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국립대 발전 위한 법 개정 주도
지역인재전형 모집정원 504명으로 늘려
의학대학 모집, 지역인재 64% 할당
국가 거점 명문대 위상·책무 다할 것

부산대는 회계법 개정, 혁신도시법 개정 등 국립대학의 법제도 개선을 선도하고 있다.(사진=부산대 제공) 
부산대는 회계법 개정, 혁신도시법 개정 등 국립대학의 법제도 개선을 선도하고 있다.(사진=부산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박종민 기자]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는 부산·울산·경남 동남 대도시권의 대표 대학이자 국가 거점 국립대 1위의 위상을 갖추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끌 우수인재를 훌륭하게 키워내고 있다. 부산대는 지역과 국가균형발전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지역대학과 전국의 국립대학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고 △국립대학회계법 개정 △국립대학법 제정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50% 확대를 위한 혁신도시법 개정 등 법제도 개선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

■ 지역인재전형 모집정원 대폭 확대 = 부산대는 지역 우수인재 선발을 위해 2022학년도에 지역인재전형 모집인원을 504명으로 늘렸다. 의과대학 의예과는 입학정원 125명 중 64%인 80명을 지역인재로 선발한다. 2023학년도에는 100명으로 모집인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6년제로 전환된 약학대학은 2022학년도부터 약학부 모집정원 60명 중 60%인 36명을 지역인재전형에 할당해 수시모집인원 전원을 지역인재전형으로 뽑는다. 2023학년도에는 지역인재 선발 인원을 48명으로 늘릴 방침이다. 논술(지역인재전형)을 신설해 의예과에서 20명, 약학부에서 10명을 선발한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부산대 2022학년도 수시모집 주요내용 

부산대는 수시모집에서 전형 일관성을 유지해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실기전형 등으로 총 정원의 68.5%인 3,153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에서 복수지원을 할 수 있는 전형수와 지원수를 확대해 최대 6회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부산대는 2022학년도에 수시모집의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방식을 변경한다. 탐구영역에서 등급의 산출방식이 변경돼 의예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상위 1과목을 반영한다. 학생부교과전형과 논술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동일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정화해 적용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수시모집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전형으로 학생부교과를 100% 반영해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 △지역인재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이 포함된다. 학생부교과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교과성적은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하고 학년별 반영비율을 적용하지 않는다. 진로선택과목 성적을 가산점으로 반영하는 등 학생부교과성적 반영방법에 변경된 부분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에서 자기소개서를 폐지해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역인재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Ⅰ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Ⅱ △저소득층학생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이 포함된다. 지역인재전형은 12월 4일에 면접평가를 실시하며 △간호학과 △의예과 △약학부를 제외하고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논술전형은 논술 70%, 학생부 교과 20%, 비교과 10%를 합산해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인문·사회계는 인문교과목과 사회교과목의 통합형 문항, 자연 및 의·약학계는 공통문항과 선택문항으로 나뉘어있는 수학문항으로 논술고사 문항이 구성된다. 논술고사는 11월 27일에 실시한다.

실기·실적전형은 학생부교과와 실기성적을 반영하며 △실기전형 △농어촌학생전형 △저소득층학생전형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이 포함된다. △음악학과 △한국음악학과 △무용학과 △조형학과 △미술학과 △디자인학과 △체육교육과에서 선발한다. 모집단위마다 전형요소의 반영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미술학과 △조형학과 △디자인학과 △체육교육과만 적용된다. 

실기·실적(체육특기자전형)은 학생부 교과 20%, 비교과(출결) 10%, 실적 20%, 실기 50%를 반영한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논술(논술전형과 지역인재전형), 실기·실적(체육특기자전형)에서는 비교과 점수를 전원 만점 처리한다.

부산대는 입학정보홈페이지를 통해 전년도 입학결과를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의 전형별 입학성적과 모집단위별 입학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수시모집 접수기간은 9월 10일부터 9월 14일까지 진행한다. 원서접수는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다. 합격자는 12월 16일에 발표된다. 충원은 3회에 걸쳐 진행한다.

■ 입학 홈페이지 : go.pusan.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1-510-1202~3 / 510-1063~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