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스마트빅데이트 등 첨단 기술 기반 미래지향적 학제개편 단행
‘화장품공학’ ‘메디컬바이오산업' 등 사회 맞춤형 융‧복합 학과 신설
산학협력 기반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 앞장

대구한의대 한의예과 학생들의 실습 모습 (사진=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 한의예과 학생들의 실습 모습 (사진=대구한의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지속가능한 개발과 능동적인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을 위해 미래지향적 학제개편을 단행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데 따라 생명존중의 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건강하고 창의적인 실천지성’을 양성하는 사회맞춤형 학과도 신설했다.

2021학년도 신설학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한 △IoT소프트웨어전공 △스마트빅데이터전공 △스마트영상애니메이션전공 △재활의료공학전공 △물류통상전공 등이 있다. 건강과 생명존중사회의 핵심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반려동물보건학과 △약선전공 △의료선비스경영학전공 △아로마약리학전공 등도 신설했다.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 이끌 현장실무형 인재양성 ‘화장품공학부’ =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는 화장품 연구개발과 제조, 품질경영과 마케팅, 제품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화장품에 대한 모든 것을 공부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다. 글로벌 코스메틱비즈니스센터와 연계해 화장품 산업을 선도할 특화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과 국가 산업에 기여하는 ‘글로벌 화장품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화장품산업 수요와 시장규모는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화장품 기업체들의 실효적 행보도 가시화되고 있다. 해당 분야의 전문인력 확보 필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는 이러한 산업적 동향과 산업수요를 충족하는 맞춤형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목표를 제시했다.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 발전 중심에 서겠다는 각오를 밝힌 것이다.

화장품공학부는 교육부 지정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PRIME)사업에 선정된 아시아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 거점대학으로의 도약을 위한 중점 학부다. △화장품공학전공 △산업품질공학전공 △산업디자인공학전공 등으로 구성돼 있다.

화장품공학부는 화장품의 기획과 연구개발·제조·생산·품질경영·마케팅·디자인마케팅·제품디자인 등에 이르기까지 화장품 산업 전 과정에 대한 공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체 장·단기 현장실습과 기업체 전문가 초청 실무교육,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 채용약정형 교육과정 등으로 화장품산업 분야 최고의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 선도할 차별화된 특성화 인재 양성 ‘바이오산업융합학부’ = 바이오산업융합학부는 화장품·식품·소재 등 전 분야에 걸친 화장품 기술과 식품공학기술의 융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류의 건강증진과 화장품산업의 발전 등 21세기 최고 성장 유망산업인 바이오산업을 견인할 핵심인력을 배출하겠다는 각오다.

전국 최초로 1997년에 설립된 화장품약리학전공을 포함해 화장품소재공학전공, 식품생명공학전공 등으로 학부가 구성돼 있다.

바이오산업융합학부는 K-뷰티 융복합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중심 학부다. 2016년 교육부 지정 PRIME사업에 선정돼 3년간 채용약정형 산업연계교육을 비롯한 해외 인턴십, 현장실습, 장학금 실습기자재 구입 등에 활용할 161억원을 지원받았다. 이를 기반으로 화장품과 제약, 식품산업 분야 산업체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미래 바이오산업의 핵심으로 도약하고 있는 일본·중국·인도·동남아시아 등 여러 국가의 기업체와 취업을 위한 협약도 체결했다. 덕분에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미래 인재들에 있어서도 대구한의대는 최적의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반려동물한방전문가·동물실험전문가 양성…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끌 인재 ‘반려동물보건학과’ = 반려동물보건학과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인증하는 동물보건사를 배출한다. 대구한의대만의 특화된 반려동물한방전문가를 양성하고, 동물실험전문가를 배출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인재를 양성할 방침이다.

대구한의대 특화 ‘동물보건학’ 학사과정으로 양·한방 반려동물 전문가를 양성할 기반도 갖췄다. 동물보건사와 반려동물한방전문가, 동물실험전문가 등과 관련한 자격증을 취득하게 하고, 21세기 반려동물 1000만시대를 이끌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도 제시했다.

졸업 후 진로로는 △대학부설 동물의료센터 △국립생태원 △동물보건관리 국공립 실험실 △동물원 △바이오연구센터 △동물약품회사 △제약회사 △동물병원 △동물위생사 △지방·국가 공무원 등에 진출 가능하다.

