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혁신대학랭킹 73위, 지역 거점대학으로 개교 28주년 향한 ‘이팔청춘’ 힘찬 도약
8년 연속 교육부 주관 취업연계중점대학 선정으로 산업현장 실무 역량 강화 ‘앞장’
수시에서 982명 선발…인천캠퍼스 전 학과, 홍성캠퍼스 간호학과 수능 최저 적용

청운대 전경. (사진=청운대 제공)
청운대 전경. (사진=청운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객원기자] 청운대학교(총장 정윤)는 지난 1995년 충남산업대로 8개 학과에서 출발해 현재 2개 캠퍼스에 7개 단과대학, 33개 학과(전공), 재학생 6000명 이상의 중대형 대학 규모로 성장했다.

개교 28주년을 맞이한 청운대는 세계적인 혁신대학, 지역의 거점대학으로 도약을 준비한다. ‘이팔청춘’의 힘찬 발걸음을 다시 시작하고 있다.

청운대는 교육과정 개편, 지역사회와의 연계,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 등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캠퍼스 간 통합, 학문 간 융합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다가올 사회는 단순 지식보다 지혜를 요구하고 있고, 이는 학문 간 융합과 통합 속에서 길러질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현재 인천캠퍼스는 2018학년도부터 ‘Blue Cloud’ 융합전공으로 공통·소프트웨어융합·비즈니스융합·창의공학융합 교과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홍성캠퍼스는 2021년 ‘홍성캠퍼스 융합(연계) 전공’ 과정을 신설해 △서비스·스마트 융합전공 △스마트·문화 융합전공 △문화·서비스 융합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글로벌한국어교육학과, 스포츠과학과 신설과 함께 한국어문화교육전공, 스포츠산업전공 등 융합전공 개설을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교육부 주관 취업연계중점대학 사업에 8년 연속(2016~2023년)으로 선정돼 700여 개 가족기업에서 전공과 연계한 현장실습 과정이 이뤄지고 있는 것도 청운대의 강점이다. 이를 토대로 대학은 학생들의 맞춤형 교육과 취·창업 연계 과정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참여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스타트업 지원 분야는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함께 매출과 고용인원이 증가하고 있다.

■ 문화 중심 ‘홍성’, 첨단 생명과학 ‘인천’…캠퍼스별 특성화 맞춤형 교육 = 청운대는 홍성과 인천, 캠퍼스별 특성화와 맞춤형 교육을 통해 성장해 왔다. 홍성캠퍼스는 문화·예술과 호텔·식품 분야에 집중하고 인천캠퍼스는 공학·경영 분야의 인재를 양성해왔다.

1997년부터 2001년까지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지원대학(방송산업 분야)에 5회 연속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방송미디어교육센터(BMEC) 건립 △글로벌 외식전문가 양성사업(2015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토목분야 최우수 대학(2017년) △한국산업인력공단 ‘K-Move스쿨 대학연합과정’(2022년) 등 사업에 선정됐다. 다수의 공연예술 분야에서도 수상하는 등 뛰어난 실력을 입증하고 있다.

인천캠퍼스 전경. (사진=청운대 제공)
인천캠퍼스 전경. (사진=청운대 제공)

■ 2023 세계혁신대학랭킹 종합 73위…3년 연속 세계 100대 혁신대학 선정 = 이 같은 캠퍼스별 맞춤 교육으로 청운대는 지난 5월 ‘2023 세계혁신대학랭킹(WURI)’에서 종합 73위(학생 이동성 및 개방성 부문 16위)에 올라 3년 연속 세계 100대 혁신대학에 선정됐다. 국내 대학 중 서울대(17위), 인천대(18위), 한국외대(32위),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58위), 한밭대(60위), 충북대(65위) 등에 이어 7위다.

국제경쟁력연구원이 주관하고 산업정책연구원, 한자대학동맹, 유엔훈련조사연구소, 프랭클린대 테일러연구소 등 4개 기관이 공동 주최하는 세계혁신대학랭킹은 기존 대학평가와 달리 미래가치에 방점을 두고 전 세계 고등교육기관의 혁신 교육사례를 평가한다. 대학의 혁신성을 가늠하는 지표를 활용하고 있다.

앞서 청운대는 2021년 종합 94위(학생 교류 및 개방성 부문 21위, 산업적용 부문 24위), 2022년 종합 86위(학생 교류 및 개방성 부문 17위, 산업적용 부문 28위)에 올랐고, 올해 73위를 기록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 전공 관련 실무경험, 취업 지원에도 적극 = 청운대는 질 높은 교육에 더해 실무 역량 향상과 취업을 위해서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그 바탕에는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 주관 국가근로장학사업 중 하나인 ‘2022년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 8년(2016~2023) 연속 선정이 있다.

