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은 물론 서울·인천·경기서도 높은 접근성
학과 특성에 맞는 실무 맞춤형 실습시설 구축
풍부한 교내·외 장학금…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 상승세
작업치료과 4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 등 높은 국가고시‧임용고시 합격률
전국 전문대 평균 취업률 상회하는 높은 취업률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률을 달성한 혜전대 작업치료과 실습실. (사진= 혜전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률을 달성한 혜전대 작업치료과 실습실. (사진= 혜전대)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충청남도 도청 소재지인 홍성에 위치한 혜전대학교(총장 이세진)는 ‘4P형 인재상’을 세우고 △솔선수범하는 인재(Proactive Person) △긍정적인 인재(Positive Person) △협동하는 인재(Partnership Person) △진취적인 인재(Progressive Person) 양성을 추구하며 변화와 도전을 지속해 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 끝에 혜전대는 간호학과의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대학, 작업치료과 한국작업치료교육인증 최우수등급 획득 및 세계작업치료사연맹 교육인증 획득, 유아교육과 교원양성기관평가 우수등급 획득,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 등 다양한 평가에서 인증을 받았다.

■ 편리한 복지시설 = 혜전대는 충남지역은 물론 서울·경기·인천지역으로 통학버스를 운영해 학생들의 통학을 지원하고 있다. 통학에 드는 교통비는 통학 장학금을 통해 지급대상에 부합하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학생들의 통학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또한 교내생활관 및 교외생활관을 운영하고 선발기준을 원거리순으로 해 타지역 거주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편리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통학버스, 기숙사 외에도 학생들이 즐겁고 알찬 대학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도서관, 크리에이티브존, 메이커스페이스, 카페테리아, 혜전 베이커리, 헬스장 등 다양한 복지시설을 갖추고 있다. 그중에서도 혜전 베이커리는 학생들이 제빵과정에서 부터 판매 과정에 참여해 제과제빵과 학생들의 실무 경험도 기르고 있다.

또한 혜전대는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국가고시실 2실(110석)도 운영하고 있다. 국가고시 시험이 있는 학과의 최고학년 학생들이 이용 가능하며, 조용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국가고시 준비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실무 맞춤형 실습시설 구축 = 혜전대에는 교육환경에 있어서도 각 학과 특성에 맞는 실무 맞춤형 실습시설이 구축돼 있다.

외식창업조리과는 학교에서 보유 중인 4대의 푸드트럭을 활용해 외식창업을 위한 현장 맞춤형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푸드트럭을 활용해 직접 메뉴를 개발하고, 개발된 요리를 실습할 수 있는 실습환경도 조성했다.

간호학과는 최첨단 간호시뮬레이션센터 ‘STELLA’를 구축해 실제 병동과 동일한 환경을 만들었다. 일반병실, 여성건강간호학실, 응급실, 집중치료실, 아동간호학실, 지역사회간호학실 등 다양한 실습실이 구축돼 있다. 실습 시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실물 크기의 성인·아동 마네킹도 구비돼 있다. 혜전대 간호학과는 STELLA를 통해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과정인 임상실습 및 실기교육 강화를 통해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나아가 의료의 질을 높이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혜전대 간호학과 실습실
혜전대 간호학과 실습실

■ 다양한 장학혜택 = 혜전대의 장학관련 최근 각종 지표는 상승세다. 최근 3년간 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은 2018학년도 323만 원, 2019년 345만 원, 2020년 351만 원으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풍부한 교내·외 장학금과 국가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이 학비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혜전대는 혜전드림장학금을 통해 국가장학금 0구간~6구간 이내 신입생들에게 등록금 전액(입학금 포함)을 지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성적우수장학금, 향토지역인재장학금, 면접위주전형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해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 전국 평균 대비 월등한 국가고시·임용고시 합격률 = 혜전대는 국가고시와 임용고시에서 눈에 띄는 성적을 올리고 있다.

임상병리과는 2019년 임상병리사 국가고시에 학생들이 100% 합격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작업치료과는 4년(2017~2020)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이라는 기염을 토했다. 치기공과는 치과기공사 국가고시에서 2008, 2014, 2018년 전국 수석을 배출하는 등 전국 최고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임용고시에서도 혜전대는 강세를 보였다. 2019년 충청남도 공립 유치원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에서 수석 합격자를 배출했다. 2019년 추가시험 및 2020년 시험에서도 혜전대 유아교육과는 합격자를 다수 배출해냈다.

