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기업은 협업, 협동, 팀워크 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업은 조직이며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팀(team)에서 담당업무를 하고 있는데, 이런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지원자가 속하게 될 ‘팀’에서 다른 팀원들과 호흡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점검하기 위해 팀워크 경험을 묻는 자소서 항목을 만들었다.

팀워크 경험은 혼자 해낸 경험이 아니라 함께 해낸 경험이다. 흔히 조별 과제에서 팀원들이 일을 내팽개쳤는데 혼자 완수했다는 이야기를 팀워크 역량을 강조하기 위한 소재로 사용하는데, 남의 일을 대신 떠맡아 처리해준 것은 팀워크가 아니다. 팀워크는 조직 또는 공동 작업에서 협업하는 능력이다. 팀워크는 함께 일하는 사람의 업무 습관과 방식의 차이를 존중해 주면서 서로 다른 업무 패턴에 맞춰가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팀워크 역량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무조건적 희생정신이 아니라, ‘팀워크 고취를 위한 방향 제안’으로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팀워크 경험은 다른 사람과 함께 활동한 내용이지만 나의 역할이 드러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팀 활동에 대한 이야기가 중심이 되면 안 된다. 팀 활동은 간단한 설명으로 대신하고 내가 그 팀 활동에서 어떤 역할을 했고 그로 인해 어떤 결과를 만들어 냈다는 방식으로 서술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모두 열심히 했습니다.’ ‘팀원들이 모두 제 역할을 했습니다.’처럼 쓰지 말고, ‘제가 ~한 방식을 제안해서 팀워크를 완성할 수 있었고, 그 결과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등과 같이 나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강조하면서 협업을 잘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팀워크 경험은 동아리, 조별과제, 서포터즈, 학생회, 공모전 등과 같이 공동의 목표를 쉽게 도출할 수 있는 경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등장인물이 많고 인물의 개성이 다양했던 소재를 선택하면 더욱 좋다.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나의 주도적 행위가 다채로운 사람들을 하나로 만들었다는 걸 강조할 필요가 있어서다.

팀워크 경험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히 어떤 과제를 했고, 어떤 결과를 만들어 냈다는 것이 아니라, 결과까지의 과정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조별 과제 발표를 소재로 선택했다면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쓰는 것이 아니라, 조별 과제를 진행하던 중 발생한 문제를 해결했던 과정, 즉 ‘조원들이 역할 분담 과정에서 쉬운 역할만 맡으려는 경향이 강해 회의 진행이 원활하지 못했는데, 이를 해결하고자 내가 솔선수범해 가장 어렵고 힘든 역할을 선택했고, 그 결과 다른 조원들의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었으며, 좋은 점수까지 받을 수 있었다.’라는 서술 방식을 추천한다.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희생한 경험 사례와 목표 달성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주도적으로 실행한 경험’을 통해 구성원들을 독려하고, 설득하고, 협의하는 과정이 궁극적으로 성과 달성에 얼마만큼 영향력 있게 작용할 수 있는지를 새삼 깨달았으며, 본인이 협업의 가치와 방법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발전했음을 강조해야 한다.

팀워크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소재는 ‘갈등’인데, 구성원 간의 다툼이나 갈등이 발생했던 경우라면 ‘서로의 생각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생각해 보게 한 후 오해가 없도록 윤활유 역할까지 한 사례’를 제시하거나 ‘왜 협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명분을 세우고 공유했던 사례’를 제시하는 것도 팀워크 역량을 강조할 수 있는 서술 방식이다. 의도치 않은 상황에 가로막혀 일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던 상황에 놓였었다면, 구성원 각자가 당장 처리해야 할 일들을 정한 사례, 외부의 도움을 요청한 사례, 새로운 실천 계획을 세우고 함께 발품을 팔며 대안을 찾아다녔던 행위 등을 공동체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서술하면 된다.

팀워크 경험의 마무리는 ‘직무 수행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땐 팀워크를 발휘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의 표출’이어야 한다. 기업은 단순히 팀워크 경험만 듣고 싶은 게 아니다. 경험을 통해 함양한 팀워크 역량이 궁금한 것이며, 그 역량이 지원하려는 직무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려는 것이 팀워크 관련 자소서 항목의 핵심이다. 기업은 지원자가 팀워크의 중요성과 매력을 알고 있으며, 실제로 협업까지 잘 하는 사람이기를 바란다. 그래서 혼자서는 도저히 해낼 수 없을 것처럼 느껴졌던 일들이 공동의 노력을 통해 달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희열과 보람을 얻었다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또한 서로가 가진 역량과 재능이 모여 시너지를 냈던 팀워크 경험을 통해 일을 대하는 태도가 바뀌었고, 남다른 도전 정신이 생겨났다는 내용으로 팀워크 역량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정리하자면 팀워크는 팀 구성원 간의 협동 작업 또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역할에 따라 책임을 다하고 협력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그래서 팀워크 경험 관련 자소서를 작성할 땐, 함께 해낸 경험을 바탕으로 팀워크 역량을 강조해야 한다. 도움이 필요했던 팀원을 도와준 사례, 팀원에게 부족한 것을 채워준 사례, 팀원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었던 사례를 제시하면 설득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