취업연계 중점대학사업은 국가가 장학금을 지원, 학생들이 지역 강소기업과 우수기관에서 전공 관련 실무경험을 쌓고 취업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실제 취업으로 연계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정부사업이다. 지난 6년간 약 550개의 중소기업과 28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실무기반 동반성장모델을 제시해왔다.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청운대 1~4학년 재학생들은 홍성 등 충청권과 서울, 인천 등 수도권 소재 기업에서 근무하고 근로시간에 따라 일정 시급을 대학으로부터 근로장학금으로 지급 받는다. 기업은 우수 능력을 갖춘 학생 인력을 무상으로 지원받고 학생은 본인들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직무경험을 졸업 전에 미리 체험할 수 있다.

​청운대는 대학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하고 대회 개최 등 지역 사회와 상생하며 발전하기 위해 올해 야구부를 개최했다. 사진은 지난 4월 6일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가 개최한 2023 KUSF 대학야구 U-리그 모습. (사진=청운대 제공)
​청운대는 대학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하고 대회 개최 등 지역 사회와 상생하며 발전하기 위해 올해 야구부를 개최했다. 사진은 지난 4월 6일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가 개최한 2023 KUSF 대학야구 U-리그 모습. (사진=청운대 제공)
올해 창단한 청운대 축구부. 사진은 지난 4월 전주기전대학과 ‘2023 대학축구 U-LEAGUE2’ 개막 홈경기 모습 (사진=청운대 제공)
올해 창단한 청운대 축구부. 사진은 지난 4월 전주기전대학과 ‘2023 대학축구 U-LEAGUE2’ 개막 홈경기 모습 (사진=청운대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인천캠퍼스 전 학과, 홍성캠퍼스 간호학과 수능 최저 적용

청운대는 2024학년도에 수시모집에서 982명(94.5%)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정원 내 4개 전형, 정원 외 5개 전형으로 이뤄져 있다.

홍성캠퍼스는 공연영상예술대학, 호텔관광대학, 창의융합대학, 보건복지간호대학, 사회서비스대학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인천캠퍼스는 공과대학과 경영대학의 신입생을 뽑는다.

정원 내 전형은 학생부성적 및 실기고사로 선발하는 일반 전형(702명), 학생부 50%, 면접 50%로 선발하는 청운인재 전형(147명), 충청, 대전, 세종 소재의 고교에서 3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지역 인재 전형(39명), 만 30세 이상만 지원이 가능한 평생학습자 전형(94명)으로 구성돼 학생을 선발한다. 실기고사는 연극예술학과, 뮤지컬학과, 뮤직트레이너학과가 진행하며, 면접고사는 청운인재전형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공연기획경영학과, 항공서비스경영학과, 스포츠과학과에서 진행한다.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학생 특별전형(41명), 특성화(전문계)고교 졸업자 특별전형(15명), 특수교육 대상자 특별전형(4명), 서해5도 특별전형(10명), 평생학습자 전형과 동일하지만 특성화고 졸업 이후 3년 이상의 재직기간이 있는 자가 지원이 가능한 재직자 특별전형(45명)으로 이뤄져 있다.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의 경우 일반학과는 학생부 100%로 선발하지만 연극예술학과, 뮤지컬학과, 뮤직트레이너 학과는 실기고사를, 항공서비스경영학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정원 내 전형의 일반전형 중 홍성캠퍼스의 간호학과와 인천캠퍼스의 전 학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2022학년도 모집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반영)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15등급 이내’였으나 2023학년도 모집부터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중 1개 영역의 등급이 6등급 이내’로 크게 완화됐다.

[인터뷰] 이은준 입학처장 “대학과 지역사회 활기 돕는 야구부, 축구부 신설”

이은준 청운대 입학처장
이은준 청운대 입학처장

- 최근 신설한 야구부와 축구부를 소개해달라.
“2023학년도부터 우리 대학의 브랜드 홍보 효과와 더불어 줄어드는 학령 인구에 대한 해결책으로 야구부, 축구부로 구성된 운동부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대학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할 뿐만 아니라 대회 개최 등 지역 사회와 상생하며 발전할 수 있는 부분들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학교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2024학년도 수시모집을 간략히 설명해달라.
“청운대는 산업대학으로 수시모집 6회 지원 제한에 해당되지 않는다. 또한 내신은 학기별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영역의 교과 중 우수한 세 개 영역의 교과목을 반영해 총 5개 학기 15개의 교과를 반영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홍성캠퍼스 간호학과와 인천캠퍼스 전 학과 일반전형에만 적용하고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회/과학) 중 1개 영역 등급 6등급 이내’이기 때문에 수능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시 원서접수는 오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다. 실기 및 면접은 각각 10월 11일에서 13일, 10월 16일에서 20일까지 진행된다. 특히 수시모집에 전체 모집인원의 94.5% 이상을 선발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수시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 수험생들을 위해 한 마디 한다면.
“수시모집의 결정과 선택은 본인의 장래를 판가름하고 미래 비전 구축의 초석이 된다. 따라서 수험생은 학교의 이름에 연연하지 말고 본인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학과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차별화된 학과와 특성화된 전공을 선택해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길 바란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enter.chungwoon.ac.kr/enter/index.do
■ 입학 상담 및 문의:041-630-3333~9 (홍성 캠퍼스), 032-770-8300 (인천 캠퍼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