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사업 성과포럼.
대학혁신사업 성과포럼.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단국대와 가천대가 4일 단국대 인문관 소극장에서 ‘대학의 변화와 혁신 :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주제로 두 대학의 혁신사업 성과를 공유하는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학령인구 감소, 인공지능을 필두로 한 4차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고등교육의 진로 방향과 공적 기능을 수행하는 대학의 사회적 책무 실천방안을 심도있게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세부적으로 △학생역량 개발을 통한 성장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학생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두 대학의 노력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회적 가치의 실천 사례에 대한 성과 발표로 진행됐다.

단국대는 교내 미래교육혁신원 교육성과평가센터가 시행하고 있는 ‘메타교육모형 : Co-Curriculum을 활용한 학생역량 관리’ 사례를 발표해 주목받았다. 프로그램 관계자는 교과·비교과·지역사회협력 분야를 혼합한 메타교육 모형에 434개팀 1824명이 참여하는 등 높은 호응이 있었고 재학생의 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문제해결 역량도 키울 수 있었다고 밝혔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시키고 공동체 발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도 전개됐다고 평가했다.

가천대도 비교과 프로그램 전담부서인 아르테크네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30여 개 공모전 프로젝트와 창업지원·전공융합 경진대회·진로탐색 학점제 등을 통해 산업 현장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한 성과를 보고했다. 또한 교내 ESG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생명과 나눔 텃밭 프로젝트·아르미서포터즈·시냅스 포럼 등 대학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유정석 단국대 대학혁신사업단장은 “지역사회 발전과 국가인재 양성이라는 사회적 책무를 달성하기 위해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발전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