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총장 직무대리 “절차상 문제없어”…“이사회 사퇴 논의 안 해”

양운근 인천대 총장직무대행(사진 맨 왼쪽)이 22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다음 질의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국회사무처)
양운근 인천대 총장 직무대리(사진 맨 왼쪽)이 22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다음 질의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국회사무처)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22일 교육위 오후 국정감사에서는 인천대 총장 선출 과정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의혹과 질의가 이어졌다.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은 “인천대 총장추천위원회에서 1, 2, 3순위 후보자를 올렸는데 이사회가 3순위 후보자를 교육부에 제청했고, 교육부가 이를 비토하면서 총장 선출이 늦어지고 있다”면서 “1순위 후보자가 아닌 3순위 후보자를 제청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질문했다.

양운근 인천대 총장 직무대리는 “규정에 따르면 총장 선임에 관한 사항은 재적이사 과반의 찬성으로 의결하게 돼 있는데 규정에 따라 이사들의 무기명 비밀투표로 과반을 득표한 분을 뽑은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배 의원은 “지난번 교육부 장관도 그렇고, 총추위원장도 그렇고 지금 직무대리도 진실을 말하고 있지 않다”면서 “인천대 총학생회와 노조 등이 이사회의 전원사퇴를 촉구하고 있는데 사퇴할 의사가 있냐”고 재차 질의했다.

양 직무대리는 “이사회에서 사퇴를 논의한 바는 없다”면서 “이사회 결의 효력 가처분 신청이 있었는데 법원에서 기각결정이 나 이사회가 투표로 총장 후보자로 선임한 결의는 정당한 것으로 판명됐다”고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도 비슷한 맥락의 질문을 던졌다. 조 의원은 “3순위 후보자를 1순위에 올린 것은 잘못된 결정 아닌가. 학생과 교직원 등을 포함해 2277명이 직선으로 순위를 매긴 것인데 정치 성향이 맞지 않아 바꾼 것 아니냐”며 “인천대의 잘못된 관행을 뜯어고쳐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조경태 의원의 ‘잘못된 관행’이란 지적에 대해 양 직무대행은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의견을 고수했다.

키워드

#21대국회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