■LINC+ 등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8관왕’ 달성…전국 대학 중 ‘유일’ = 대구한의대는 혁신과 특성화 노력을 계속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사회맞춤형산학협력 선도대학육성(LINC+)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에 각각 선정됐다. 특히 최근 3년간 정부 재정지원사업과 연구사업을 잇따라 수주하는 쾌거를 거두며, 대학 경쟁력을 더욱 강하게 만들었다.

대구한의대는 전국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8관왕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LINC+ △대학혁신지원 △PRIME △코어(CORE) △대학특성화(CK) △산업단지캠퍼스조성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 △대학 평생교육체제지원 등 유수의 사업에 대구한의대는 이름을 올렸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선도연구센터(MRC)지원 △산업단지캠퍼스조성 △IPP형 일학습병행제 △학교기업지원 △2020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2단계 무크선도대학 △이노폴리스캠퍼스 등에도 선정돼 대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대구한의대는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취업역량을 한층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학생 복지, 장학금 확대 투자 = 대구한의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진입에 맞춰 창의적인 융복합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진로설계와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경비절감과 다양한 재원 발굴 노력으로 얻어진 성과는 학생 복지와 장학금 확대에 투자한다.

PRIME사업 대상학과인 제약공학과·화장품제약자율전공·바이오산업융합학부·화장품공학부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한다. 수능 2등급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한다. 수능 3등급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절반을 지원한다. 모집단위별·전형별 최초합격자 중 상위 50% 이내 성적인 학생에게는 1년간 등록금 50%를 지원한다.

수능 백분위 평균이 최상위권인 신입생의 경우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는 ‘제한장학금’을 포함해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수능우수장학금 △면학장학금 △한가족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능성적 100% 신입생 선발…고교계열 상관없이 교차지원
대구한의대는 2021학년 정시모집에서 수능(일반전형)의 경우 수능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다군의 실기/실적(일반전형)은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시니어스포츠학전공은 수능 30%와 실기 70%로 선발하며, 스마트영상애니메이션전공은 수능 20%와 실기 80%로 선발한다. 성인학습자 대상 미래라이프융합대학은 학생부 50%와 면접 50%로 선발한다.

한의예과를 제외한 전체 모집단위에서 고교계열에 상관없이 교차지원을 할 수 있다. 모집군이 다를 경우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가군 모집단위는 △간호학과 △화장품공학부 △제약공학과 △약선전공 △임상병리학과 △물류통상전공 △호텔관광학전공 △아동복지학전공 △상담심리학전공 △방재안전관리전공 △IoT소프트웨어전공 △스마트빅데이터전공 △스마트시티건축학전공 △뷰티케어학과 △평생교육복지전공 △평생교육경영전공 △산림비즈니스학과 △메디푸드HMR산업학과 등이다.

나군 모집단위는 △한의예과(자연) △한의예과(인문) △바이오산업융합학부 △식품영양학전공 △재활의료공학전공 △미술치료학전공 △한방스포츠의학전공 △물리치료학과 △중등특수교육과 △항공서비스학전공 △청소년교육상담학전공 △소방방재환경전공 △실내디자인전공 등이다.

다군 모집단위는 △화장품·제약 자율전공 △아로마약리학전공 △호텔외식조리전공 △보건학부 △반려동물보건학과 △시니어스포츠학전공 △노인복지학전공 △의료서비스경영학전공 △경찰행정학과 △스마트영상애니메이션전공 △다문화복지한국어학과 등이다.

입시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대구한의대가 신설한 학과들이 눈길을 끈다. 신설 학과로는 △아로마약리학전공 △약선전공 △반려동물보건학과 △재활의료공학전공 △의료서비스경영학전공 △물류통상전공 △IoT소프트웨어전공 △스마트빅데이터전공 △스마트영상애니메이션전공 등이 있다.

수능영역별 가산점은 한의예과를 제외한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경우 적용한다. 수학가형 응시자에게 10%, 과학탐구 응시자에게 5%의 가산 비율을 적용한한다.

원서접수기간은 내년 1월 7일부터 11일까지다. 합격자는 내년 2월 3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추가합격자 발표기간은 같은달 18일 오후 9시까지다. 추가합격자는 개별 통보한다.

■입학 홈페이지 : dhu.ac.kr/admission
■입학상담 및 문의 : 053-819-1702~3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