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 Innovation, Smart Evolution!’…명칭 변경과 함께 혁신 인재 양성 매진
자동차소재부품공학과로 대표되는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로 교육 역량 확보
서울캠퍼스 교류제도, ‘Inno-Edu Center’ 조성 등 학생이 행복한 캠퍼스 구축

동국대 WISE캠퍼스 전경.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제공)
동국대 WISE캠퍼스 전경.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총장 이영경)가 지난해 캠퍼스의 특성과 미래 발전 방향을 담아 명칭을 변경했다. WISE는 ‘Wise Innovation, Smart Evolution’의 앞 글자로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지혜롭게 혁신하고, 스마트하게 융합해 진화하며 발전한다”는 의미다. 새로운 캠퍼스 명칭과 함께 WISE 캠퍼스는 변화와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며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 미래, 산업, 지역 등 다양한 수요에 부합하는 특성화 추진 = 동국대 WISE캠퍼스는 대학의 자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산업, 미래, 지역 등 다양한 수요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학문 분야 육성 및 차별화된 학부 교육 선진화를 통한 대학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학문 분야 특성화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LINC3.0사업단 학과에는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컴퓨터공학과 △에너지·전기공학전공 △기계시스템공학전공 △호텔관광경영학전공 △조리외식경영학전공 △디자인미술학과 △고고미술사학전공 △조경·정원디자인학부 △안전보건전공 △소방방재전공 △바이오제약공학과가 있으며, 4MulaOne 사업단 학과로는 자동차소재부품융합전공이 존재한다. 융합분야 학과에는 행정·경찰공공학부, 웹문예학과, 국사학전공, 중어중문학과, 가정교육과 등을 운영하고 있다.

■ 다양한 국가·지자체 지원사업 수주로 산학협력과 교육혁신에 적극 투자 = 변화와 혁신 성과로 동국대 WISE캠퍼스 2020년부터 지금까지 약 601억 원의 국가 및 지자체 지원사업을 수주했다. 이는 WISE캠퍼스가 최근 11년간 받은 사업비의 73.7%에 달한다. 특히 LINC3.0 사업으로는 특화분야인 ‘미래자동차소재부품, 문화유산·관광, 안전·에너지’ 기업협업센터(ICC)를 조성해 지역산업과 시너지에 주력하고 있다.

2022년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에도 경북 동남권역에서 유일하게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운영 대학(대형)에 선정됐다. 5년 동안 총 37억 5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자기주도형 진로 탐색 및 성공 취업을 위한 ‘동국 올인원 마인드(DU All-in-one-Mind) 진로·취업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해당 시스템을 활용해 WISE캠퍼스는 재학생을 비롯한 지역 청년들의 진로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 자동차소재부품공학과, 지역산업 연계형 대학 특성화 학과로 ‘우뚝’ = 지역산업과 연계한 학과 특성화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경상북도 ‘지역산업 연계형 대학 특성화학과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된 동국대 WISE캠퍼스는 2025년까지 경상북도와 경주시로부터 총 24억 원을 지원 받는다. 이를 통해 대학은 자동차소재부품공학과를 신설하고 특성화학과로 육성하고 있다.

2024학년도 32명을 모집하는 해당 학과 신입생에게는 1학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또한 해외 교류프로그램(교환학생, 복수학위, 현장실습 등)을 제공하고 실무형 혁신적인 교육과정 DGe-Active Learning을 적용하는 등 자동차소재부품 분야 전문 인재로 성장시키고 있다.

■ 동국건학장학금 신설 등 풍부한 장학금 혜택 = 동국대 WISE캠퍼스는 건학이념을 구현하고 한국불교와 미래 동국을 빛낼 엘리트를 육성하고자 동국건학장학을 신설했다. 우수한 인재를 동국건학장학생으로 선발해 졸업 시까지 등록금 전액 장학금과 해외탐방(연수), 진로지원 등 성장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동국대 WISE캠퍼스는 이에 더해 불교계와 동문, 기업에서 후원하는 풍부한 기부금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신입생을 위한 특별한 장학혜택으로 수시 정원내 전형 최초합격자에게는 장학금 100만 원을, 수시 정원내 전형 충원 1차 합격자에게는 50만 원을 지급한다(불교추천인재전형(승려) 및 특기자/실기우수자전형, (한)의예 제외). 또한, 신입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대학생활의 시작을 응원하기 위해 수시 신입생 전원 100% 기숙사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동국대 WISE캠퍼스 학생들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제공)
동국대 WISE캠퍼스 학생들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제공)

■ 학생 중심 교육 환경 제공…캠퍼스 교류 활성화와 창의형 학습공간 확보 = 서울캠퍼스와의 활발한 캠퍼스간 교류도 강점 요소다. 서울캠퍼스로 학적을 이동할 수 있는 ‘캠퍼스간 이동제도’를 비롯해 1년 동안 서울캠퍼스에서 학점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간 학점교류제도’, 서울캠퍼스에서 추가로 전공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간 복수전공제도’ 등 다양한 캠퍼스 간 학사교류제도가 존재한다.

