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대·창원대·인천대·안동대 등 ‘의대 설립’ 위한 본격 활동 시작
지자체 관계자, 지역민 뜻 모으는 다양한 활동 펼쳐…의대 설립 당위성 설파
대한의사협회, ‘공공의대 설립’ 불가 입장 보여…공공의대 설립 난항 예상돼

창원대 의과대학 설립 추진 궐기대회.
창원대는 9일 ‘국립창원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추진을 위한 궐기대회’를 갖고 창원시의 의대 유치 염원을 확인함과 동시에 창원대에 의대를 유치해야 한다는 뜻을 확고히 했다.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지역 인재 유출을 막고, 지역 간 의료격차를 해소해 지역 의료 선순환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 대학과 지자체가 손을 잡고 ‘국립의대 설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보건복지부가 필수의료 확충을 위해 2025학년도 입시부터 의과대학 정원을 증원하기로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해 잠정 합의하면서 지역 대학과 지자체의 ‘국립의대’를 유치하기 위한 활동이 더욱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 포항공대, 의사과학자 양성 위한 연구중심의대 설립 박차 = 포항공대(POSTECH, 포스텍)는 포항시와 지역 의료공백 해소와 바이오보국 실현을 위한 ‘연구중심 의대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의사 자격과 과학 분야 학위를 보유하고 환자 진료와 의료 연구 역량을 갖춘 전문가인 의사과학자를 지역에서도 체계적으로 양성한다는 취지다.

포스텍은 바이오를 비롯한 첨단과학을 의료에 접목, 의과학자를 양성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지난달 24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과 김정재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경상북도, 포항시 포스텍이 주관한 ‘의사 과학자 양성을 위한 연구중심의대 설립 국회 정책토론회’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국회의원, 관계 부처 공무원, 지방자치단체장, 시·도의원, 포스텍 총장, 의과대학 관계자, 포스텍 연구 중심 의대 설립 추진위원과 포항 지역 병원장, 자생단체장 등은 “우리나라가 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우수한 공과대학을 중심으로 새로운 체계의 연구중심의과대학을 반드시 설립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지난달 24일 진행된 ‘의사 과학자 양성을 위한 연구중심의대 설립 국회 정책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대학신문DB) 

■ 안동대·인천대 등 공공의대 설립 위한 활동 본격 시동 =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곳도 적지 않다.

경북에서는 안동대에 공공의대 설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경북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17개 시도 가운데 16위로 전국 최저 수준으로, 인구 10만명당 의대 정원 수도 14위에 현재 경북지역 의대 정원은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유일하다.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거나 응급의료시설 접근성도 떨어지는 상황인 것이다.

이에 경북에서는 지역 의료인력 부족이 극심하고 의사 인력의 지역 간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에서 기존 의대 정원 확대만으로는 이를 해결할 수 없는 만큼 지역 공공의대를 설립하고 상급종합병원을 유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인천대는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인천시 공공의료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이하 범시민협의회)를 출범하고,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시민 서명 캠페인 선포식을 개최하는 등 공공의대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의견을 모으는 활동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 전남, 광주 인근 제외 대부분 지역 의료 취약지…응급 골든타임 필요 = 전남은 김영록 도지사가 의대 유치를 위해 직접 발벗고 나섰다. 전라도 광주에는 전남병원과 조선대병원이 있지만, 광주 인근을 제외하면 대부분 지역이 의료 취약지라 응급 골든타임을 담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현재 가동하고 있는 의료현안협의체에서 의대 정원 조정뿐만 아니라 의대 신설을 반드시 논의해달라고 복지부 등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에는 전남도청에서 전남도 국립의대 설립 상호 협력을 위한 ‘목포대·순천대·전남도 공동협력 선언문’을 채택해 발표하기도 했다.

김영록 도지사는 8일 복지부 조규홍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전남은 지역 특성상 섬이 많아 의료 취약지역이 많고 초고령화로 의료수요가 많지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와 상급종합병원이 없어 지역 중증‧응급환자 대응이 어렵다”고 호소했다.

또한 14일 진행된 국힘-예산정책협의회서는 지역 간 의료 격차 완화와 취약지역의 의사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이 꼭 신설될 수 있도록 지원해 줄것을 요청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의과대학 및 대학병원 부재는 도농 의료 격차로 인한 주민 건강권 침해와 불편, 정주 여건 악화, 자본 역외 유출 등을 불러와 전남을 더욱 낙후되게 만들고 있다”며 “전남권 의과대학 신설이 절실하다”고 전했다.

인천대에서 열린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 (사진=한국대학신문DB)
인천대에서 열린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 (사진=한국대학신문DB)

■ 창원대, “인구 100만 명 지자체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 없어…국립의대 필요” = 창원대도 창원특례시와 의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창원은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지역으로, 인구 대비 의과대학 정원수도 전국 16개 시도 중 13위에 불과하다. 이에 의과대학 설립과 정원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경남에서는 창원대가 ‘공공의대 신설’로 의과대학을 유치하는 방안과 경상국립대가 창원대와 통합을 통해 제2의과대학을 창원에 짓는 방안, 창원한마음병원이 사립 의과대학을 설립하는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놓고 논의하고 있다.

이에 창원대는 9일 글로벌평생학습관 1층 CWNU가온홀에서 ‘국립창원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추진을 위한 궐기대회’를 갖고 창원시의 의대 유치 염원을 확인함과 동시에 창원대에 의대를 유치해야 한다는 뜻을 확고히 했다.

이호영 총장과 김재흥 총동창회장은 “인구 100만 이상 비수도권 대도시 중 의과대학이 없는 지역은 창원특례시가 유일하고, 이로 인해 지역의료 불균형, 필수의료인력 부족, 지역 우수 인재의 역외유출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초래하고 있다”며 “이를 해소하는 최선의 해법은 지난 1992년부터 지속적으로 기획·추진된 ‘국립창원대학교 의과대학’을 설립하는 것이다. 330만 경남도민과 104만 창원시민과 함께 이번에는 반드시 의과대학 설립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같은 지역 대학과 지자체의 노력에도 지역 공공의대 설립까지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대한의사협회에서 공공의대 설립 불가 방침을 못 박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창원대 관계자는 “차후 나올 정부 방침에 맞춰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는 등 의대 유치를 위한 노력을 계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