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울산 최초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선정 등 굵직한 국책사업 선정…8년간 총 220억 원 지원받아
미래형 인재 양성 미래자동차학과, 지역 평생교육 거점 미래라이프대학 신설…‘창의융합 지역인재’ 양성
전체 모집인원의 95.9%인 2166명 선발…군사학과, 등록금 전액 지원 반드시 ‘군사학과전형’으로 지원해야

경남대 전경. (사진=경남대 제공)
경남대 전경. (사진=경남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객원기자]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는 1946년 개교 이래 77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세계 속의 지역발전을 주도할 ‘창의융합 지역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경남·울산 최초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선정, 전국 최초 글로벌게임센터 대학 내 유치 = 경남대는 경남·울산에서는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일반트랙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대학을 혁신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소프트웨어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비전공자도 소프트웨어 소양을 겸비한 융합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사업이다. 경남대는 국비 150억 원과 경남도·창원시·산업체 22억 원, 교비 45억 원 등 총 220억 원을 지원받아 8년간 지역 산업 소프트웨어와 디지털 대전환을 이끌어 나가게 됐다.

여기에 대학 내 글로벌게임센터를 유치하고 경남에서는 최초로 ‘게임학과’를 신설하면서 경남 게임산업의 활성화는 물론 미래 게임산업을 이끌어나갈 인재를 양성한다.

경남대 한마관에 들어선 ‘경남 글로벌게임센터’에는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사업에서 매년 15억 원을 지원받는 ‘경남코딩 오픈메타캠퍼스’도 입주해있다. 이를 통해 경남대는 게임 프로그래밍, 콘텐츠 미디어 분야에서 더욱 큰 교육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됐으며 미래 신산업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향후 경남대는 20여 개의 게임 기업이 입주할 ‘경남 글로벌게임센터’를 중심으로 경남도, 창원시, 엔씨소프트와 함께 세계적인 K-콘텐츠 부흥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경남대는 교육부, 과기정통부, 산업부 등 다양한 국책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교육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지역명문사학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사진=경남대 제공)
경남대는 교육부, 과기정통부, 산업부 등 다양한 국책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교육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지역명문사학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사진=경남대 제공)

■ 미래형 인재 양성 미래형자동차학과, 지역 평생교육 거점 미래라이프대학 신설 = 경남대는 2023년 상반기 교육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혁신인재양성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이래 ‘미래형자동차 융합전공 학사학위 과정’을 운영하며 미래형자동차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어 2023년 하반기에는 교육부로부터 승인받은 온라인 ‘미래형모빌리티 ICT융합공학과 석사학위 과정’을 개설하고 2024학년도에는 ‘미래자동차학과’를 신설해 미래형 모빌리티 기술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학생 교육에 더해 동남권 내 30여 개 자동차, 전장부품 관련 컨소시엄 기업·기관과 업무협약도 체결해 현장경험·실무능력 중심의 교육, 현장실습, 산학프로젝트, 취업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경남대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2.0)’에도 선정됐다. 성인학습자에게 친화적인 대학 문화를 조성하고 학내 평생교육체제 고도화를 지원하는 이번 사업은 2025년 5월까지 2년간 총 20억원을 지원받아 성인학습자의 역량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경남대는 지역 평생교육 센터로서 ‘미래라이프대학’을 신설했다. 미래라이프대학은 △평생교육상담보육학과 △로컬크리에이터학과 △여가라이프비즈니스학과 △비즈니스컨설팅학과 △토탈뷰티디자인학과 △엑티브시니어학과 총 6개로 구성됐으며 2024학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경남대는 이론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경험 기반 교육과정, 집단교육 등으로 학생 성공을 견인하고 있다. (사진=경남대 제공)
경남대는 이론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경험 기반 교육과정, 집단교육 등으로 학생 성공을 견인하고 있다. (사진=경남대 제공)

■ 일머리 교육으로 미래 인재 양성…동남권 지역 1만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1위 = 경남대는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며 배우는 ‘경험기반 교육과정’과 집단교육 체계에서 개별학습을 지원하는 ‘하이테크-하이터치 학습 모델(High-Tech, High Touch Learning model)’을 도입했다.

