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현장 적합성과 효과성 향상을 위한 현장 의견수렴‧반영
코로나19에 대한 대학의 대응 상황 점검과 공유 및 대책 지원

d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충남 공주대에서 열린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충청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육부가 17일 충남 공주대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충청권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은 대학과 지역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3개 플랫폼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다. 정부는 올해 1080억원의 국고를 마련했으며, 총사업비의 30%는 지역에 지원한다(단일형 128억원ㆍ복수형 206억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주재로 열린 이번 간담회에서는 위 사업과 관련한 지자체별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지역 현장의 애로사항이나 규제혁신이 필요한 상황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중앙부처가 주도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역이 기획·실행하고 중앙부처는 지원하는 방식으로 지역혁신 거버넌스 구조를 혁신하고자 한다”며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지자체와 대학 등 다양한 지역혁신 주체들이 자체적으로 지역의 자원과 여건을 분석해 핵심 분야를 선정하고 과제를 추진하는 것을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산업부, 중기부, 과기부, 행안부, 균형위 등과 협업해 대학이 주체가 되거나 참여하는 다양한 사업 간 연계를 지원함으로써 지역이 필요로 하는 부문에 빠짐없이 예산을 지원하고 사업 간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간담회는 비수도권 지역을 권역별로 나누어 총 4회 추진하며, 첫 번째 순서인 충청권 간담회에는 대전·세종·충북·충남의 시도지사와 교육감, 지역대학 총장, 지역 협업기관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후 권역별 간담회는 대구·경북·강원 권역(20일), 부산·울산·경남 권역(24일), 광주·전북·전남·제주 권역(27일) 순으로 진행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간담회에 참석하는 충청권 4개 시도 소재 대학의 총장들과 별도로 자리를 마련해,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대응계획과 대학의 대응 현황을 공유하고 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해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특히, 개강을 맞아 우리나라로 입국하는 유학생들이 집중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대학 측에 만약의 위급상황에 대비한 ‘지자체-대학-지역의료기관’ 직통 회선(핫라인) 구축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당부하고, 정부가 지원할 내용을 확인했다.

유 부총리는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최대한 반영해 지역의 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혁신을 이루기 위한 지역혁신 주체 간 협업체계 마련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을 무사히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인 조치와 지원을 할 것이며, 대학과 지역 또한 최선을 다해줄 것으로 믿는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