매년 신입생의 40% 이상이 서울, 인천, 경기 지역 고교에서 입학했을 정도로 수도권 수험생들 사이에서 다양한 학사제도가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지방 속 ‘수도권 대학’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전국의 다른 대학들과 비교해도 교육과 학사제도에 경쟁력이 높다고 평가받는다.

혁신적인 교육 체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도서관에 Inno-Edu Center를 조성하기도 했다. 학생들은 카페 같은 환경에서 학습, 토론하고, 크리에이터룸, 플레이스테이션, VR 등 다양한 컨텐츠를 경험하고 있다. 또한 학생회관을 스페이스위콤버로 리모델링해 학생 복지를 증진시키고 교육 인프라를 개선했다. 위콤버(WICOMVOR)는 동국대 교훈인 지혜, 자비, 정진의 단어를 조합한 명칭이다. 학생들에게 휴식과 긍정의 공간이자, 창의형 학습공간이 되고 있다.

정성훈 동국대 WISE캠퍼스 입학처장
정성훈 동국대 WISE캠퍼스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의학계열 제외 수능 최저학력기준 미적용

동국대 WISE캠퍼스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2.6%인 1614명(정원내)을 모집한다.

의학계열(간호학과/한의예과/의예과)을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수시모집에서는 전형별 각 1회씩 총 6회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한의예과, 의예과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했다.

학생부위주(교과)에서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하는 교과전형은 876명, 지역인재(교과)전형은 48명, 교과성적 외 면접점수를 40% 반영하는 면접전형은 226명을 모집한다. 불교추천인재전형은 전년도 학생부위주(종합)에서 학생부위주(교과), 교과성적 100% 선발로 전형방법이 변경됐다.

학생부위주(종합)에서는 참사람 전형으로 231명, 지역인재(종합)전형으로 39명으로 총 270명을 선발한다. 의학계열(간호학과, 한의예과, 의예과)를 제외한 모집단위는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한 서류평가로 선발하며 면접고사는 폐지됐다. 의학계열 모집단위는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의 2단계 평가로 진행되며 인성 및 사회성,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성장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의 경우 전형에 관계없이 의학계열(간호학과/한의예과/의예과) 지원시에만 적용한다.

간호학과의 경우 국/수/영/탐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6 이내로 각 전형간에 차이가 없다. 한의예과 교과전형은 국/수(미적분,기하)/과탐 영역의 합 5 이내이며 지역인재(교과), 불교추천인재, 기회균형Ⅰ(지역인재), 참사람, 지역인재(종합), 농어촌, 재외국민, 외국인 전형의 경우 국/수(미적분,기하)/영/과탐 중 3개 영역의 합 5 이내이다.

의예과의 경우 교과전형은 국/수(미적분,기하)/과탐 영역의 합 4 이내이며 지역인재(교과), 불교추천인재, 기회균형Ⅰ(지역인재), 참사람, 지역인재(종합), 농어촌, 재외국민, 외국인 전형의 경우 국/수(미적분,기하)/영/과탐 중 3개 영역의 합 4 이내이다. 각 전형별로 수능최저학력기준에 차이가 있으니 유의해야 하며, 탐구영역은 선택과목 중 상위 1개 과목만 반영한다.

수시모집 최초합격자 발표는 일반 모집단위의 경우 10월 25일이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하는 의학계열은 12월 13일 발표될 예정이다. 수시모집 정원내 전형 최초합격자에게는 장학금 100만원을, 정원내 전형 충원1차 합격자에게는 장학금 50만원을 지급하며(불교추천인재전형(승려) 및 특기자/실기우수자 전형, (한)의예 제외), 불교추천인재전형 합격자((한)의예 제외)는 전원 장학금 100만원을 지급한다. 또한 수시모집 합격자는 전원 기숙사 선발이 가능하다.

자세한 일정과 전형 관련 사항, 장학금 지급 조건 등은 동국대 WISE캠퍼스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dongguk.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54-770-2031~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