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 10일 이틀간 경주서 ‘2022학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동계 워크숍’
지난해 운영진단에서 약 36.2% 대학이 S등급, 약 60.4%가 A등급으로 평가받아
전공심화과정 덕에 ‘장애자용 스틱’ 개발한 사례와 석박사과정 진학 수기 발표
동일계열 학과 지정 기준과 입학정원 규제 완화, 외국인 유학생 적극 유치 필요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운영협의회가 지난 9일과 10일에 경주에서 ‘2022학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협의회 동계 워크숍’을 개최했다. (사진=정은아 기자)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운영협의회가 지난 9일과 10일에 경주에서 ‘2022학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협의회 동계 워크숍’을 개최했다. (사진=정은아 기자)

[경주=한국대학신문 정은아 기자] 4차산업혁명에 따라 신산업 인력 수요가 강화되는 가운데,  저출생 문제와 지방 청년인구의 도시 집중화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문대학들은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하 전공심화과정)’의 운영 상태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논의하고자 머리를 맞댔다.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운영협의회(회장 허남숙, 이하 협의회)는 지난 9일과 10일 이틀간 경주 라한셀렉트 호텔에서 ‘2022학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협의회 동계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허남숙 협의회 회장, 김대경 교무입학처장협의회 총괄회장, 이보형 한국전문대교육협의회(이하 전문대교협) 사무총장, 김용옥 입학관리자협의회 전국회장 등 전·현직 회장단이 참석했다. 

허남숙 회장은 개회사에서 “전공심화과정이 잘 운영돼야 전문대가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진다. 오늘 워크숍에 참석한 여러분들이 전공심화과정이 활성화되기 위한 많은 의견을 제안해주시길 기대한다”며 행사의 취지를 전했다.

마이스터대를 운영하고 있는 백일훈 동의과학대 물리치료과 교수는 “전공심화과정은 전문학사과정과 전문기술석사과정의 중간 다리다”며 “전문학사과정은 국가고시와 실무에서의 절차 정도를 가르치는 단계라면, 전공심화과정은 기본적인 기술과 환자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 익히도록 한다. 이 두 과정을 거친 후 전문기술석사에 진학해 창업, 경영 등 ‘Specialist(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라며 전공심화과정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부담은 되겠지만…운영진단 평가과정 당분간 유지 바람직 = 홍정석 명예회장(동서울대 건축학과 교수)는 전공심화과정의 현안에 대해 “지난 2008년 ‘고등교육법 제49조 및 제 50조 2’에 전공심화과정 설치인가가 내려진 이후, 지난해 기준 전체 전문대학 133개교 중 107개 대학(80.5%), 829개 모집단위에서 총 1만 5569명이 입학했다”며 “전공심화과정의 목적은 고등단계직업교육 심화를 통해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 학사학위를 수여함으로써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홍정석 명예회장은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함에 있어서 정기적으로 평가를 받아야 하는데, 부담이 좀 될 수는 있겠으나 개인적으로 평가과정이 당분간 유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운영 진단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대학마다 전공심화과정을 향한 접근 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운영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점들을 함께 해결하고 개선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현재는 교육부에서 전문대학들이 전공심화과정 운영의 질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판단해, 전문대학에게 자율성이 많이 주어진 상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운영진단에 대한 부담이 어느 정소 해소됐다”며 “운영진단에서 S등급과 A등급을 받으면 3년에 한 번만 운영진단을 받아도 된다. 지난해 기준 약 36.2%가 S등급, 약 60.4%가 A등급을 받았는데, 나머지 3.5% 대학들만 좀 더 분발한다면 운영진단의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공심화과정 운영진단 보고서 작성의 시작은 ‘업무분장’ = 정인영 연암대 교무지원팀장은 전공심화과정 운영진단 보고서 작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이어갔다. 정 팀장은 “작성 전 전공심화TF팀을 꾸렸고 담당부서, 담장자, 학과 등의 업무분장을 정확히 정했다. 학과에서는 조교와 교수들이 보고서 작성방향을 협의한 후 관련 문서를 정리했고, 담당자들은 정량지표를 작성하면서 증빙자료를 취합했다. 이를 총괄하는 역할을 전공심화TF팀이 맡아 관련 증빙자료를 검수하는 역할을 수행했다”며 “‘2022학년도 전공심화과정 운영진단 편람’을 분석한 결과,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과 전공심화 중장기 발전계획의 연계성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대학 전공심화과정 행정지원을 위한 규정화된 조직을 갖추고, 그 조직 내에는 전공심화과정 운영지원 업무만 전담하는 전담부서가 있어야 한다”고 진단지표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덧붙였다.

