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 입학본부장

박현주 한밭대 입학본부장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1927년 홍성공립공업전수학교로 출발해 대한민국 산업발전과 그 궤를 같이하며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지역의 중심 국립대학으로 성장했다.

한밭대는 인근 충남대, 공주대와 세종시 공동캠퍼스에 가칭 세종공유대학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들의 특성화된 장점을 서로 공유하면서 사회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대학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한밭대는 세종공유대학에서 인공지능-ICT 기술기반의 협력을 추진할 것이며 이에 따라 2022학년도부터 첨단학과(모바일융합공학과,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과, 지능미디어학과)를 신설해 인공지능 ICT 중심의 특성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한밭대는 최근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사업,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ICT혁신인재4.0 사업 등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미래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특화된 교육혁신 여건을 마련했다. 연간 20억 원씩 최장 8년 동안 약 150억 원을 지원받는 SW 중심대학사업으로 디지털 혁신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 또 LINC 3.0 사업으로 최장 6년간 연간 40억원 씩 총 240억 원을 지원받게 돼 대학 비전인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산학일체 선도대학을 더욱 확고히 구축해 나갈 수 있게 됐다. ICT혁신인재4.0 사업은 최장 5년간 22억 5000만 원을 지원받게 되는 사업으로 기업과 연구 교육과정 설계·운영, 연구개발을 공동으로 수행함으로써 실전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ICT 석·박사 융합 연구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한밭대는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정원 2095명 중 1843명(87.97%)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1056명을 모집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교과 전형의 요소별 반영 비율은 교과 90%, 비교과(출결) 10%이며 반영교과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에서 이수한 공통과목 및 일반선택 전 과목을 반영한다. 진로선택과목 및 등급으로 성적이 산출되지 않는 과목은 반영하지 않으며 계열에 따라 교과군 반영비율을 차등 반영한다.

한밭대는 지역의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인재 전형을 확대해 운영한다. 2023학년도에는 지역인재전형(종합/교과)을 실시해 대전, 충남, 충북, 세종 지역의 수험생에게 폭 넒은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며 총 209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학사과정과 석사과정을 통합해 한번에 2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석사 통합과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모집한다. 대학원 진학을 염두에 둔 수험생이라면 학석사통합과정을 지원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모집인원은 120명이며 공학계열 일부학과(기계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창의융합학과, 건설환경공학과, 건축공학과)에서 모집한다. 학석사통합과정은 석사학위 과정에 대한 지원자의 충분한 이해와 학위 취득 의지를 확인하고 있으며 1단계에서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로 5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점수 70%, 면접평가 3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로 5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 70%, 면접평가 30%로 최종 인원을 선발한다. 1단계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일반)인 경우에만 제출하며 대교협 공통문항 1~2번 문항까지만 받는다. 면접평가 방식은 2 대 1로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기반 면접을 실시한다. 1단계 합격자 발표 시 면접 공통문제를 발표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13일 10시부터 9월 17일 18시까지 인터넷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전화상담, 와요 상담센터 및 카카오 플러스 친구 등으로 자세히 상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