기존 이론 중심의 수업을 탈피하고 △창의 △융합 △지역 △도전 △글로벌 경험 등 질 높은 교육 서비스로 진정한 학생 성공을 견인하고 있다.

더불어 학생 스스로가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학업계획을 수립하는 ‘자기구조화학습환경(SOLE)’부터 △학업컨설팅 전담교수 △전공별 학습컨설턴트 교수제 △NET-a 학사지도시스템 △FESTA 위크 △학습내비게이션 GPS 등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 스스로가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자신의 전공 외에도 다양한 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이수하고 전도유망한 직무 모듈에 대한 취·창업 기회를 유리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최소전공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복수전공 이수요건을 완화했다.

입학한 학과와는 무관하게 주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는 융합전공(빅데이터AI, 탐정학, 스타트업, 고전강독)과 13개 연계전공을 운영해 학생들의 희망하는 진로에 맞춰 복수전공, 부전공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경남대는 산업체와 지역현장에서 필요한 일머리 역량을 가진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 학년을 대상으로 ‘일머리교육 특성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어드벤처디자인 교과목 △일머리PBL 교과목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현장실습 등으로 구성된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해결 역량의 기초를 쌓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 다채로운 결과물을 도출하며 전문성을 키워 나간다. 일머리교육 특성화과정은 학생들이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할 수 있어 취업률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학생 취업을 교육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 경남대는 대학만의 고유 비교과 교육브랜드를 적극 운영해 온 결과 2022학년도 동남권 지역 1만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62.4%) 1위를 달성했다. 또 ‘1000대 기업 CEO출신대학교’ 전국 15위(2022년), 대학교 브랜드평판 전국 26위(2023년 2월)에 오르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고호석 입학처장 “전체 모집인원의 95.9%인 2166명 선발”

고호석 입학처장
고호석 입학처장

미래자동차학과, 게임학과, 미래라이프대학을 새롭게 신설한 경남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 2259명 중 95.9%인 2166명을 선발한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은 기존 한마인재면접전형을 일반면접전형으로, 사회배려자전형을 사회통합전형으로 명칭을 바꾸고 △기회균형전형 △평생학습자전형 △성인학습자전형(정원 외) △학생부종합 일반전형 △예체능전형을 신설했다.

학생부교과 일반전형은 총 894명을, 지역인재전형은 경남·부산·울산지역 소재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총 580명을 모집하며 두 전형 모두 학생부 100%(교과성적 90%, 출결 10%)로 모집한다.

명칭이 변경된 일반면접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로 4배수를 선발하는 1단계와 1단계 성적 60%, 면접 40%를 합산하는 2단계로 구성됐으며 총 148명을 선발한다.

체육교육과전형은 학생부교과(교과성적54%, 출결성적6%) 60%와 실기고사 40%로 선발하며 실기 종목은 △100m달리기 △공던지기 △지그재그런 △제자리멀리뛰기로 구성됐다.

2024학년부터 신설된 미래라이프대학의 평생학습자전형은 입학일 기준 만 23세 이상인 자(2001년 2월 28일 이전 출생자)에게 지원 자격이 주어지며 총 30명을 모집한다. 또 성인학습자전형은 입학일 기준 만 30세 이상인 자(1994년 2월 28일 이전 출생자)에게 지원자격이 주어지며 총 90명을 선발한다.

수시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계열에 관계없이 서로 다른 전형을 6회 이내 복수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는 전형, 계열에 상관없이 총 10과목을 반영하며 반영과목으로는 국어·수학·영어 교과 중 상위 8개 과목과 한국사·사회(역사/도덕 포함)·과학 교과 중 상위 2개 과목이다. 석차등급이 없는 진로선택과목은 등급화해 국어·수학·영어 교과 중 최대 2과목까지 반영할 수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일반전형, 지역인재전형의 간호학과와 물리치료학과, 체육교육과전형, 군사학과전형에 적용된다.

경남대 군사학과는 부산·울산·경남지역 유일한 육군본부 협약 군사학과로 학생들은 등록금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으며 졸업 후 장교 임관 보장의 혜택도 받는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군사학과전형으로 지원해야 한다. 군사학과전형은 1단계에서는 학생부교과 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인성검사, 체력검정, 신체검사, 면접고사, 신원조회를 실시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kyungnam.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5-249-20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