정책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정부정책의 일대전환이 필요하다. 고용의 90%를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더 따뜻한 정책적 배려가 이뤄져야 한다. 더불어 졸업생의 82.2%가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있는 전문대학을 주목해야 한다. 중소기업 일자리 문제는 교육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이에 본지는 중소기업과 전문대학의 상생을 위한 전문대학의 산학교육혁신에 대해 총 9회에 걸쳐 연재한다.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親중소기업인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교육혁신
2. 전문대학 기능 극대화… 평생・직업교육의 거점기관으로 육성해야
3. 4차 산업혁명 시대, 직업교육훈련으로 나만의 스펙을 .....
4. 지역산업별 중소기업의 직무역량, 전문대학은 키우고 있는가?
5. 전문대학 산학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6. 생각하는 기술인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교육은?
7. 고교-전문대학 간 직업교육과정 연계운영을 통한 직업교육강화
8. 사람이 필요한 중소기업, 그 사람을 키우는 대학, 전문대학
9. 전문가 간담회

▲ 조선형 원장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정부 시대의 비전을 표방하고 국정운영 100대 과제를 선정했으며, 교육분야에서는 고등교육의 질 제고 및 평생직업교육 혁신을 주요과제로 설정했다. 이에 대한 실천과제로 직업교육의 국가책임 강화와 전문대학의 질 제고를 강조했고, 2017년 전문대학의 지원확대 방안에서도 이미 전문대학을 직업교육의 지역거점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방향이 수립됐다. 이와 같이 정부가 국정과제와 주요과제에서도 전문대학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원의지를 표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통계자료에 의하면 중소기업과 대기업을 합친 전체 사업체는 약 370만여 개이고 그중에서 99.9%가 중소기업이며 전체 종사자 수는 87.9%가 중소기업에 속해있고, 고용기여도는 중소기업이 92.2%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중소기업은 수치적으로만 보더라도 우리나라 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존재다. 그런데 이런 중소기업의 상당부분 인력이 전문대학에서 배출되고 있으므로 국가 산업을 유지하고 지속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진흥이 중요하고, 중소기업의 발전에는 전문대학의 인력양성이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에서 볼 때 정부가 정권교체 시기마다 전문대학의 중요성과 교육지원에 대한 의지를 표방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정부가 직업교육의 국가책임 강화와 전문대학의 질 제고를 내세우고 있지만 의지와 실제 사이는 명실상부하지 않다. 대통령의 공약임에도 직업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최전선의 전문대학에 대한 처우는 효율성이 떨어지고 일반대학에 비해 불평등한 점이 여전히 존재한다. 전문대학 구성원들은 그동안 정부의 전문대학에 대한 차별적 재정지원과 왜곡된 시선에 대해 여러 차례 토론회를 거쳐 의견을 전달해왔다. 그 과정에서 전문대학 구성원으로서 겪어야 했던 신산의 아픔을 이 자리에서는 덮어두기로 할 것이다. 지금은 연목구어의 태도로 타인의 무관심과 냉대만을 탓하며 주저앉아 있을 수만은 없기 때문이다.

지금 전국 136개 전문대학들은 이 시대가 전문대학에 대해 기대하고 있는 교육 기능과 역할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학 교육 혁신의 방향을 정립해야 한다.

먼저, 중소기업은 전문대학 졸업자들을 가장 원하고 있는데 왜 인재를 구하기 어려운 것인지 짚어보자. 중소기업 인력난 문제는 크게 인력확보의 어려움과 인력유지의 어려움으로 나눌 수 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원인을 분석해 보면, △지원자 부재 △열악한 근무환경 △직무능력을 갖춘 지원자 없음 △임금 수준의 불만족 △작업 환경에 대한 불만족 △자기 개발기회 부족 등이 모두 섞인 매우 복잡한 문제 양상을 띠고 있다. 이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될 문제, 기업이 해결해야 될 문제, 대학이 해결해야 할 문제로 구분해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중에서 대학이 해결해야 할 문제에 초점을 맞춰보자. 중소기업 인력난의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원인은 중소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을 배양하는 것이며, 이 문제야말로 졸업자의 약 83%가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전문대학이 모든 문제를 뒤로하고 지역의 중소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더욱이 전문대학 교육에 대한 편견과 불신을 타파하려면 교육의 대대적인 혁신과정이 필요하며 특히 지역의 중소기업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학부모, 학생들에게 그 대학에 가면 반드시 양질의 일자리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줄 때야 비로소 현재의 전문대학과 중소기업이 처한 어려운 현실들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전문대학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역의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중간기술자(middle rank)에게 필요한 직무역량을 체득시켜서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능력과 자질)을 가진 학생들을 배출할 수 있고, 그 학과를 졸업하면 양질의 직장을 얻을 수 있는 지속가능한 교육기관임을 스스로 입증해 보여야 훌륭한 직업교육을 받기 위해 각 지역의 전문대학으로 학생들이 지원하고 학부모들의 관심과 정부의 지원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능한 중간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전문대학을 소재지역의 권역별 그룹으로 나누고, 권역 내 대학들의 동일 전공과 유관한 중소기업체와 제휴해 산학교육혁신 단위가 되는 협의체를 구축한다. 둘째, 권역 내 중소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역량(사회력과 인간력을 포함하는 자질 및 직무능력)과 사회적 니즈를 정밀 분석해 근무 기간에 따른 역량수준표(Competency level descriptor)를 구성한다. 셋째, 협의체별로 작성된 수준별 역량기술표를 기반으로 대학 간 공동의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직체를 구성하고 교육콘텐츠 및 시설 장비, 교수진을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넷째, 현장문제의 해결역량을 기를 수 있는 그룹학습, 토의, 현장학습, 프로젝트수업, 중소기업 관점의 대학평가와 같은 액티브러닝(Active learning) 학습환경 및 퍼실러티를 구축한다. 다섯째, 지역 중소기업체와 대학 간 산학협력 힘을 기반으로 기업현장의 애로기술과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팀 기반의 연구와 교육 시스템을 강화한다. 여섯째,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산업체와 대학 간의 인적교류를 강화하고 사전교육, 중간관리, 학습성과 관리로 이어지는 체계적 평가 시스템을 운영한다.

