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V 정책대담서 “대학·연구소 등 4~5곳 지정, 총 15억원 지원”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8일 대입 자율화와 입학사정관 제도 안착을 위해 연내 입학사정관 인증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혀다.

안 장관은 8일 한국정책방송 KTV 정책대담에 출연, “입학사정관을 잘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대학, 연구소 4∼5곳을 선정해 총 15억원을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 기관을 입학사정관 전문양성과정 기관으로 지정하고 양성과정 이수자에게 이수증을 발급해 각 대학이 신규 입학사정관 채용 때 참고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수증은 양성과정을 이수했다는 증명이지 대학에서 입학사정관 채용 때 지원 자격을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안 장관은 “서울의 좋은 환경에서 수능 200점을 받은 학생과 그렇지 못한 여건에서 200점을 받은 학생 중 어느 학생이 더 뛰어난 학생이냐”며 “그걸 변별하는 것이 입학사정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안 장관은 또 대입 자율화에 대해 “요즘 대학들이 뽑는 걸 보니까 특목고 위주로 뽑는 면도 있는 것 같은데 그런 것이 자율화라면 자율화를 안 하는 게 낫다”며 “자율화는 상당한 공론을 거쳐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3불 정책(본고사·고교등급제·기여입학제 금지)에 대해서도 안 장관은 “3불 정책은 그것이 꼭 필요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고 현재로선 너무 당연하다”면서 “상황이 정리되면 많이 변할 것이고 이렇게 되면 3불 정책을 철칙처럼 주장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아마도 (폐지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형 사립고가 일부 부유층을 위한 ‘귀족 학교’가 될 것이란 우려에 대해 그는 “입학생의 20%는 어려운 계층을 주로 뽑을 것이고 나머지 80%에도 여러 계층이 혼재할 것이므로 부자학생들만 다니는 학교는 아닐 것”이라고 반박했다.

최근 논란이 된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해 안 장관은 “평가 결과를 교사들의 인사와 연계시키는 것은 우리의 의도가 아니고 인센티브가 아닌 벌을 주는 차원은 상당히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평가 진행과정에서 (성적 오류 등) 여러 기대하지 못한 일들이 벌어져 안타깝다”며 “문제점을 현재 집중 파악하고 있으며 수정, 보완된 프로그램을 25일까지 내놓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