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3.0, HiVE 등 대형 국책 사업 잇달아 선정… 미래 신사업 전문 인력 양성 박차
모빌리티계열, 글로벌베이커리과 등 신설… 산업체 수요 반영해 평생학습자전형 개설
높은 취업률, 풍부한 장학금, 우수한 교육 시설 등 차별화… 대내외 교육 경쟁력 인정

영남이공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대구·경북 지역 전문대학의 중심을 말할 때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를 빼놓고 논할 수 없다. 영남이공대는 창학 55년 동안 구축한 전국의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교육역량을 바탕으로 세계적 수준의 직업교육을 수행하며 분야별 산업현장에서 가장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부문 10년 연속 전국 1위를 자랑하는 영남이공대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운영대학 선정,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 선정,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운영대학 선정, 신산업 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선정,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선정, 2022년 파란사다리 대구·경북권역 주관 대학 선정, 공학기술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 선정, 자동차산업고용위기극복 미래형자동차 현장인력양성 사업 선정, 산학연 Collabo R&D사업 선정 등 다양한 분야의 거의 모든 국고지원 사업에 잇달아 선정되며 직업교육 중심 선도대학으로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톱클래스’임을 증명했다.

■ 미래 유망분야 중소기업 전문인력·현장기술 인력 양성 = 영남이공대는 5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중소기업 인력양성대학 기술사관 육성사업에 선정되며 반도체, 미래 모빌리티, 스마트 제조, 빅데이터·인공지능(AI), 친환경·에너지(탄소중립), 로봇 등 미래 유망분야 중소기업 전문인력 및 현장기술 인력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해 ICT반도체전자계열을 중심으로 경북기계공업고, 금오공업고, 구미전자공업고, 대구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에스앤에스텍 포함 20개 반도체 관련 중소기업과 반도체장비 유지·보수 전문인력양성 사업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보건의료행정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 지역 기업·특성화고 등과 협약…지역 인재 취업역량 강화 박차 = 영남이공대는 지역 우수 기업과 대구·경북지역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등과의 다자간 협약을 통해 우수 취업처와 취업 인원을 확보하고, 대구경북 마이스터 및 특성화 고교생을 대상으로 개인별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지도 등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그 결과 스태츠칩팩코리아,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에이치티솔루션, 에이블, 엘앤에프 등에 600여 명을 취업시키는 성과를 내며 지역 인재의 취업에 힘쓰고 있다.

이로 인해 영남이공대는 2022년 9월 지역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 기여함을 인정받아 대구시교육청으로부터 일학습병행 우수협력기관 선정돼 감사패를 받았고, 지난 1월 2일에는 지역청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일학습병행 관련 공로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무엇보다 영남이공대는 높은 취업률과 풍부한 장학금, 우수한 시설과 대구 중심의 편리한 교통 등 지역의 다른 대학과 차별되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 많은 학생이 다른 대학에 복수 합격하고도 영남이공대를 선택하는 것은 진로 및 진학, 교육 경쟁력을 인정받았음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 제작 동아리 학생들이 전시회에 참여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전기자동차 제작 동아리 학생들이 전시회에 참여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91명 선발… 전형 상관없이 3회 복수 지원 가능

영남이공대의 2024학년도 수시 모집기간은 1차 2023년 9월 11일부터 10월 5일까지, 2차 11월 10일부터 11월 24일까지다. 전체 모집인원 2177명의 약 96%인 2091명의 신입생을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수시모집에는 정원내 △일반고(674명) △특성화고(521명) △대학자체(187명) △평생학습자(522명) △자기추천(187명) 등과 정원외 △농어촌특별 △저소득층특별 △성인‧재직자 △전문대학이상 △재외국민 및 외국인 등의 전형이 있다. 전형과 학과에 상관없이 3회까지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올해는 산업체와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해 사회복지서비스과 외에도 △소프트웨어융합과(3년제) △건설시스템과 △글로벌외식조리과 △박승철헤어과 △K-뷰티과 △반려동물스타일리스트과 △i-경영회계계열 △항공·호텔·카지노계열(호텔·항공서비스전공) △여행·항공마스터과 △시각영상디자인과(사진창작과정) △모델테이너과 △글로벌레저서비스과 등에 평생학습자전형을 만들어 교육 수요자가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교육 기회의 폭을 넓혔다.

