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통계 분야 국제개발협력 공동 추진’을 위한 MOU 체결

한국교육개발원과 통계청이 26일 한국교육개발원 청사에서 ‘교육통계 분야 국제개발협력(ODA)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한국교육개발원과 통계청이 26일 한국교육개발원 청사에서 ‘교육통계 분야 국제개발협력(ODA)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한국교육개발원과 통계청이 26일 한국교육개발원 청사에서 ‘교육통계 분야 국제개발협력(ODA)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통계분야 연수 및 프로젝트 전문가 지원·자문 △국제개발협력 관련 지식 공동 활용 △인력 교류를 통한 사업 및 연구 활동 추진 △기타 상호 기관 발전 및 우호 증진 등에 협력하는데 합의했다.

이번 MOU를 통해 개발도상국들이 당면한 교육현안의 핵심과제인 교육 정책 수립과 모니터링을 위한 통계데이터 수집·분석·활용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유엔(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그 범위를 국제사회로 확장한다는 취지에서 또 하나의 큰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한국교육개발원이 그동안 축적해온 교육통계 생산 역량과 경험, 통계청의 국가통계 거버넌스 및 품질관리 등과 같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의 통계 체계 선진화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류근관 통계청장은 “국제개발협력을 위한 국내 기관과의 업무협약 체결은 이번이 처음”이라며“통계청이 그간의 경험과 성과 위에서 한국교육개발원과의 협업을 통해 교육통계 ODA 분야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