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공학부, 혁신신약학과, 융합학부 스마트모빌리티공학전공 신설
반도체 정부재정지원사업 잇단 선정…반도체 핵심인재 양성 박차
THE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 세계 42위 등 각종 평가에서 ‘호평’

경북대 본관 전경. (사진=경북대 제공)
경북대 본관 전경. (사진=경북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경북대학교(총장 홍원화)는 1946년 국립대학으로 승격된 대구사범대학·대구의과대학·대구농과대학 3개 대학을 합쳐 1951년 국립종합대학교로 개편됐다. 올해 개교 77주년을 맞은 경북대는 대구·경북 지역을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교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면서 반도체 인재교육의 메카로서의 입지를 단단히 다지고 있다.

■ 우주공학 등 첨단분야 학과 신입생 선발 = 경북대는 교육부의 2024학년도 첨단분야 및 보건의료 분야 정원 배정으로 우주공학부와 혁신신약학과, 융합학부 스마트모빌리티공학전공을 신설한다.

앞서 우리나라는 독자 우주발사체 누리호와 첫 달 궤도선 다누리 발사에 성공했다. 현재 정부는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에 따라 한국형 NASA인 우주항공청을 설립하고, 2045년 화성 착륙 성공을 목표로 우주경제 글로벌 강국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비해 항공·우주·기지건설 산업의 핵심전문성을 갖춘 고급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우주공학은 우주기지, 우주·항공, 로봇, AI, 도심항공교통, 방위산업 등 다학제 전문성을 융합하는 학문이다. 경북대 우주공학부는 미래 우주 분야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우주탐사·과학, 우주개발기술 고도화, 우주기지건설 등 다 학제적 전문성을 갖춘 우주공학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전체 모집정원은 80명으로 수시모집에서 68명을 선발한다.

제약바이오는 국가 차원에서 육성하고 있는 차세대 주요 먹거리 산업이다. 특히 신약개발은 제약바이오 산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혁신신약학과는 전체 모집정원이 40명으로, 이번 수시모집에서 34명을 선발한다. 임상 약사 배출 위주의 약학과와는 달리 제약 산업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졸업 후 산업계에서 바로 활약할 수 있는 실전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전통적인 신약 개발은 물론, 신약 인허가와 생산 등 신약 관련 전 과정과 미래 약물 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최신 첨단 기술을 교육한다. 이와 함께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등 연구소, 기업과도 연계해 현장 밀착형 교육을 함께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모빌리티공학은 4차 산업혁명의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핵심 첨단분야로 21개 첨단분야 중 미래 자동차, 지능형 로봇, 인공지능 분야에 해당된다. 특히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는 지역 주력산업과 지자체 중장기 육성산업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대구시는 미래모빌리티 산업(미래차, 로봇) 집중 육성을 위한 대구제2국가산단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융합학부 스마트모빌리티공학전공은 같은 권역의 국립대인 금오공대, 안동대와 협력해 운영하는 공동학과로, 우수한 교육과정을 함께 확보하고 특화된 분야의 교수진의 교류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전체 모집정원은 60명으로, 이번 수시모집에서 46명을 선발한다.

경북대 반도체융합기술연구원 내부. (사진=경북대 제공)
경북대 반도체융합기술연구원 내부. (사진=경북대 제공)

■ 차세대 반도체 인재 양성에 박차…전자공학부 입학정원 순증 = 경북대는 1970년대부터 전자계열 특성화에 나서 3만여 명의 고급 IT전문인력을 배출하며, 우리나라 전자와 반도체, 정보통신 산업 성장의 한 축을 담당해왔다. 2009년 정부와 대구시 지원을 받아 설립된 경북대 반도체융합기술연구원은 서울대에 이어 전국 4년제 일반대학 중에서는 두 번째로 큰 규모로, 반도체 연구·교육적 수요에 대한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정부의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에 따른 대형 정부재정지원사업인 ‘반도체 특성화대학 지원사업’, ‘권역별 반도체공동연구소’, ‘BK21 지능형반도체 인재양성사업’ 등에도 잇달아 선정됐다.

