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현 교수
고문현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숭실대학교(총장 황준성)는 고문현 법학과 교수가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장학금 중 하나인 미국 풀브라이트 연구교수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고문현 교수는 풀브라이트의 연구 및 강의·연구 장학 프로그램 중 전체 6명을 선발하는 중견 부문(Senior Research)에 선정됐다.

고 교수는 △연구계획서인 ‘공공신탁이론(Public Trust Doctrine)의 유연성과 한국에의 적용가능성’ 심사 △환경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2014년 4월부터 수행하고 있는 ‘이산화탄소 저장을 위한 법적 기반연구’ △2014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수행해 온 산업통상자원부의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특성화프로그램’의 연구책임자로서 성실하게 수행해 왔다.

또한 2011년 한국환경법학회 학술상 수상, 2018년 제24대 한국헌법학회 회장, 19대 국회헌법개정특별위원회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한 공로와 풀브라이트 장학금 수혜자로서 하버드대 로스쿨 출신인 진신민 대만 전(前) 대법관 등의 추천 등을 근거로 풀브라이트 장학금의 수혜자로 선정됐다.

앞으로 고 교수는 로마법에 기원을 두고 영국 보통법(common law)을 통해 발달되고 미국에서 꽃피운 ‘공공신탁이론(Public Trust Doctrine)의 유연성과 한국에의 적용가능성’에 관해 미국 하버드대의 리차드 라자루스(Richard Lazarus) 교수 등과 연구를 함께 수행하며 공공신탁이론에 기반한 기후변화소송 등의 이론적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