또한 최신 교육 트렌드와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따라 △모빌리티계열 △글로벌베이커리과 △글로벌레저서비스과 등을 신설하고 △시각영상디자인과 △인테리어디자인과 △스포츠재활과 등 일부 학과 통합 및 독립을 통해 학과 및 계열의 경쟁력을 높여 학생 만족부터 취업 성공까지 학생을 최우선한 대학이 되고자 한다.

권상민 영남이공대 입학본부장
권상민 영남이공대 입학본부장

[인터뷰] 권상민 입학본부장 “입학 주요 전략은 면접과 복수 지원”

“영남이공대는 1968년 개교 이후 지난 55여 년 동안 직업교육 중심 대학의 가치 아래, 실습 위주 교육과 현장 중심의 실용 전문직업기술교육을 통해 차별화·특성·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다양한 복지제도와 학생 교육 지원 프로그램, 최첨단 실습 장비를 갖춘 현장형 실습실과 실무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높은 취업률과 풍부한 장학금, 도심의 초중심에 위치한 교통 편리성은 영남이공대의 장점이다.

영남이공대 입학의 주요 전략은 면접과 복수 지원이다. 면접 참여 여부가 합격의 당락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입학 홈페이지의 면접 기출 질문과 영남이공대 공식 유튜브의 모의 면접 영상을 참고해 면접을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학생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면접에 꼭 참여해야 한다. 면접에 불참하더라도 불합격처리가 되지는 않으나 면접고사의 실질 반영 비율이 높기 때문에 학생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반드시 면접에 참석할 것을 추천한다. 면접은 면접관과 학생이 1대 1 또는 1대 다로 이뤄지며, 면접 시 인성, 가치관, 순발력, 전공 상식 등을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설성이라고 생각한다.

전형과 학과에 관계없이 3번까지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지원 가능한 전형을 꼼꼼히 살펴보고 지원한다면 합격에 더 유리하며, 전형료는 면제다. 특히 자기추천전형은 학생부 성적이나 수능을 제외한 전공 관련 활동, 적성, 잠재력, 창의력 등 지원자가 보유한 다양한 재능을 100% 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본인의 매력과 발전 가능성을 어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영남이공대는 2024학년도 최초합격자 수업료 50% 장학, 추가 합격자는 100만 원 장학의 혜택을 마련한 가운데 재학생 1인당 연간 장학금 400여만 원, 연간 장학금이 200여억 원(2022년도 공시기준)으로 재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혜택이 타대학에 비해 높다.

입학 및 성적 장학금은 기본이고 출석률이 100%면 지급되는 성실장학금 등 많은 학생이 쉽게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대학에서 지정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 경우 지급되는 성취장학금, 외국어능력 우수자 선발 장학금 등 영남이공대의 장학금 제도는 자기계발에 대한 좋은 동기 부여가 되어 학생들이 양질의 취업처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있다.

영남이공대는 최신식 기숙사 및 도서관, 편의점, 카페, 식당, 서점, 헬스장 등 다양한 복지 및 편의 시설 운영을 통해 편리한 대학 생활을 지원하고 △별별체험단 △컬처데이 △직업역량강화기초캠프 △상생축제 등 재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행사로 학생들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고 학과 선후배 간에 소중한 추억을 만들 뿐 아니라 현장 인문학 수업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학생이 만족하고 취업 성공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영남이공대는 누구나 입학부터 졸업까지 대학 생활에 충실하다면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학생이 빛나는 클래스가 다른 1위의 경쟁력을 갖춘 영남이공대학교에서 수험생 여러분의 미래를 향한 도전과 열정을 응원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exam.ync.ac.kr/exam
■ 입학 상담 및 문의 : 1577-712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