무엇보다 산업현장의 실무역량을 체득시키기 위해서는, 현장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팀 기반 운영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의 중소기업체에서 바로 채용하는 현장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입학 시점부터 졸업까지의 교육기간 동안 점진적 문제해결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1학년부터 고도화된 프로젝트 교육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들의 학년이 높아지면서 문제해결역량이 심화될 수 있도록 액티브러닝을 활용한 구체적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산학교육혁신 공동체 대학 간에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전문대학의 산학교육혁신을 위해서는 프로젝트식 교육을 저학년, 중간 학년, 상급학년에 고르게 배치해 학생들에게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체득과 현장의 문제를 발견하고 연구해 해결하는 역량을 배양시켜야 할 것이다.

▲ 울산과학대학교 스마트팩토리교육센터

특히 산업현장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팀 기반 역량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각 지역의 전문대학은 학과별 지역산업의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과 현재 근무하고 있는 또는 근무하게 될 인력의 역량 간 차이(gap)를 줄이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다.

첫째, 각 학과 졸업생의 2~3개년간 취업한 업체를 파악한다. 지역 내 대학의 해당 계열학과와 기업체의 취업연계성을 파악해 이를 권역으로 나누고, 그 업체에서 졸업생들이 하고 있는 직무(일)를 분석한 후, 직무별 근무 기간에 따른 역량수준표를 작성한다. 둘째, 직무별 역량수준을 2∼3년제는 4∼6학기로, 학사과정이 있는 경우에는 1∼8학기로 구분해 교과목 이수체계도와 교육과정을 완성시킨다. 셋째, 현장실무역량을 달성시키기 위한 프로젝트 교과목의 운영을 위해서는 교수 1인당 20명 이하의 편성과 프로젝트 강의를 보조하는 SA(학생 보조인원, Student assistant)가 반드시 1명 이상 있어야 한다. 넷째, 학과에서 개설 운영되는 전공 교과목(프로젝트 교과목 포함)은 강의와 교과서 중심의 수동적인 강의방식(Passive learning)을 탈피해 액티브러닝으로 진행한다. 다섯째, 프로젝트 관련 교과목을 포함해 모든 교과목에서 학습자가 매 시간 학습활동 상황표를 작성하게 한다. 이 상황표에는 해당 교과목의 그날의 강의 목표, 범위, 강의에서 체득한 지식과 스킬(도구 사용), 태도 등을 기술하게 한다.

무엇보다도 전문대학이 교육의 힘을 발휘하려면 전국 136개 전문대학의 2491개 학과와 지역의 중소기업체는 그 지역에서 근무할 인재들의 직무역량을 공동으로 파악하고 공동으로 교육하며, 이 과정에서 대학과 대학, 대학과 업체들이 핵심역량 교육시설, 교육콘텐츠 및 프로그램 등을 공유함으로써 불필요한 경쟁을 없애는 동시에 지역의 중소기업과 전문대학이 상생하는 신산학교육혁신체계를 수립 운영해야 한다. 이렇게 해당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전문기술인재들을 양성하는 데 산업체와 산업체, 대학과 대학을 공동 목표를 가진 구성단위로 만들어 운영함으로써 지역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고용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이 전문대학이 국가에 보여줄 수 있는 교육 기능이며 전문대학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경쟁력이 될 것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