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개부처 장관 교체... 농림-장대평 보건-전재희

이명박 대통령은 7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 안병만 대통령직속 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에 장태평 전 국가청렴위원회 사무처장,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에 전재희 한나라당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또 감사원장에 김황식 대법관을 내정하고 경제사회발전 노사정위원회 위원장에 김대모 중앙대 교수를 임명했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개각 명단을 공식 발표하고 "국회청문 절차가 필요한 장관 내정자 등에 대해선 자료가 갖춰지는대로 인사청문 요청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인선에서 대통령특별보좌관으로 국민통합특보에 김덕룡 전 한나라당 의원, 언론문화특보에는 이성준 전 한국일보 대표이사 부사장이 각각 기용됐다.

아울러 기획재정부 제1차관에는 김동수 기획재정부 차관보, 외교통상부 제2차관에는 신각수 주 이스라엘 대사가 각각 기용됐다. 청와대 교육비서관에는 김정기 선문대 부총장이 임명됐다.

황해도 지사에 민봉기 인천시 지방행정동우회장, 함경남도 지사에 한원택 성균관대 명예교수가 낙점됐다.

이번 인선을 앞두고 당초 중폭 이상의 개각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한승수 총리와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이 유임되고 교육부, 농림부, 복지부 등 3개 부처 장관만 교체됨으로써 쇠고기 파문으로 빚어진 정국 혼란이 수습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이번 개각을 계기로 그동안 흐트러진 민심을 되돌리고 경제살리기를 위한 총력 태세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야권을 중심으로 현 경제 위기의 책임을 물어 강만수 장관을 포함한 경제부처 장관들의 경질 등 중폭 이상의 개각을 요구해온 데 비춰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강 장관을 유임시키는 대신 최중경 기획재정부 제1차관만 경질한 데 대한 비판 여론도 적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 정세균 신임대표는 이와 관련,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고유가에 대비하지 못하고 높은 환율정책을 쓴 것이 경제장관인 만큼 유임은 곤란하며 경제팀은 바꾸는 것이 옳다"며 "이 정도의 혼란이면 일대 국정쇄신이 중요한데,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아직도 상황을 제대로 못 보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제18대 국회 개원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각을 전격 단행함으로써 신임 각료들의 국회 인사청문 절차가 계속 늦춰질 가능성이 없지 않고 자칫 국정 공백 상황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동관 대변인은 소폭 개각 배경에 대해 "정부 출범초 국정 현안과 쇠고기 파동 등으로 내각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판단하에 한 총리에게 한번 더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라며 "국정의 연속성과 안정성, 고유가 등 국내외의 어려운 여건도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또 "이번에 임명된 면면은 각 해당분야에서 경험과 능력을 고루 갖췄을 뿐 아니라 도덕성 검증과 출신지 고려도 했다"면서 "국민 통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