이 바탕에는 혜전대의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과,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한 원격수업관리위원회 구축, 우수하고 열정적인 교수진, 1:1학습코칭 등의 노력이 있다.

■ 높은 취업률의 배경, 다양한 취업지원 = 혜전대의 취업률도 매년 상승 중이다.

혜전대는 입학에서 졸업까지 1:1로 학생을 지도하는 전담지도교수제, 전문상담사를 통한 취‧창업 상담, 산업체 실무자 특강, 산업체 집중교육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1학년부터 4학년까지 단계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구축해 학생들의 진로목표 설정, 자격증 취득, 실무 경험 향상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매년 2회 이상 잡페스티벌도 개최해 진로·취업·창업과 관련된 최신의 정보를 한자리에서 편하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이 행사를 통해 학생들은 최근 취업 준비 경험을 가지고 있는 입사 4~5년차 동문과의 만남을 통해 취업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전문심리상담사가 상주하고 있어 학생들은 언제든지 온·오프라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률은 2018년 73.3%, 2019년 73.9%, 2020년 74.7%로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 평균보다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기과(야간) 신설…공공간호사 특별전형 주목

혜전대는 2022학년도 입시에서 1개 계열, 18개 학과의 신입생 1073명을 모집한다. 수시 1차와 2차를 통해 정원 내 903명, 정원 외 135명을 모집한다. 정시에서는 정원 내 28명, 정원 외 7명을 모집한다.

모집 학부는 공학부 △소방안전관리과 △전기과 △전기과(야간), 사회·복지학부 △유통경영과 △호텔관광서비스과 △사회복지과 △사회복지과(야간) △유아교육과 △애완동물관리과, 조리제빵학부 △호텔조리계열 △외식창업조리과 △제과제빵과, 보건학부 △보건의료행정과 △언어치료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작업치료과 △치기공과, 간호학부 △간호학과다.

혜전대는 이번 입시부터 정원 내 특별전형 중 대학자체(면접위주)전형은 출결점수를 반영하지 않는다. 대학자체(학생부교과)전형 중 간호학과는 공공간호사 특별전형으로 모집한다. 해당 전형은 원서접수일 기준으로 부모와 본인이 도내에서 1년 이상 거주한 충청남도 소재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입학 시 매 학기 등록금액 만큼의 생활비 장학금을 지급하고, 졸업 후 홍성의료원에서 4년간 의무 복무한다.

전기과(야간)은 이번에 신설됐다. 산업체 경력(전기 및 유사분야) 전공학점인정이 가능하며 3년제로 운영하는 주간과 달리 2년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수시와 정시에서 563명을 선발하는 일반전형과 수시1차에서 47명을 모집하는 특별전형(고른기회-지역인재)은 학생부성적 100%를 반영한다. 전 학년 전 과목(예체능 및 진로선택과목 제외), 반영비율은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30%를 반영한다.

87명을 선발하는 특별전형(대학자체-학생부교과)은 교과 성적 100%와 부가점수(40점 만점)로 선발한다. 일반전형과 특별전형(대학자체-학생부교과, 고른기회-지역인재)은 면접을 실시하지 않으며, 복수지원은 허용하지 않는다. 특별전형 중 대학자체-면접위주 전형은 234명을 모집하고 학생부성적 40%와 면접 60%, 부가점수(40점 만점)로 선발하며 다른 전형으로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면접위주 전형에서 호텔조리계열은 전공별(한식, 서양식, 일식, 중식)로 모집하며, 입학 시 해당 전공으로 우선 배정한다.

정원 외 전형은 대부분 수시1차에서 주로 선발하며, 수시1차 전형별 모집인원은 기회균등 농어촌전형 33명, 기회균등 기초생활차상위전형 15명,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29명, 전문대이상 졸업자전형 58명이다. 전문대학이상 학력소지자 전형의 간호학과 지원자는 면접에 참여해야 한다.

혜전대 수시 1차 원서접수는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 진행된다.

■입학 홈페이지 : ipsi.hj.ac.kr
■입학 상담 및 문의 : 041-630-5107~9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