대전보건대의 경우 ‘학사학위센터’가 본격적으로 전공심화과정의 전담부서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다. 김원식 대전보건대 학사학위센터장(임상병리과 교수)은 “지난 2020년 실시된 ‘2019학년도 운영진단 결과’를 받고, 자체평가 과정을 거친 뒤 ‘학사학위센터’를 전공심화과정의 컨트롤타워로 개편했다”며 “구체적으로는 학사학위센터가 운영진단 편람 관련 교육 연수를 실시하고, 운영결과보고서 양식을 제공함으로써 학과에서 수월하게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왔다. 부서는 전공심화과정운영진단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공심화과정 운영진단 편람 설명회를 개최하거나 실적에 대한 공통 영역 부분을 작성하고 일괄 제출하는 일을 수행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 결과 “2021년 운영진단에서는 5개의 학과 중 4개의 학과가 S등급, 1개의 학과가 A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다시 자체평가를 하는 과정에서 학과별 만족도 조사, 운영결과 보고서 검토를 통해 2022년 운영진단을 대비한 개선사항을 뽑았다. 2022년 운영진단에서는 12개의 학과 중 S등급을 받는 학과가 11개로 늘어났다”며 지속적으로 관리·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했다.

전공심화과정 운영 성과 공유하는 자리 열려 = 오양현 순천제일대 산업융합전자과 교수는 “창의 융·복합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한 결과 디지털·의지보조기구 ‘장애자용 스틱’을 개발했다. 기존 시각장애인 보행용 지팡이의 문제점을 찾아낸 후,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으로 알려진 ‘트리즈(Triz)의 40개 발명원리’를 참고해 ‘기계진동’, ‘중간매개’ 등을 활용한 결과다. 스틱 하단에 보행경로의 높낮이를 감지하는 센서를 달아서 진공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구다”라며 “전공심화과정은 단순히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필요한 직무능력은 과학자가 아닌 ‘공학도’로서 새로움보다는 유용함을 추구하는 사고가 기반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2022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성공사례·수기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박민혁 씨의 수기 발표도 이어졌다. 서울예대 미디어창작학부에서 전공심화과정을 마치고 졸업한 후, 현재 박사과정을 밟으며 서울예대에 강의를 나가고 있는 박민혁 씨는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게 되면서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게 됐다. 연구를 통해 논문을 작성해보기도 했고, 코딩 중심의 교육기관인 ‘디랩’에서 현상실습과 교육연구원으로서 인턴 경험도 쌓았다”며 “덕분에 연세대 대학원 정보시스템학 석사과정에 진학 후 ‘우수연구자상’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도 이룰 수 있었다. 더 나아가 현재 박사과정에서는 그간 배워 온 예술과 공학을 융합해 학업을 수행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등학교 시절, 4년제가 내 꿈이라고 소개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서울예대에 진학한 후 전공심화과정을 거치며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의 과제는…입학정원 규제 완화하고 외국인 유학생에 주목해야 = 현재 개선돼야 할 문제점으로 ‘동일계열 학과 지정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홍정석 명예회장은 “융합교육이 중요한 시기에 전공심화과정의 지원자격이 동일계열을 전공한 것으로 인정되는 자로 제한을 두면 안된다”며 “전문대학들이 함께 목소리를 내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보형 전문대교협 사무총장은 전공심화과정 운영에 있어서 “현재 입학정원 규제 완화를 위해 고등교육법 시행령 정원 외 특별전형 총학생수 기준을 개정하고자 노력해왔다”며 “입학자원 감소에 따라 입학정원 규모가 축소돼 지역·산업별 수요 변화를 반영하기 곤란해졌기 때문”이라고 그 원인을 설명했다.

이 사무총장은 앞으로의 계획도 전했다. 그는 “현행 ‘제29조 제2항 제13호에 해당하는 자의 연도별 총학생수는 해당연도 입학정원의 100분의 20을 초과할 수 없다’는 기준이 개정안에서는 ‘해당 연도 입학정원을 초과할 수도 있다’로 수정됐다”며 “향후 규제 개선을 위해 전문대교협은 교육부와 적극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전공심화과정 질 관리와 우수 사례 공유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는 외국인 유학생 관리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도 나왔다. 박종식 동원대 국제교류팀장(국제교류관리자협의회장)은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원 외 전담학과를 설치하고, 어학연수에서 전공심화과정까지 유학생 교육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며 “입학 시 ‘학생상담전담 교원’을 배정하고, 토픽이나 장학금 등 우수 학생을 위한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재학 시에는 수업, 출석뿐만 아니라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있도록 상담관리가 필요하다. 전공심화과정이나 취업을 준비할 시기에는 비자 취득을 돕고 취업업체를 발굴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박 팀장은 모든 대학이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박 팀장은 “학위과정 유학생 증감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20년 대비 2021년, 일반대학은 33.3% 감소했지만 전문대학은 33.4% 증가했다”며 “지난해 7월 법무부는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지역 특화 요건을 갖춘 외국인에게 해당 지역에 일정 기간 거주, 취업 등을 조건으로 비자를 먼저 발급해주는 ‘지역특화형 비자’를 신설했다. 안정적인 유학생 확보와 졸업 후 지역 취업 연계 효과 등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