반도체 특성화대학 지원사업은 최대 4년간 국비 271억 2000만 원을 지원받고, 지방 25억 원과 대응자금 14억 원 등을 합치면 총 사업비는 310억 원에 달한다. 권역별 반도체공동연구소 사업은 시설·인프라 구축비용으로 164억 원을 지원받으며, 대구시 대응자금 16억 원과 함께 RFHIC, 에이프로세미콘, QSI 등 반도체기업으로부터 대규모 공정 및 특정장비의 현물지원을 확약받아 이를 포함하면, 총 사업규모는 86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전자공학부는 교육부의 첨단분야 정원배정으로 입학정원이 100명 추가로 증원됐다. 모집단위가 다른 인공지능전공과 모바일공학전공을 제외하고 전자공학부 전체 모집인원은 401명으로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324명을 선발한다. 전자공학부는 이번 추가 증원으로 반도체 특성화 융합전공과 특성화 트랙을 운영해 반도체 핵심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 THE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 세계 42위, 국내 2위…국가고객만족도 조사 국립대 부문 1위 = 올해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THE가 발표한 ‘2023 THE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에서 경북대는 세계 42위, 국내 2위에 오르며, 국가거점국립대로서 사회 혁신에 앞장서고 있음을 입증했다.

THE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는 대학의 연구력과 사회적·지구적 책무를 중요한 요소로 삼고 있다. 평가 기준은 2015년 UN 총회에서 채택된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 대한 기여도다. 올해 평가에는 지난해보다 200여 개 대학이 더 참여해 총 112개국 1591개 대학이 경쟁했다. 경북대는 평가 분야 중 △산업, 혁신과 인프라(SDG9) 세계 28위 △기아 해소(SDG2) 세계 33위를 기록했다.

경북대는 지난해 말 한국생산성본부의 ‘2022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도 국립대 부문 1위로 선정됐다. 서울대를 포함한 전국 10개 거점국립대를 대상으로 하는 국립대 NCSI조사에서 경북대는 전년보다 6점 상승한 79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최연희 경북대 입학처장.
최연희 경북대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인원 대폭 확대…수시모집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81.2%인 4406명 선발

경북대는 교육부의 일반대학 첨단·보건의료 분야 정원 배정 결과, 전국 대학 중에서 가장 많은 294명을 순증받아 2024학년도 전체 모집인원은 5427명이다. 수시모집은 전체 모집인원의 81.2%인 4406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비율은 지난해 69.3%보다 대폭 확대됐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학생부교과전형 2119명 △학생부종합전형 1582명 △논술(AAT)전형 506명 △실기/실적(예능)전형 188명 △특기자(체육)전형 11명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80%)+서류평가(20%)로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지난해보다 817명이 늘어난 2119명이다. 학생부 반영교과목은 인문·자연계열 모두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한국사(예체능계열은 과학만 제외)다.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모두 학년별 반영비율 없이 3학년 1학기까지 성적을 반영한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사회통합전형과 특성화고졸업자전형이 신설됐다. 이 중 사회통합전형의 지원자격은 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등대상자로, 의예과를 제외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일괄합산 전형방식과 단계별 전형방식으로 나눠진다. 일괄합산 전형방식은 서류평가 100%다. 단계별 전형방식은 1단계 서류평가(100%), 2단계 서류평가(70%)+면접(30%)로 선발한다. 단, 모바일과학인재전형은 2단계에서 서류평가(50%)+면접(50%)으로 모집한다. 서류평가는 학업·진로·공동체 역량에 대해 평가가 진행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공정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운영할  것이며, 학교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며 진로(전공)분야에 성장가능성이 높은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학생의 가능성을 판단할 때 수치화된 교과등급보다 학교교육과정 내에서 보여준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 진로(전공)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중심으로 평가할 것이다.

논술(AAT)전형은 논술(70%)+학생부교과(30%)로 선발한다. 논술문제는 인문계열은 국어, 인문학, 사회과학 등 교과목 통합형으로 6문항 내외로 출제된다. 자연계열Ⅰ은 풀이과정을 서술·증명하는 형식의 문제로, 수학(수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과 자연과학 등을 통합한 교과목 통합형으로, 문항 수는 3개 내외다. 의예과·치의예과·수의예과로 지원하는 학생들이 응시하는 자연계열Ⅱ의 경우, 수학(수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과 의학논술 내에서 3문항 내외로 출제된다.

원서접수 기간은 2023년 9월 11일(월) 오전 9시부터 9월 15(금) 오후 6시까지며, 경북대 홈페이지 또는 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은 11월 18일(토)이며, 논술(AAT) 시험은 11월 25일(토)이다.

전형별 모집단위별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상이하므로 수시모집 요강에서 반드시 이를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경북대 입학정보 홈페이지를 통해 2024학년도 수시모집 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kn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3-950-5071~3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